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I/UX 디자인 공부하기
본 내용은 필자가 공부하면서 인상깊은 것을 중심으로
자신의 생각을 멋대로 적어 놓은것입니다.
UX디자인에는 사용자가 느끼는 총체적 경험을 위해
여러 학문/ 분야들이 녹아 있다.
디자인이라는 행위는 남들과 구별되는 메시지(영감)으로
상업적 목적을 달성할 수 있는 그런 생각, 계획, 이미지를 말한다.
감각을 키우는 연습
타고난 재능 기반
과정을 설명할 수 없고 개인마다 그 과정이 다름
개인마다 그 과정이 다름
정량적인 프로세스에 적용이 어렵다.
정보를 수집하고 분석
과학적 방법 동원
누구나 따라할 수 있고
일정한 수준을 보장할 수 있음
대기업 프로세스 적합
디자인에 대한 평은 그 표현 방법에 대한
아름다움이 아니라 그 안의 생각의 품질로 결정된다.
1. 현상
구체적인 대상(특별함)
Ex) 장애인들이 스마트폰을 사용하기 어렵다.
2. 대상
Ex) 스마트폰을 사용하는 장애를 가지고 있는 노인
3. 정의
정확한 정의(디자인방향),
Ex) 그들에게 스마트란 무엇인가?
4. 검증
효율적 근거(설득력
Ex) 장애인과 일반인의 차이, 노인과 청년의 차이등
5. 주제
위 3가지를 추합한 매력적인 주제 도출
1. 대주제
편리한 휴대폰 인터넷
휴대폰에서 기대하는 편리함이란 무엇인가?
2. 정의
컴퓨터로 할 수 있는 일을 모바일로 처리한다
기존에는 휴대폰에서 인터넷을 어떻게 쓰고 있는가?
3. 기존 대안
휴대폰 인터넷 접속 방식
휴대폰 인터넷으로 할 수 있는 일들
휴대폰 인터넷은 편리한가? 불편하다면 어떤 부분이 불편한가?
4. 기존 대안의 문제점
단순한 게임, 문자 위주의 이메일 등
단순 작업 위주, 긴 작성 시간
어떤 한계로 이런 문제점이 발생했는가?
5. 문제점의 발생원인
웹사이트와 같은 화면을 구성할 수 없고
키패드를 통한 입력 방식의 한계
6. 대주제의 본질적 문제
S/W 플랫폼이 제한적이고 UI 설계에 대한 문제가 있다.
새로운 입력 방식 : 터치의 등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