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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y 청블리쌤 Mar 27. 2023

교사 공적조서 및 추천서 공유(2020년 작성)

지난주 우리 학교 인사자문위원회에서 퇴직할 때도 공적조서가 필요하며, 수상 여부와 관계없이 일단 작성해 놓으면 매년 공적을 더하여 차차 완성하기가 좋을 거라는 교감선생님의 말씀을 들었다. 

갑자기 2020년 코로나가 시작되던 해에 교장선생님의 강력한 추천과 권고로 공적조서를 작성했던 기억이 났고, 개인적인 내용이지만 혹 공적조서 작성으로 고민하는 선생님들이 계시다면... 교과와 역할이 다 다르니 큰 도움이 되지는 않겠지만 혹 참고가 되셨으면 하는 마음으로 공유하려 한다.

공적조서 밑에 과분한 교사추천서도 첨부한다. 추천서지만 그냥 부탁드리기가 민폐인 것 같아 내가 초안을 작성해서 드렸는데, 이렇게 너무 멋진 추천서를 내겐 너무도 과분하게 과장하고 미화해서 작성해 주셨다니.. 다시 보고 새삼 또 놀랐다. 감사한 마음이 들었다. 곧 연락드려 밥 한 번 사야겠다.

아래 내용은 모두 2020년 10월 기준이다.





<공적조서>

* 공적 요지(70자 이내)

수준 및 단계별로 체계화한 문서 및 동영상강의 온라인 원격 콘텐츠 개발 및 공유 활동으로 코로나 상황에서 교육활동에 기여함



* 공적내용

1. 코로나 19 상황 원격 콘텐츠 개발 및 개별 지도 개요

◦ 온라인 휴업기간(3.2.-4.5.) 중 학습 과정 구성 및 운영

- 코로나 19 상황으로 인한 온라인 개학 기간 학습공백을 최소화하기 위해 온라인 학습 과정 및 자기주도학습 과정을 구성하고 온라인 밴드 등의 플랫폼으로 각 반 담임교사가 관리 주도하는 LMS(Learning Management System)가 즉각 실시 및 정착되는데 기여함

- 학습 과정 개요 : 학습플래너 기록 및 독서활동, 과목별 인강수강(EBSi), 기본영어단어 암기 등 추가 과제

- 휴업기간 중 학습과제 제시 및 관련 학습양식 다운로드 플랫폼으로 개인 블로그 활용 

http://englishsnack.pe.kr/221831964832

◦ 온라인 개학 과정 중 원격 콘텐츠 개발

- 공식 온라인 개학으로 원격수업 진행 시 1학년 영어 교육과정 재구성한 동영상강의를 녹화 제작하여 학습 과정에 활용함

- 수준 및 단계별로 체계화한 원격 콘텐츠를 학생들에게 제시하여 학습하도록 하고 오프라인 등교 수업 시 피드백을 통해 완전 학습이 되도록 도움

- 동영상학습 과정은 문서자료와 함께 개인 블로그로 체계적으로 제시하여 학교 학생은 물론 누구라도 볼 수 있도록 공개해 둠

- 동영상강의 코스 개인블로그 페이지

http://englishsnack.pe.kr/222015465779

◦ 영어멘토링 학습 코칭 과정으로 시공간을 초월한 개별화 교육 실시

- 3월 6일부터 휴업 기간 중 기본기부터 꾸준히 학습하는 습관을 형성하며 사교육 없이도 자기주도적 영어학습을 할 수 있도록 프로그램 진행

 


2. 교육과정 재구성 콘텐츠 개발(자체 커리큘럼 구성) 및 무료 공개

◦ 단계별 체계적 어휘 자료 개발

- 1단계 : (최우선순위) 수능 필수 영단어 1300개

- 2단계 : (collocation) 필수 영어어휘구 800개

- 3단계 : (어근 접사 활용) Rootfix Basic 660개(Basic) - 1036(Advanced) 

- 4단계 : (우리말 해석보다 명쾌한) 영영풀이 기본어휘 180

- 기타 : 210개 명문장으로 통째로 암기하는 어휘 590개, 알파벳순 주요 수능영어 어휘집 등

◦ 지식 위주 영문법의 굴레를 벗어나게 하는 문법 자료 개발

- 효용가치가 전혀 없는 왜곡된 잡다한 지식 위주의 영문법에서 벗어나 핵심과 중요원리로만 내용을 재구성하여 영어독해에 바로 적용할 수 있는 활용중심의 영문법 자료를 구성함

