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글로 마케팅하기
구글은 단순 검색엔진 그 이상의 가치를 지니고 있습니다. 전 세계의 정보를 체계화하여 모든 사용자가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을 미션으로 하는 만큼 구글 자체에서도 다양한 툴 및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있는데요, 그중에서도 마케터가 알아두면 좋은 사이트들을 공유합니다.
퍼포먼스 마케팅 영역뿐만 아니라, GA는 이제 모든 마케팅에서의 필수 요소로 자리 잡고 있습니다.
태그 설치, UTM 설치 등으로 페이지 뷰, 이탈, 사용자 수, 이동경로 등 다양한 사용자 경로를 추적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어떤 검색어를 통해 우리 사이트로 유입했는지도 알 수 있습니다.
다만 조회, 세션, 사용자 등의 개념을 정확히 이해하고 있어야 데이터 분석의 오류가 없다는 점을 사용하면서 많이 느낍니다. 또, 제공되는 내용들이 단순한 것 같으면서도 제가 목표를 어떻게 설정하느냐, 보고서를 어떻게 볼 지 기획하느냐에 따라 볼 수 있는 뎁스가 많이 차이 나는 것도 느끼고 있습니다. 퍼포먼스 마케터로서 앞으로도 꾸준히 공부해야 할 영역입니다.
https://datastudio.google.com/overview
구글 데이터 스튜디오는 데이터를 시각화할 수 있는 사이트입니다. 더욱 유용한 점은 구글 광고, 구글 애널리틱스 등 구글 광고 상품, 스프레드 시트, 유튜브, 서치 콘솔 등 소비자 제품, SQL 등의 데이터베이스, Facebook 등 소셜 미디어 플랫폼의 데이터도 연결하여 사용할 수 있다는 점입니다.
엄청난 데이터를 직접 정리할 필요 없이, 자동으로 연동하여 내가 원하는 대로 데이터를 시각화할 수 있어 효율적인 툴입니다.
https://www.google.com/webmasters/#?modal_active=none
검색광고는 아니지만, 어떤 검색어를 통해 우리 사이트로 자연 유입하고 있는지 알 수 있는 톨입니다.
노출수, 검색어, CTR 등 구글에서의 자연유입 정보를 꽤 자세하게 받아볼 수 있습니다. 또 이를 GA에 연결해서 분석할 수 있는 것도 장점입니다. 또 SEO작업 시 우리 사이트가 상위 노출이 잘 되지 않는다면, 그 이유도 서치 콘솔에서 찾을 수 있습니다.
https://www.google.com/intl/ko_kr/business/
구글에서 무료로 기업에 대한 일종의 프로필을 등록할 수 있는 기능입니다.
예시)
구글 마이비즈니스에 접속하여 해당 브랜드의 소유자라는 것을 인증하면 되는데요,
우편, 전화, 이메일 등의 인증방식이 존재합니다. 다만 이메일 인증은 일부 브랜드만 가능하다고 합니다.
브랜드 명 검색 시 이미지 영역이 있어 정보를 시각화해서 보여줄 수 있고, 또 무료로 사용 가능하기 때문에 많은 이점이 있는 툴입니다.
https://marketingplatform.google.com/about/optimize/
구글에서 AB테스트를 진행할 수 있는 툴입니다. 구글에서 만든 툴이 좋은 점은 구글의 다른 툴들과 연동할 수 있다는 점인데요, 옵티마이저도 애널리틱스, 애드워즈 등에서 문제점을 발견하고 이를 옵티마이저를 통해 AB테스트를 진행할 수 있다는 점입니다.
특히 애널리틱스 데이터를 통해 문제가 되는 영역을 찾고, 이를 바탕으로 최적의 사용자 경험을 도출할 수 있습니다.
https://www.thinkwithgoogle.com/intl/ko-kr/
구글 광고를 통해 인사이트를 확인할 수 있는 곳입니다. 동영상 광고를 위한 전략, 검색엔진 전략 등의 정보를 얻을 수 있을 뿐만 아니라 구글 광고의 다양한 사례들을 소개하고 있습니다. 사례 벤치마크를 통해 인사이트를 얻을 수 있습니다. 또, 분기별로 인기 광고 영상을 선정해서 발표하기 때문에 유튜브 광고 영상에 대한 트렌드도 파악할 수 있습니다.
https://artsexperiments.withgoogle.com/artpalette
광고 소재나, 원하는 이미지를 넣으면 그와 비슷한 색감의 작품들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제 사진을 넣어보았는데요, 제 사진의 색감에 어울리는 팔레트 색들이 노출되고 또 이 색감들과 비슷한 여러 작품 들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광고 소재에서 색이 중요한 만큼 이 팔레트 기능을 활용하여 더 좋은 소재 인사이트를 얻을 수 있습니다.
https://create.withgoogle.com/intl/ko-kr
이 플랫폼으로 동영상 광고를 만들 수도 있고, 실제 영상광고가 어떻게 집행되는지 확인해볼 수 있다고 합니다.
또 타 기업의 좋은 운영 사례를 볼 수 있으니 벤치마크 하기에도 좋은 곳이라 생각이 듭니다.
이미 많이 알고 계셨겠지만, 저도 새삼 정리하면서 구글만 잘 써도 좋은 성과를 낼 수 있겠다는 생각이 듭니다.
모든 마케터 분들, 위 툴을 잘 활용하셔서 마케팅에 대한 좋은 영감을 얻으시길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