What is Strategy? by Michael E. Porter
전략적 리더십이란 무엇인가? 우선 전략적 포지셔닝의 기본이 되는 세 가지 핵심 원칙이 있다.
1. 전략은 독특하고 가치 있는 포지셔닝을 창출하는 것이다.
전략적 포지셔닝은 다음에서 비롯된다. 다음 세 가지를 포함한다.
-많은 고객의 소수의 니즈에 부응(Jiffy Lube는 자동차 윤활유만 제공)
-소수의 고객에 대한 폭넓은 니즈 충족 (베세머 트러스트는 고액 자산가만 고객)
-좁은 시장에서 많은 고객의 광범위한 니즈 충족
2. 전략은 절충을 요구한다.
경쟁에서 무엇을 선택하고 무엇을 선택하지 말아야할지 정해야 한다. 일부 경쟁 활동은 양립할 수 없다. 따라서 한 영역의 이득은 다른 영역을 희생해야만 다른 영역을 희생해야만 달성할 수 있다. (ex)뉴트로지나 비누)
3. 전략은 기업의 활동 간에 “적합성”을 만드는 것이다. 적합성은 기업의 활동들이 기업의 활동들이 상호 작용하고 강화하는 방식과 관련이 있다. 예를 들어, 뱅가드 그룹은 모든 활동을 저비용 전략과 연계하여 소비자에게 직접 자금을 분배하고 포트폴리오 회전율을 최소화한다. 적합성은 경쟁 우위와 지속가능성을 모두 추구한다: 직원들은 다음과 같은 방법에 대한 지침이 필요하다. 전략적 위치를 확장하는 방법에 대해 회사의 고유성을 확장하는 동시에 활동 간의 적합성을 강화하는 방법에 대한 지침이 필요하다. 이 어떤 타깃 고객 그룹을 결정하고 서비스를 제공할 대상 그룹을 결정하는 작업에는 규율이 필요하다.
분명한 것은 전략과 리더십은 떼려야 뗄 수 없는 관계이다.
위 세 가지 내용은 전략적 포지셔닝의 기본 내용이라는 생각이 든다. 업계에 큰 구조적 변화가 있을 경우 기업은 전략을 변경할 수도 있다. 실제로 업계의 변화로 인해 새로운 전략적 포지션이 생겨나는 경우가 많다는 말에 적극 공감한다.
저자 마이클 포터는 핵심 분야가 경쟁과 기업 전략이다. 현대 경영 전략 분야의 창시자로 인정받는 그의 사상은 사실상 세계 모든 경영 대학원에서 핵심적인 교과목으로 다루고 있다. 그의 아이디어와 작업들은 또한 경쟁력과 경제 성장, 도시 내(內) 공동체의 경제적 추락, 환경 정책, 그리고 기업의 사회적 책임 등에 대한 정의를 다시 내리게 했다.
이 책에서 저자가 말하고자 하는 것은 본원적 경쟁전략(Generic competitive strategy)으로 기업이 경쟁에서 우위를 가져갈 수 있는 가장 근본적인 전략으로, 크게 차별화(Differentiation), 집중화(Cost Focus), 원가우위 전략(Cost Leadership)으로 나뉜다. 이 전략은 1980년 마이클 포터에 의해 소개되었으며, “원가우위 전략”, “차별화 전략” 및 “집중화 전략”으로 구성된다.
저자는 성공적인 리더의 조건에 ‘조직가치와 확장’의 중요성을 말하고 있다.
조직에 영향력을 주고받는 요소에는 매우 많은 요인들이 작용할 것으로 보인다. 예를 들어 유형의 자원과 무형의 문화요소들이 조직에 직접적인 영향을 주고받을 것이며 이러한 요소들이 조직 내에서 때로는 갈등을 유발시키고 때로는 발전을 이루어 나갈 것이다. 이러한 활동을 통하여 조직은 미래를 향해 가치를 배가시키고 확장되어 간다고 볼 수 있다. 다양한 요인들이 조직의 혁신과 업무 프로세스를 효율화시키지만 가장 주요한 요인으로는 결국 조직을 운영하는 주체인 조직의 구성원과 조직을 일정한 조직목표의 달성을 위하여 움직이게 하는 리더의 역할이다.
또 하나 저자의 이력을 찾아보니 저자의 활동이 눈에 띄었다.