- 2001년 7월 활용중심 영문법 강의를 담아 출판된 <고딩들의 영어간식>이라는 도서 내용을 수정 및 보완하여 <청블리 영문법>이라는 원격콘텐츠 학습코스를 구성하여 수업시간에 활용하며 개인블로그에서도 공유함

◦ 정확한 영어문장 해석을 체계화시키는 구문독해 자료 개발

- 영어 명문장으로 구성하여 영어구문해석능력과 문학적 감성 및 인성교육까지 한꺼번에 잡을 수 있도록 함

- 101 구문독해문장을 수준 및 단계에 따라 3단계로 구성(Basic – 실전편 – Advanced)

◦ 어법 적용 개념 및 실전연습 자료 개발

- 수능 어법 기출문제 분석하여 10가지 포인트로 어법 개념정리 자료 구성

 


3. 시공간을 초월한 원격 콘텐츠 제작 및 활용 과정

◦ 홈페이지 및 개인블로그 플랫폼 활용

- 2001년부터 개인 홈페이지 플랫폼으로 다양한 영어자료를 꾸준히 업데이트하여 방송통신심의위원회 2008년 4분기 ‘청소년 권장 사이트’로 선정됨

- 2017년 5월 이후 개인 블로그로 플랫폼을 바꾸어 2020년 10월 초 현재 1,450여 건의 자료를 탑재하여 누구라도 활용할 수 있도록 공개 운영 중

- 교육과정 재구성한 영어자료, 수능영어, 실용영어, 학습법, 교육 및 독서노트, 소속 학교 자료실 등의 메뉴로 구성하여 운영

◦ 동영상강의 콘텐츠 제작 및 공유

- 축적된 문서 영어콘텐츠의 내용을 동영상강의로 제작하여 코로나 상황의 학교 온라인 수업으로 활용하면서 모두가 볼 수 있도록 무료로 공개함

- 단계별, 수준별로 구성된 문서자료의 흐름을 따라 개별적 자기주도학습이 가능하도록 구성함

- 단계별 동영상 강의 내용 

① 청블리 발음(스스로 영어를 읽을 수 있는 발음원리 적용 강의)

② 청블리 영단어(수능 필수영단어 1300개 해설 강의)

③ 청블리 영문법(핵심만 정리한 활용중심 문법 강의)

④ 청블리 101문(Basic 기본개념 및 실전편 구문독해 강의) 

⑤ 그 외 교과서 및 출판된 교재 동영상강의는 저작권법에 따라 부분공개로 학교 학생들에게만 공개

◦ Flipped Learning 활용

- 자체 제작한 동영상강의를 활용하여 온라인 기간 학습한 내용을 등교 개학 수업 시 피드백을 하면서 적극적인 학습을 유도함

◦ 코로나 상황을 넘어서는 공교육 패러다임의 모델 제시

- 기본부터 스스로 학습할 수 있도록 제작한 동영상강의 및 영어 멘토링 학습코칭 프로그램의 활용으로 자기주도학습과 그 과정에 필요한 유기적이고 체계적인 학습콘텐츠 제공이 동시에 이루어지는 큰 효과를 거둘 수 있었으며 코로나 상황 종료 후에도 공교육 살리기 프로젝트로 지속적 활용이 가능한 패러다임의 모델이 될 것으로 기대함

 


4. 시공간 초월 교실 밖 학습코칭

◦ 사교육대항 공교육살리기 프로젝트 영어멘토링 학습코칭으로 개별화 교육

- 실시기간 : 현재까지 15년간 매년

- 대상자 : 희망 학생 모두 지도함(매년 60-120명 정도)

