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장철우 Mar 05. 2020

꼰대가 거꾸로 하는 것들

꼰대 : 권위적인 사고를 가진 어른들을 비하하는 학생들의 은어


1. 우리는 어떤 사람을 꼰대라고 할까?  특성은 여러 가지를 이야기한다. 혼자만 떠든다. 경청을 안 한다, 자꾸 옛날이야기만 한다...  최근 밀레니얼 세대가 이슈로 부각하면서 조직 내에서 꼰대 문제가 적극적으로 논의되고 있는데 그 특성을 제대로 확인하는 것이 별로 없다.


                                                                                     

                                                                                                                                                                   

내가 생각하는 꼰대의 특성은 이렇다. 직장 생활할 때 아주 잘 아는 꼰대가 있었다.

그 사람은 이런 특징을 가지고 있다.


후배 : 선배님!  저 이번 승진에서 또 누락되었습니다. 전 정말 어찌해야 할지 모르겠네요..

꼰대 : 그러게 내가 뭐라 그랬어.. 자네처럼 하면 승진 어림없다고 했잖아.  부서도 좀 기획팀으로 옮기고, 골프 좀 배워서 윗사람들 라운딩 할 때 따라가고, 거기서 회식도 참여해서 개인적 안면을 틔워야 승진할 수 있다고 했잖아. 내가 뭐랬어..


후배 : 선배님! 선배님께서 지적하신 보고서 내용을 제가 다시 확인했는데요.  지적하신 내용이 2년 전 자료에 근거한 것이어서 최신 버전을 확인했더니 원래 작성한 것이 맞더라고요

꼰대 : 뭐라고? 아니 본인이 알아서 잘 고칠 것을 왜 나에게 물어봤어?  그렇게 잘하면 알아서 혼자 해.. 왜 바쁜 사람 불러서 코치해 달라고 한 거야?


느낌이 오는가? 바로 거꾸로 한다는 것이다. 무언가 공감해야 할 시점에서 가르치고,  객관적으로 기술해 줘야 할 시점에서 감정적으로 말한다.

꼰대의 특징은 자꾸 결정적인 순간에 거꾸로 한다는 것이다.

이러한 꼰대들이 가장 실수하는 대표적인 것이 바로 기술(description)과 설명(explanation)이다.  


                                                                                                                                                                            기술(description) : 대상이나 과정의 내용을 있는 그대로 열거하거나 기록하여 서술하는 것, 직접 경험할 수 있는 것이면서 의심할 수 없이 확실해야 한다.

설명 (explanation) : 어떤 일이나 대상의 내용을 상대방이 잘 알 수 있도록 밝혀 말하는 것으로 기술이 아닌 대부분이 여기에 속한다.


2. 기술은 정확하고, 최대한 풍부한 내용을 포함해야 한다. 따라서 임의의 각색은 허용되지 않으나 설명은 상대방의 이해의 편의를 높일 수 있으면 내용의 경중에 따라 어떤 항목은 강조되거나 반대로 좀 누락되어도 크게 문제 될 것이 없다. 즉 각색이 허용된다.


 A : 지에이엠 컨설팅 2월 매출은 전년대비 70% 하락하였다. 2020년 3월 대한민국 코로나 바이러스 사태로  확진자는 5천 명이 넘었다. (기술)

B : 지에이엠 컨설팅 2월 매출은 전년대비 70% 하락했다. 왜냐하면 코로나 바이러스 문제로 많은 기업에서 교육을 취소했다 (설명)


나에 대해서는 설명하는 게 쉬울까? 기술하는 게 쉬울까?    


나에 대해서는 설명이 편하다. 잘 알고 있고 설명을 위해 다른 학습이 필요 없다. 내게 유리하게 잘 설명하면 된다. 나는 나의 성공에 대해서는 설명한다. 나의 성공신화를 나의 입맛에 맞게 각색하여 이야기한다.

나의 실패에 대해서는 기술한다. 객관적 사안을 이야기하고 나는 빠진다. 마치 내가 아닌 제삼자의 실패인 것처럼..


 그런데 도움이 되는 것은 무엇일까?

 성공했을 때는 바로 자기가 성공한 것에 대한 정황 증거, 상황 단서를 기술해야 듣는 사람에게 도움이 된다.  실패했을 때는 어떤 요인이 실패하게 한 것인지 설명해야 한다. 그런데 가만 보면 꼰대들은 이를 거꾸로 한다.  아니 꼰대가 아닌 대부분의 사람들도 그렇게 하고 있다.


나의 성공에 대해 기술해라. 객관적인 사항에 대해 철저하게 검증할 수 있도록.. 항상 똑같은 방식으로 성공할 수 없기에 객관적 사항을 기술하여 판단하게 하자!

나의 실패에 대해 설명해라.  왜 그러한 실패가 발생했는가를 철저하게 내면을 들여다 보고 고민해라... 그래야 또 다른 실패를 안 할 수 있다.!


이것이 당신이 꼰대가 안 되는 길이다.          




작가의 이전글 당신의 인계철선(引繼鐵線)은 무엇입니까?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