그는 연구와 저술, 교육을 넘어 정부와 기업, 그리고 사회 운동 섹터의 컨설팅까지 영역을 넓혔다. 최근 그는 'The Big Idea: Creating Shared Value'라는 논문에서 기업이 사회와 공유된 가치를 창출할 수 있도록 기업 본연의 책무를 재정립해 현재의 위기를 극복할 것을 주장하였다. 포터는 기존의 자유주의 기업철학이나 사회적 책임 논의들, 양쪽 모두가 가지고 있는 기업과 사회의 이분법적 갈등 관계에 대해 문제점을 지적하며 경제 영역과 사회 영역의 경계를 허물어 새로운 비즈니스 영역을 개척해야 한다고 주장한다.
전략적 사고와 리더십의 기초
리더가 전략적 사고와 리더십을 효과적으로 통합하기 전에 이를 독립적인 주제로 이해해야 한다. 전략적 사고는 다음 세 가지의 교차다.
1. 인지 심리학: 지각, 창의성, 의사 결정, 그리고 사고. 인지 심리학을 적용하는 리더는 환경을 더 잘 탐색하고 환경을 해석하고 상호 작용하는 방식을 더 잘 탐구하고 이해할 수 있다.
2. 시스템적 사고: 시스템이 어떻게 작동하고, 환경과 상호 작용하며, 서로 영향을 미치는지 이해하는 접근 방식입니다. 서로 영향을 미치는 방식을 이해하는 접근 방식이다. 시스템적 사고를 적용하는 리더는 옵션을 평가하고 우선순위를 정할 때 더 광범위한 고려 사항에 접근할 수 있다.
3. 게임 이론: 두 명 이상의 당사자가 관련된 의사 결정에 관한 연구. 게임 이론을 적용하는 리더는 경쟁과 저항을 처리하면서 결정의 파급 효과를 인식할 수 있다.
전략적 리더십의 4가지 유형(the Four Types of Strategic Leadership)
전략적 사고와 리더십을 인식하고 이해하기 위한 조치를 취한 후, 리더는 다음과 같은 네 가지 전략적 리더십 유형을 통해 네 가지 전략적 리더십 유형을 통해 지식을 적용해야 한다.
첫째, 비전가 리더(The Visionary Type)
비전 있는 리더는 카리스마가 넘치고 종종 논란의 여지가 있는 인물로 다양한 상황에 등장한다. 통찰력이 있고 영감을 주는 것으로 여겨지지만, 인내심이 부족하고 함께 일하기 어려운 경향이 있습니다. 함께 일하기. 이들은 주로 자신의 비전에 집중하며, 이를 위해 트렌드를 모니터링하고 통찰력, 솔루션 설계, 정보 반복, 다른 사람 등록을 통해 달성한다.
대표적 사례: Indiegogo
둘째, 지시형 리더(The Directive Type)
지시형 리더는 자신감 있고 결단력 있는 전략가입니다. 이들은 권력을 투사하지만 통제하는 것처럼 보이기도 한다. 지시형 리더는 업무 수행 방식의 모든 측면에서 매우 의도적이다. 이들은 방향을 설정하고, 거버넌스를 확립하고, 다른 사람들에게 동기를 부여하고, 성과를 모니터링하고, 그리고 개입하고 조정한다.
대표적 사례: 프록터앤갬블 사(The Procter & Gamble Company, 줄여서 'P&G' 혹은 '피앤지')
셋째, 인큐베이팅 리더(The Incubating Type)
인큐베이팅 리더는 지각력이 뛰어나고 격려하며 다른 사람의 성공에 집중한다. 인큐베이팅 리더의 통찰력은 통찰력을 존중하지만, 항상 명확한 방향을 제시하는 것으로 간주되지는 않는다. 인큐베이팅 리더는 다양한 관계와 활동에 관여하기 때문에 네트워크를 구축하고, 기회에 접근하고, 베팅을 다각화하고, 자산을 빌려주고, 지원 생태계를 조성하는 데 시간을 할애한다.
대표적 사례: Design for America(DFA)
넷째, 협업형 리더(The Collaborative Type)
협업형 리더는 파트너십을 통해 기회를 찾는 창의적인 팀 플레이어이다. 그들은 매력적이고 신뢰할 수 있지만 우유부단한 것으로 인식될 수도 있다. 협업형 리더는 성취 지향적이며 관계를 구축하고, 다른 사람의 말을 경청하고, 공통의 관심사를 찾고, 권력을 공유하고 힘을 발휘하고 신뢰를 보여준다.
대표적 사례: Google Takeout
Reference
Michael E. Porter. (1996). "What is Strategy". harvard business review november–decembe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