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이철 Feb 10. 2020

후베이 NCP의 중국 경제에의 영향

블룸버그의 기사를 보완 해설한 내용이다

블룸버그에 따르면 중국의 후베이 지방은 1월 23일 우한을 격리한 것을 시작으로 점차 기타 지역으로 격리를 확대해 왔는데 도시 봉쇄 격리 3 주차인 지금 이미 스웨덴 규모의 산업을 중단시킨 것과 마찬가지의 경제적 효과를 일으켰다고 한다. 특히 우한에는 비료에 사용되는 중국 최대의 인 생산 업체가 있으며 거대 자동차 기업들의 공장이 집중되어 있는 곳이다. 중국의 동풍 자동차 그리고 PSA 그룹, 혼다 자동차 등이 자동차와 부품을 생산하고 있다. 


실제로 후베이는 수년간 전국 평균보다 빠르게 성장했다. 잘 연결된 철도, 강 및 도로 교통 인프라가 있으며 또한 대학이 많은 곳으로써 고급 인력이 꾸준한 졸업생 공급으로 보완되었다. 이 후베이 성의 경제가 엉망이 된 것은 중국 경제에 지대한 영향이 아닐 수 없다.

 후베이 성 지표

경제 : 2019 년 5,574 억 달러 이상 (2018 년 본토 7 위)

2020 년 성장 목표 : 7.5 %

인구 : 2017 년 5,700만

인구를 보면 우리나라와 유사한 규모라고 할 수 있고 경제 문화가 우한에 집중되어 있는 것도 우리나라와 유사하다. 그리고 이번 신종 코로나 바이러스(이제 NCP라고 부른다)의 영향이 전 산업에 퍼지고 있는 것이다. 먼저 후베이 성의 주요 산업이 중국 경제에서 차지하는 비중을 살펴보면 아래 그림과 같다.

인 광산이 39.4% 점유율인 것을 필두로 의류, 제사(섬유업), 평유리, 비료, 황산 등의 전국 점유율이 10% 좌우이며 무엇보다도 점유율 8.9%의 자동차 산업이 있다. 이 자동차 산업은 전후방 연관 산업이 많고 경제 규모가 크기 때문에 그 영향이 무척 크다고 할 것이다. 

중은 국제증권 수석 이코노미스트인 쉬 까오(徐高)

중국은행 계열의 중은 국제증권 수석 이코노미스트인 쉬 까오(徐高)는 후베이 성의 제조업이 전국 평균보다 높기 때문에 경제 파급 효과는 적지 않을 것으로 내다보았다. 필자가 보기에 그중에서도 자동차 산업의 영향이 가장 클 것이다. 자동차 산업에서 후베이 성은 전국 4위 규모인 것이다.

완성차뿐만 아니라 글로벌 자동차 기업의 상위 20개 중 절반 이상이 후베이 성에서 자동차 부품을 생산하고 있었다. 그러므로 단지 중국 국내 자동차 산업뿐만 아니라 글로벌 자동차 산업에도 영향을 줄 것이다. 우리나라의 현대와 기아가 중국의 부품 생산 차질로 생산 라인을 세운 것과 같은 일이 다른 나라에서도 발생할 것이라는 이야기이다.


후베이 성은 전국 대비 기업들의 경영 안정도가 높았던 터라 중국 정부로서는 정말 뼈아픈 일이 아닐 수 없다. 영리 기업 비율, 부채 비율, 매출 성장률, 이익 성장률 등에서 후베이 성은 전국 편균을 훨씬 상회하고 있었던 것이다.

그리고 이들 기업에 고용되어 있던 사람들의 수입이 줄어들면서 서비스 위주의 소비 산업에는 직격탄이 되고 있다. 숙박업은 매출 부진에 허덕일 것이고 요식업도 수익성을 유지하기 어려울 것이다. 

화창 증권(华创证券)의 마크로 이코노미스트 장위(张瑜)

 화창 증권(华创证券)의 마크로 이코노미스트 장위(张瑜)는 “이러한 노동 집약적 부문은 직종별 압박을 유발할 수 있다. 산업계 기업들은 이후 생산을 촉진할 수 있지만 , 쇼핑객, 레스토랑 및 쇼핑객에 크게 의존하는 호텔은 그렇게 하기 어려울 것이라고 그녀는 덧붙였다.


가장 최근 데이터인 2017년도 자료에 따르면 후베이 민간 기업에는 7 백만 명이 넘는 직원들이 고용되었으며, 도매 및 소매 판매가 가장 큰 부문이라고 한다. 택시 운전사, 스낵 판매자 등과 유사한 업종의 사람들은 자영업자로 등록되어 있다. 많은 사업들이 문을 닫았기 때문에 회사와 근로자 모두 전망이 어둡다.      

중국 통계국의 수치를 보면 후베이 성 민간 기업의 종업원들이 속한 업종은 도소매가 42%로 가장 많고 제조업과 숙박업이 각각 11%(중국은 숙박업 규모가 우리나라보다 훨씬 크다) 등으로 이번 바이러스 사태로 직격탄을 맞고 있는 업종들이다. 


당연히 후베이 성의 재정도 비관적이다. 공식 데이터에 근거한 블룸버그 계산에 따르면, 후베이 정부의 세금 수입과 토지 판매와 같은 비과세 소득을 포함하여 증가된 재정 수입은 지난해보다 2020 년에 2.3 % 증가할 것으로 예상된다. 평년에 비하면 엄청 많이 줄어든 것이다. 또한 격리 기간이 자꾸 연장되어 세수는 더욱 줄어들고 지방 정부의 큰 세수원인 토지에 대한 수요가 급감할 것이므로 상황은 이보다 더욱 악화될 것이다. 게다가 후베이 정부와 준정부 기구가 금융 차입한 약 1,270 억 위안의 부채가 2020 년에 상환되어야 한다.   

그나마 타 성에 비하면 후베이 성의 차입 규모는 크지 않은 것이 불행 중 다행이라고 하겠다. 하지만 안심할 수 없는 것이 부채 비율은 높은 모양이다.   초상증권(招商证券) 리위저(李豫泽)에 따르면, 후베이는 전반적으로 부채 비율이 높을 뿐만 아니라 이 지역에서 가장 부채가 많은 도시들도 코로나 바이러스 사례의 발생률이 높다고 한다. 하지만 디폴트의 가능성은 정부의 지원이 있을 것이므로 낮은 수준이라고 말했다.

초상증권(招商证券) 리위저(李豫泽)

이러한 여러 상황으로 볼 때 이번 사태가 마무리가 될 때 그동안 발생한 산업의 피해, 의료 피해에 대해 후베이 성 정부가 지출할 수 있는 재정 규모는 제한적이라고 볼 수밖에 없다. 결국 중앙 정부 차원에서의 특단의 조치가 있어야만 할 것이고 또 중앙 정부는 그렇게 할 것으로 보인다. 이는 다시 위안화의 약화를 초래할 수밖에 없는데 미국의 트럼프 행정부와 국제 사회가 어떤 대응을 할지에 따른 영향도 클 수밖에 없어 귀추가 주목된다.

https://www.bloomberg.com/news/articles/2020-02-09/coronavirus-shuts-down-economy-the-size-of-sweden-for-third-week


매거진의 이전글 2020년 중국 경제 전망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