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5.11.26)
�[프랑스 rfi] 트럼프 대통령은 중국, 일본, 대만 해협의 긴장을 조절하기 위해 다카이치 사나에 나오를 지지했습니다. 트럼프 대통령은 "무슨 일이 생기면 언제든지 전화해라"고 적극적으로 말했습니다.
다카이치 사나에 일본 총리는 화요일(11월 25일)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첫 전화 통화에서 "필요한 게 있으면 언제든 전화하세요"라고 말했다고 밝혔습니다. 이번 전화 통화는 대만 해협 문제를 둘러싼 일본과 중국 간 외교 갈등 이후 미일 정상 간 첫 직접 소통이었습니다. 이 통화에 정통한 일본 정부 관계자는 트럼프 대통령이 시진핑 주석과의 통화 직후 다카이치 사나에와의 통화를 그렇게 빨리 주선해 주어 일본이 안도했다고 전했습니다. 백악관은 트럼프 대통령과 다카이치의 통화에 대한 로이터 통신의 논평 요청에 아직 응답하지 않았습니다.
�[일본 산케이] 일본 정부, 존립위기의 견해 변경하지 않고 「완전히 유지」 대만 유사 순회 정부 대답서
정부는 25일 대만 유사가 집단적 자위권 행사를 인정하는 '존립위기사태'가 될 수 있다고 했던 타카이치 사나에 총리의 국회답변을 둘러싸고 '종래 정부의 견해를 변경하고 있는 것은 아니다'는 답변서를 각의 결정했다. 사이토 씨는 국회 내에서 기자단에게 “정부 견해가 변하지 않았다고 확인된 것은 매우 중요하다. 정중하게 세계나 주변 국가에 설명해 나가야 한다”고 말했다.
https://www.sankei.com/article/20251125-2NVPSI2N2RJNZCCOCOLQH3LV3A/
�[타이완 연합보] 중국은 또 다른 항해 경고를 발령했습니다. 내일 황해 일부 지역에서 "군사 작전"이 실시될 예정입니다.
일본 총리 다카이치 사나에가 최근 "대만이 위험하다"고 발언한 데 이어 중국 공산당은 황해에서 일련의 군사 훈련을 실시하고 있습니다. CCTV 뉴스에 따르면, 중국 교통부 해사안전국은 11월 26일 오전 4시부터 오전 8시까지 황해 일부 지역에서 군사 작전을 실시하고 입항을 금지한다는 새로운 항해 경보를 발령했습니다. 특히, 보고서는 이 기간 동안 "입국이 금지된" 황해 지역을 언급하지 않았습니다. 중국 공산당이 보하이 해협과 황해 북부에서 2주간 실시한 이번 훈련은 중국 인민해방군 항공모함 함대의 합동 작전이거나 신형 무기 시험일 것이라는 추측을 불러일으켰습니다. 24일 류궁다오에서 실탄 사격 훈련을 실시하기로 한 것은 "중일전쟁을 기억하고 주권을 수호한다"는 메시지를 전달하기 위한 것으로 보입니다.
https://udn.com/news/story/7331/9161628?from=udn-catelistnews_ch2
�[일본 요미우리] 중국 정부, 일본행 항공편 감편 지시… 경제적 위압 강화 가능성
중국 정부가 자국 항공사에 대해 2026년 3월 말까지 일본행 항공편을 감편하라고 지시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보도에 따르면 감편 지시는 '당면 조치'로 지난주에 내려 감변 규모는 각사의 재량에 맡겨지고 있다고 합니다. 중국 정부가 대만 유사에 관한 다카시 총리의 국회답변에 반발한 것이 이유로 보이며, 향후 낮의 외교정세에 따라 검토될 여지가 있다고 합니다.
