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신수 Nov 11. 2019

습관이 운명을 바꾼다

습관은 미래의 나를 비추는 거울이다

생각을 조심해라. 생각이 말이 된다.

말을 조심해라. 말이 행동이 된다.

행동을 조심해라. 행동이 습관이 된다.

습관을 조심해라. 습관이 운명이 된다.

-마가렛 대처



습관이 운명을 바꾼다. 나는 이 말을 좋아한다.

지금의 나를 만든 것이 과거의 습관이었다면, 미래의 나를 만드는 것은 지금의 습관일 것이다.


어디선가 재미있는 글을 읽었다. 지금의 노력 미래의 나를 만든다는 이야기다.  


착한 일을 한 아이가 요정에게서 미래의 모습을 보여주는 마법 거울을 얻었다. 아이는 신이나  자신을 거울에 비췄다. 거울은 멋진 옷을 입고 차를 모는 아이를 보여줬다.

 

아이는 그 모습을 보는 것이 너무 재밌어서 해야 할 일과 공부를 내팽겨 치고 그 거울만 쳐다봤다. 그러자 거울은 가난하고 남루한 모습의 어른이 된 자신을 보여줬다. 아이는 깜짝 놀라 성실한 모습으로 돌아왔다. 거울은 그가 멋지게 성장한 모습을 비췄다.


이 이야기에 대입해 봤을 때 습관은 미래를 비춰주는 거울일 것이다. 현재의 편안함에 빠져 거울만 바라보다간 미래의 나는 내가 원하는 모습이 아니게 될지 모른다.

 

그리하여 나는 책을 많이 읽는 습관을 가지기 위해 노력한다. 매일 몸은 단정하고 집을 치우는 습관을 기른다. 쓰레기를 함부로 버리지 않고 상대의 말을 경청하려고 노력한다. 글과 사진을 통해 나를 기록한다. 미래의 나를 비추기 위해.

매거진의 이전글 외장하드 :새로고침 하고 싶었던 그녀의 이야기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