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Chris송호연 Oct 14. 2017

금나나의 열정

미스코리아 진 금나나가 하버드에서 배운 열정과 희망의 공식

나는 열정적인 사람이 좋다. 가슴 뛰는 불가능한 삶을 살고, 도전하며 실패하고 넘어지는 사람. 그리고, 호기심에 눈빛이 반짝이는 사람을 좋아한다. 


회사의 일도 열정적인 사람과 같이하는 것을 기쁘게 생각한다. 꿈에 심취한 사람은 아름답다.

친구도 동료도 열정적인 사람들과 함께이고 싶다.


나는 요즘 어느 때보다 열정을 필요로한다. 인공지능, 강화학습과 사랑에 빠진 나는 이 새로운 세상을 탐험하기 위해 뜨거운 연료가 필요하다. 이럴 때 필요한 것은 열정에 가득한 사람이다. 근처에 열정적인 사람이 없다고 하더라도, 만날 수 있는 방법이 있다. 바로 열정적인 사람의 책을 읽는 것이다.


오늘 이 책을 읽었다. 나나의 네버엔딩 스토리. 

역시나 그녀는 꿈과 목표에 미친 사람이었다. 나에게 엄청난 갈망과 꿈, 그리고 희망은 나에게 큰 동기부여가 되었다. 매번 그래왔듯이, 좋은 책 구절을 소개하려고 한다.




시험기간 때면 늘 가슴에 책을 부둥켜안고
불을 켜둔 채로 잠들었다.
하룻밤을 샐 때마다 1년씩 나이를 먹는 기분이었다. 
하지만 거울을 보면,
그 속에는 여전히 눈빛이 살아 있는 소녀가 있었다.
나에겐 그 눈빛만 있으면 충분했다.
- p70


욕심이 많은 나는 종종 잠을 잘려고 의도하지 않았는데 불을 켜놓고, 컴퓨터에 머리를 박고 잠드는 경우가 많다. 매번 전자파 나온다고 머리를 노트북에 쳐박고 자지 말라고 어머니께서 잔소리를 하시지만, 내가 무언가를 이렇게 재밌게 공부할 수 있다는 것만으로 나는 행복하다.


[지혜로운 이의 삶]
유리하다고 교만하지 말고, 불리하다고 비굴하지 말라.
무엇을 들었다고 쉽게 행동하지 말고, 그것이 사실인지 깊이
생각하여 이치가 명확할 때 과감히 행동하라.
벙어리처럼 침묵하고, 임금님처럼 말하며,
눈처럼 냉정하고, 불처럼 뜨거워라.
태산 같은 자부심을 갖고, 누운 풀처럼 자기를 낮추어라.
역경을 참아 이겨내고, 형편이 잘 풀릴 때를 조심하라.
재물을 오물처럼 볼 줄도 알고, 터지는 분노를 잘 다스려라.
때로는 마음껏 풍류를 즐기고, 사슴처러머 두려워할 줄 알며,
호랑이처럼 무섭고 사나워라.
이것이 지혜로운 이의 삶이니라.
- p164


이 문장은 금나나의 선배가 해준 말이라고 한다. 


나는 영어라는 거대한 장벽을 만나 덤비다가 이마가 깨지고, 기어오르려다가 무릎이 까지고 하면서 말할 수 없는 고통을 겪었다. 하지만 4년간의 고생 후에 내린 결론은 하나밖에 없다. 무조건 열심히 꾸준히 해야 한다는 것. 세상에는 수많은 영어 공부법이 있지만 단시간에 획기적으로 실력을 향상시켜 주는 공부법은 어디에도 없다. 
- p228


[지식인은, 쓴다]
미국의 교육철학 중 하나는 적어도 대학교육을 받을 정도의 지식이라면 반드시 세련된 글쓰기 능력을 갖추어야 한다는 것이다. 글을 제대로 쓸 줄 알아야 머릿속 지식을 남들과 나눌 수 있기 때문이다. 표현되지 않은 지식, 글을 통해 발표되지 않은 지식은 그 자체로 지식일 수 없다. 한마디로 글을 쓰지 않는 자는 지식인이 아닌 것이다. 하버드는 물론이고 예일, 스탠포드, 코넬 등 거의 대부분의 아이비 대학들이 1학년 신입생들에게 논리적 작문 과목을 필수교양으로 지정하고 호되게 글쓰기 훈련을 시키는 이유도 바로 여기에 있다.
- p238


금나나의 책을 읽고, 자극을 받았던 두 가지 주제는 바로 영어와 글쓰기다. "지식인은, 쓴다"

읽히지 않더라도 영어로 책을 읽고, 글을 쓰는 노력을 끊임없이 해야겠다.


영어로 작문을 하기 위해서도 공부를 해야겠다.



이룩할 수 없는 꿈을 꾸고
Dream the impossible 
이루어질 수 없는 사랑을 하고
Do the impossible love 
이길 수 없는 적과 싸움을 하고
Fight with unwinnable enemy 
견딜 수 없는 고통을 견디며
Resist the unresistable pain 
잡을 수 없는 저 하늘의 별을 잡자
Catch the uncatchable in the sky. 

- 돈키호테 -  


매거진의 이전글 인생을 위해서 공부한다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