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ChulW Apr 07. 2021

ㅈ문가 vs. ㄱ문가 vs. 전문가

리플리의 전성시대

Q. 소똥으로 바닐라 아이스크림을 만들  있죠?


ㅈ문가 A.

제 지인이 바닐라 아이스크림 연구를 10년 정도 했고 십촌 아재가 화학과 쪽으로 이름을 밝히긴 곤란한 석학이시라 좀 잘 압니다.


각설하고 알려드릴께요. 개소리 마세요. 어떻게 소똥으로 바닐라 아이스크림을 만듭니까? 제 말이 확실하니 믿으세요. 안 됩니다.


ㄱ문가 A.

(URL을 몇 개 내 놓으며) 여기 보시면 아시겠지만 아이스크림에 들어가는 바닐라는 천연 바닐라 빈으로 만듭니다. 그래서 소똥으로 만든다는 건 금시초문입니다. 그리고 간혹 바닐라 아이스크림을 드시다 보면 검은 점이 보이실텐데, 그거 걱정 안 하셔도 됩니다. 그거 바닐라입니다. 어제 저도 GX34에서 바닐라 점이 있는 거 그냥 맛나게 먹었습니다.


전문가 A.

휴우………….. 천연 바닐라 빈은 편의점에서 파는 싼 아이스크림 등에 비싸서 쓰지 못합니다. 그래서 바닐라 점이 있을 수가 없습니다. 그래서 인공 바닐라를 씁니다. 소똥으로 바닐라 아이스크림까지 간 예가 있습니다. 그리고 여러분이 드시는 바닐라 아이스크림은 ‘Coal’에서 유도된 것입니다. 출처는 그냥 ‘저’입니다.


!대중들 반응,

ㅈ문가: 지인을 인용했으니 믿을만 하네. 아마 저 사람 과학 연구원이었어 (간혹 서울대 교수도)

ㄱ문가: 링크 자료를 보니 유명 블로거와 주요 일간지인데 출처도 명확하고 자기 경험까지 명확히 올렸잖아? 믿어야지. 저 사람 자동차 쪽으로 유명한 블로거니 믿을만 하지.

전문가: 출처도 없고 근거도 제시 못하는 듣도보도 못한 놈이 황당한 개소리를 떠들어, 딴 분들은 친절하게 인용도 하고 했는데 저 ㅅㄲ는 턱도 없이 지가 써갈긴 성의 없는 낙서잖아 어디서 우리 XXX 수준을 뭘로 보고 ‘ㅈ문가’ 따위가 말야!


실제 인생은 이래요. 오늘 ㅈ문가, ㄱ문가 댓글이 페친 담벼락에서 많이 보여서 써봤음 –


물론 저렇게 쓰는 전문가 보다 ㅈ문가가 훨씬 많음. #동네아저씨 형 ㅈ문가가 제일 심각한 게 지인 드립도 못치면서 출처를 자기라고 해서 확신에 차서 이야기, 최악의 ㅈ문가와 전문가는 글 쓰는 게 아주 비슷. 둘의 차이는 ‘글의 정확도’, 결국 대중들은 구분 못하는 경우가 많음. 그러니 이건 전문가에게 물어봐야 함 –


ㅈ문가, ㄱ문가들이 쓴 책은 애초에 해로움 –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