https://www.yomiuri.co.jp/world/20251125-OYT1T50156/
�[홍콩 Asia Times] 골드만삭스가 중국에 대해 왜 그렇게 낙관적인가
골드만삭스의 경제학자들은 아시아 최대 경제국인 중국의 성장률이 6%에 달할 수 있다고 예상합니다. 2026년뿐만 아니라 "향후 몇 년" 동안도 그럴 것입니다. 연구진은 2025년 수출 증가율이 놀라울 정도로 높았다고 지적합니다. 이는 트럼프 대통령이 한 달 후 관세를 30%로 인하하기 전인 4월에 미국 관세가 100% 이상으로 치솟았음에도 불구하고 나타난 성과입니다. 골드만삭스 경제학자들은 중국 본토 수출이 올해 8% 성장할 수 있다며, "이는 다양한 산업 분야에서 중국 제품이 글로벌 경쟁업체에 비해 경쟁력이 있음을 보여준다"고 지적했습니다. 모건스탠리의 수석 글로벌 이코노미스트인 세스 카펜터는 2026년 중국 경제가 현상 유지를 유지할 것으로 전망하는데, 이는 아시아를 강타하는 역풍을 고려하면 그 자체로 인상적인 결과일 수 있습니다. 중국의 실질 GDP는 정부의 적극적인 정책 지원에 힘입어 2026년 5% 성장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https://asiatimes.com/2025/11/why-goldman-sachs-is-so-optimistic-about-china/
�[중국 제일재경] 중국의 과학기술 혁신 체계는 기본적으로 '3+3' 지역 구조로 형성되었으며, 다른 지역은 아직 대기 중입니다.
국가과학기술혁신체계의 지역적 구성은 이미 기본적으로 형성되었으며, 동부의 3대 국제과학기술혁신센터와 중서부 지역의 3대 지역과학기술혁신센터가 국가체계 혁신의 핵심 원천이 되었습니다. 11월부터 우한, 청두-충칭 지역, 시안에서 중앙과 지방 정부의 지역 과학기술혁신센터 공동 건설 추진 회의가 잇따라 개최되었습니다. 올해 상반기에는 베이징, 웨강아오 대만구, 상하이에서도 각각 부처와 시, 중앙과 지방 정부의 국제혁신센터 공동 건설 추진 회의가 개최되어 "3+3" 구도가 형성되었습니다. 즉, 동부지역에 3개의 국제혁신센터, 중서부지역에 3개의 지역형 과학기술혁신센터를 설립하는 것입니다.
https://www.yicai.com/news/102927860.html
�[미국 NYT] 중국산 희토류 원소를 사용하지 않는 전기 자동차? 유럽과 미국 자동차 제조업체들이 새로운 기술을 모색하고 있습니다.
이들 기업은 자동차 부품(와이퍼 모터, 시트 조절 장치 등) 수십 가지에 널리 사용되는 희토류 금속으로 만든 자석을 대체하기 위해 다양한 신기술과 특수 소재를 연구하고 있습니다. 네오디뮴, 디스프로슘, 테르븀과 같은 희토류 원소로 만든 자석은 점점 인기를 얻고 있는 전기 및 하이브리드 자동차의 구동 모터에 필수적입니다. BMW의 전기차는 이미 희토류를 사용하지 않는 구동 모터를 선구적으로 사용했습니다. 노스이스턴 대학교와 같은 기관의 연구원들은 현재 운석에서만 발견되는 우수한 자기적 특성을 가진 물질을 합성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스타트업들은 새로운 모터와 기타 대체 기술 개발을 시작했습니다. 그러나 대부분의 연구 개발 계획은 수년 동안 성과를 내지 못할 것입니다.
https://cn.nytimes.com/business/20251125/automakers-rare-earth-minerals-magnets/
�[러시아 이즈베스티야] 러시아는 레나 강을 따라 중국과 함께 운송 회랑을 만들고 있습니다.
이를 달성하기 위해 야쿠티아에 새로운 항구가 건설되고 강선단이 현대화될 것입니다. 러시아가 북극해와 중국 항구를 연결하는 모헤-나이바 운송로 개발을 시작했습니다. 대통령 보좌관 겸 해운위원회 위원장인 니콜라이 파트루셰프는 야쿠츠크에서 열린 회의에서 이를 발표했습니다. 그는 주요 인프라 기업들이 이 프로젝트에 참여할 것이라고 밝혔습니다. 레나 강은 이 노선의 중추를 이루며, 이 강을 통한 해상 운송을 개발하려면 하천 선단의 현대화가 필수적입니다. 야쿠티아 주지사인 아이센 니콜라예프에 따르면, 이 회랑을 통해 운송되는 화물량은 약 2천만 톤에 달할 수 있습니다. 전문가들은 이 회랑이 국제 무역에서 러시아의 지정학적, 경제적 중요성을 더욱 강화할 것으로 예상합니다.
�[러시아 모스크바 타임즈] 푸틴은 중국에 200억 달러 규모의 석유 할인 혜택을 제공했습니다.
