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마케팅하는 천대리 Apr 15. 2019

마케터가 알아두면 좋은 구글 사이트&툴

구글로 마케팅하기

구글은 단순 검색엔진 그 이상의 가치를 지니고 있습니다. 전 세계의 정보를 체계화하여 모든 사용자가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을 미션으로 하는 만큼 구글 자체에서도 다양한 툴 및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있는데요, 그중에서도 마케터가 알아두면 좋은 사이트들을 공유합니다.


1. Google Analytics (GA)

https://analytics.google.com

퍼포먼스 마케팅 영역뿐만 아니라, GA는 이제 모든 마케팅에서의 필수 요소로 자리 잡고 있습니다.

태그 설치, UTM 설치 등으로 페이지 뷰, 이탈, 사용자 수, 이동경로 등 다양한 사용자 경로를 추적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어떤 검색어를 통해 우리 사이트로 유입했는지도 알 수 있습니다.


다만 조회, 세션, 사용자 등의 개념을 정확히 이해하고 있어야 데이터 분석의 오류가 없다는 점을 사용하면서 많이 느낍니다. 또, 제공되는 내용들이 단순한 것 같으면서도 제가 목표를 어떻게 설정하느냐, 보고서를 어떻게 볼 지 기획하느냐에 따라 볼 수 있는 뎁스가 많이 차이 나는 것도 느끼고 있습니다. 퍼포먼스 마케터로서 앞으로도 꾸준히 공부해야 할 영역입니다.


2. Google Data Studio (데이터 스튜디오)

https://datastudio.google.com/overview

구글 데이터 스튜디오는 데이터를 시각화할 수 있는 사이트입니다. 더욱 유용한 점은 구글 광고, 구글 애널리틱스 등 구글 광고 상품, 스프레드 시트, 유튜브, 서치 콘솔 등 소비자 제품, SQL 등의 데이터베이스, Facebook 등 소셜 미디어 플랫폼의 데이터도 연결하여 사용할 수 있다는 점입니다.

엄청난 데이터를 직접 정리할 필요 없이, 자동으로 연동하여 내가 원하는 대로 데이터를 시각화할 수 있어 효율적인 툴입니다.


3. Google Search Console (서치 콘솔)

https://www.google.com/webmasters/#?modal_active=none

검색광고는 아니지만, 어떤 검색어를 통해 우리 사이트로 자연 유입하고 있는지 알 수 있는 톨입니다.

노출수, 검색어, CTR 등 구글에서의 자연유입 정보를 꽤 자세하게 받아볼 수 있습니다. 또 이를 GA에 연결해서 분석할 수 있는 것도 장점입니다. 또 SEO작업 시 우리 사이트가 상위 노출이 잘 되지 않는다면, 그 이유도 서치 콘솔에서 찾을 수 있습니다. 


서치 콘솔에서 제공하는 자료 일부



4. Google my business (마이 비즈니스)

https://www.google.com/intl/ko_kr/business/

구글에서 무료로 기업에 대한 일종의 프로필을 등록할 수 있는 기능입니다.


예시)

구글 마이비즈니스에 접속하여 해당 브랜드의 소유자라는 것을 인증하면 되는데요,

우편, 전화, 이메일 등의 인증방식이 존재합니다. 다만 이메일 인증은 일부 브랜드만 가능하다고 합니다.


브랜드 명 검색 시 이미지 영역이 있어 정보를 시각화해서 보여줄 수 있고, 또 무료로 사용 가능하기 때문에 많은 이점이 있는 툴입니다.


5. Google optimize (옵티마이즈)

https://marketingplatform.google.com/about/optimize/

출처-구글 옵티마이즈

구글에서 AB테스트를 진행할 수 있는 툴입니다. 구글에서 만든 툴이 좋은 점은 구글의 다른 툴들과 연동할 수 있다는 점인데요, 옵티마이저도 애널리틱스, 애드워즈 등에서 문제점을 발견하고 이를 옵티마이저를 통해 AB테스트를 진행할 수 있다는 점입니다.

특히 애널리틱스 데이터를 통해 문제가 되는 영역을 찾고, 이를 바탕으로 최적의 사용자 경험을 도출할 수 있습니다.


6. Think with google (띵크윗구글)

https://www.thinkwithgoogle.com/intl/ko-kr/

구글 광고를 통해 인사이트를 확인할 수 있는 곳입니다. 동영상 광고를 위한 전략, 검색엔진 전략 등의 정보를 얻을 수 있을 뿐만 아니라 구글 광고의 다양한 사례들을 소개하고 있습니다. 사례 벤치마크를 통해 인사이트를 얻을 수 있습니다. 또, 분기별로 인기 광고 영상을 선정해서 발표하기 때문에 유튜브 광고 영상에 대한 트렌드도 파악할 수 있습니다.


7. Art Palette (아트 팔레트)

https://artsexperiments.withgoogle.com/artpalette

광고 소재나, 원하는 이미지를 넣으면 그와 비슷한 색감의 작품들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제 사진을 넣어보았는데요, 제 사진의 색감에 어울리는 팔레트 색들이 노출되고 또 이 색감들과 비슷한 여러 작품 들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광고 소재에서 색이 중요한 만큼 이 팔레트 기능을 활용하여 더 좋은 소재 인사이트를 얻을 수 있습니다.


8. Create with google (크리에이트 윗 구글)

https://create.withgoogle.com/intl/ko-kr

이 플랫폼으로 동영상 광고를 만들 수도 있고, 실제 영상광고가 어떻게 집행되는지 확인해볼 수 있다고 합니다.

또 타 기업의 좋은 운영 사례를 볼 수 있으니 벤치마크 하기에도 좋은 곳이라 생각이 듭니다.


이미 많이 알고 계셨겠지만, 저도 새삼 정리하면서 구글만 잘 써도 좋은 성과를 낼 수 있겠다는 생각이 듭니다.

모든 마케터 분들,  위 툴을 잘 활용하셔서 마케팅에 대한 좋은 영감을 얻으시길 바랍니다.

매거진의 이전글 3년간의 A/B테스트 후 깨달은 것들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