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친절한효자손 Oct 05. 2023

016. 상사의 꾸짖음

전국 직장인 분들, 힘내세요!




카드명 : 상사의 꾸짖음
설명 : 직장 상자 또는 상급자에게 이유 없이 갈굼 당할 확률이 50% 감소한다.
속성 : 블러드
체력 : 9
공격력 : 5
방어력 : 7
가치 : ★★★★





필자는 현재 좋게 표현하면 프리랜서, 나쁘게 본다면 백수 상태다. 물론 한때 직장 생활 경험이 있다. 다행스럽게도 필자의 팀에는 어처구니없는 상사는 없었다. 딱 한번 근처 팀에서 원인도 모르는 이유로 필자에게 뭐라 뭐라 한 상급자가 있었다. 필자는 성격상 부당한 대우를 받거나 알 수 없는 이유로 갈굼을 당하면 반드시 따지는 스타일이다.


"근데 제가 지금 왜 뭘 잘못했길래 이런 소리를 듣는 겁니까?"


이렇게 말을 하고 그 후에도 분이 풀리질 않아서 부서 선임에게 바로 다이렉트로 보고했고 이후에 어찌어찌 화해로 결말이 났지만 영원히 해당 상급자와는 서먹한 관계가 되고 직장 라이프가 종료되었다. 뭔가 못마땅한 게 있으면 정확한 사유를 설명해야 납득을 해서 반성을 하던지 잘못을 고할 텐데 앞뒤 이유 다 잘라먹고 본인 하고 싶은 말만 하는 상사와 상급자들이 꽤 한국에 많은 것으로 알고 있다. 이들은 공통적으로 감정적이며 지극히 개인주의 성향을 띤다. 또한 자격지심이 심한 스타일일 가능성이 높고 허언증도 조금(?) 겸비했을 가능성이 높다. 가장 큰 문제는 본인이 현재 상태를 제일 모른다. 누가 알려줘도 인정하지 않는 것 또한 큰 문제다. 이 카드는 이런 상급자가 많을 경우에 사용해 보면 좋을 것 같아서 제작해 보았다. 근데 글 쓰면서 다시 생각해 보니 차라리 이렇게 빻은 상급자들을 사건의 지평선으로 날려버리는 카드가 더 좋지 않을까 싶기도 하다. 하지만 저들도 누군가의 자식일 것이고 누군가에게는 소중한 사람일 수도 있지 않을까라는 말도 안 되는 상상을 해본다. 아마 많은 직장인 분들도 이런 생각을 하며 마음속으로 이렇게 꾸역꾸역 마인드컨트롤을 하며 하루하루를 견디고 있는 것이 아닐까 싶다.


'관대한 내가 참는다... 폭력은 스펙에 도움이 되지 않는다...'


끝.

매거진의 이전글 015. 침은 돌아오는거야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