중국은 2022년 이후 러시아산 석유를 구매하여 200억 달러를 절감했다고 로스네프트 CEO 이고르 세친이 베이징에서 열린 에너지 포럼에서 발표했습니다. 그는 이러한 "경제적 이점"을 중국이 "중동산 석유보다 러시아산 석유를 더 효율적으로 구매하는 것"에서 찾았다고 설명했습니다. 세친은 통계를 인용하며(인터팩스와 TASS에서 인용), 2024년 말까지 러시아는 중국의 에너지 수입의 약 19%, 총 약 1,000억 달러를 공급하고, 약 20%의 점유율로 최대 석유 공급자가 될 것이라고 밝혔습니다 .
�[홍콩 SCMP] 중국 인민해방군이 일본의 잠수함과 미사일 전력에 경계하는 이유
군사 분석가들은 도쿄가 군사력을 강화하려는 움직임을 보이면서 일본의 잠수함 함대가 중국에 큰 전략적 골칫거리가 될 수 있다고 말했습니다. "일본 자위대는 대부분 분야에서 중국 인민해방군에 뒤처져 있지만, 잠수함은 베이징의 관심과 주의를 받을 만하다"고 중국 인민해방군 공군 출신인 푸첸샤오는 말했습니다. 일본은 23척의 재래식 추진 잠수함을 운영하고 있는데, 이는 미국의 동맹국 중 가장 큰 규모의 재래식 추진 잠수함 함대에 속합니다. 푸는 이 함대가 "중국에 실질적인 위협이 될 수 있다"고 말했습니다. 그는 "그렇기 때문에 중국 인민해방군은 장비와 훈련 모두에서 대잠수함 전력을 강화해야 합니다."라고 덧붙였습니다. 중국 군사 전문지인 PLA Daily는 화요일에 국제 사회가 일본의 국방비 증액, 장거리 타격 능력 개발, '비핵 원칙' 개정 논의 움직임에 대해 "매우 경계해야" 한다고 보도했습니다.
�[미국 블룸버그] 사모펀드 PAG, 중국에 대규모 역발상 투자
PAG는 어려움을 겪고 있는 다롄 완다 그룹이 개발한 쇼핑몰을 관리하는 회사에 28억 달러를 투자했고, 이후 쇼핑몰 일부를 보유하는 펀드에 63억 달러의 민간 자금을 조달했습니다. 이 거래로 PAG는 중국 최대 쇼핑몰 운영업체에 대한 실질적인 통제권을 확보하게 되었으며, 이 회사는 투자를 소비 사업으로 보고 있다고 사안에 정통한 소식통이 전했습니다. PAG가 완다 쇼핑몰의 가치를 간접적으로 노출한 것은 사실이며, 이 거래는 외국 사모펀드가 중국의 어려움을 겪고 있는 부동산 대기업과 협상을 통해 가치를 찾을 수 있는 방법의 사례가 될 수 있습니다.
�[중국 관찰자망] 창안자동차가 베이징현대의 충칭공장을 인수하여 딥블루 자동차를 생산하게 됩니다.
최근 온라인에서는 베이징현대(Beijing Hyundai)의 충칭 생산기지가 중국 창안자동차(Changan Automobile)에 인수되어 앞으로 딥블루(Deep Blue) 브랜드 자동차를 생산할 것이라는 소문이 돌았습니다. 관찰자망은 이 소식에 대해 창안자동차에 확인을 요청했으나, 기사 작성 시점까지 답변을 받지 못했습니다. 베이징현대 충칭 공장은 2015년 착공하여 2017년 7월 생산을 시작하며 베이징현대의 중국 내 다섯 번째 생산 기지가 되었습니다. 이 공장은 총 77억 5천만 위안(약 8조 2천억 원)을 투자했습니다. 레이나, 페스타, 엔시노, ix25 등 소형차를 포함하여 연간 30만 대의 차량을 생산할 예정이며, 엔진 생산 능력도 30만 대에 달합니다. 베이징현대의 베이징 3개 공장과 허베이성 창저우 공장을 합치면 베이징현대의 연간 생산 능력은 165만 대로 확대됩니다. 충칭 공장 생산 중단 전, 베이징 현대의 베이징 1공장과 2공장은 이미 가동이 중단된 상태였습니다. 딥블루 오토는 2018년 설립된 장안자동차 산하의 중·고급 신에너지차 브랜드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