- 목표 : 자신의 수준에 맞게 꾸준히 학습 습관을 형성하기

- 코칭방식 : 출발점 진단 후 방향 설정, 수시로 학습상담, 주 1회 점검

- 점검내용 : 매일 학습하는 단어 및 구문독해

◦ 코로나 상황에서의 멘토링

- 구글클래스룸 플랫폼으로 3월 휴업기간부터 90여 명의 희망학생들로 시작

- 1차 영어멘토링 안내 페이지

http://englishsnack.pe.kr/221842235994

- 방식 : 온라인상으로 주 1회 단어시험 및 학습내용 진도 점검

- 코칭방식 : 온라인상 질의응답 및 전화로 개별상담

- 온라인 장점 활용 : 시공간 초월 학습 점검 및 코칭 가능. 격려 편지나 학습자료 등 온라인상에 탑재 활용. 공통 학습교재 강의 수강희망자를 대상으로 자체 제작 동영상강의 무료 수강 기회 부여

- 대면수업 기간에는 수준과 수요에 따른 현장 방과후수업으로 다양한 지도

- 시간과 공간과 학생 수준을 가리지 않고 개별화 교육 가능함. 온라인, 전화, 대면 상담 등의 다양한 방법도 활용 가능

- 1학기까지 첫 번째 시즌을 수료한 후 학생들의 학습 습관 형성, 기본부터 단계별 학습을 통해 개별화된 영어실력 향상, 영어 과목에 대한 자신감 고취 및 동기유발, 자기주도적 학습을 스스로 이뤄내는 뿌듯함 등의 소감을 전하였고, 현재 2학기 두 번째 시즌 멘토링을 90여 명의 학생들을 대상으로 계속 진행중

- 1차 영어멘토링 학습 과정 결산 및 수료학생 소감

http://englishsnack.pe.kr/221968127961

- 코로나 상황의 온라인 수업 및 멘토링 코칭 과정을 담은 수기가 대구시 교육청 주최 ‘어쩌다 원격수업’수기집에 선정되어 실렸으며, 에듀인 뉴스의 기사로도 탑재됨

http://www.eduinnews.co.kr/news/articleView.html?idxno=32308


 

5. 학생의 필요를 살피는 확장된 학습코칭

◦ 전교생 이름을 다 암기하여 학생들의 학습 및 정서적인 개별지도

- 사진대장을 들고 전교생의 이름을 외우는 것으로 새 학년을 시작함

- 전교생 이름을 다 외워서 개별화 요인을 파악하며 개별지도와 수준별 지도를 하며 학생들의 학습과 삶을 코칭함

◦ 학생들의 필요에 따라 진행한 무료수업 사례- 2003년 수능이 끝난 3학년 학생 40명을 대상으로 한 달간 매일 아침 한 시간씩 영어 실용문법 특강, 2004년 여름방학 매일 점심시간마다 30명의 학생들에게 고급 수준의 수능 대비 특강, 2006년 봄방학 3일간 희망 학생 80명을 대상으로 수능영어 특강 등을 무료로 해주며 배움에 의지가 있는 학생들에게 조건 없는 도움을 주었으며, 2013년부터는 희망하는 학생들을 대상으로 점심시간에 인문학영어독해 특강도 무료로 진행하여 교과서 밖 영어 관심확장에 도움을 주고 있음



<추천서>

선생님은 교사로서의 전문성과 책무성, 사명감 등에서 탁월한 업적을 보이며 대구 공교육을 이끌어 왔습니다. 먼저 영어교사 및 담임교사로서의 전문성이 매우 뛰어납니다. 획일적 수업만으로는 개별 학생 맞춤형 학력 향상에 한계가 있음을 일찍이 깨닫고 공교육이 본교와 같은 일반고를 다니는 평범한 학생들의 희망이 되어야 한다는 간절한 사명감으로, 정규수업을 보완하는 영어 멘토링 과정을 매년, 15년 연속으로 진행하고 있습니다. 이는 단 한 명이라도 희망하는 학생이 있다면 학생의 손을 놓지 않고 학생의 수준에 맞게 출발점을 진단하며 꾸준히 영어 학습을 포기하지 않고 지속하도록 코칭하는 브랜드화된 선생님만의 독자적이며 창의적인 프로그램으로서, 실제로 영어 멘토링을 통해 학습 습관이 형성되고 기본부터 높은 실력을 갖추게 되기까지의 전 과정에서 참여 학생들이 사교육을 받지 않고도 스스로 학습할 수 있다는 자신감을 많이 얻고 있습니다.

선생님의 일상생활 전체가 학생들 가르치는 일에 몰입되어 있어서 동료교사들이 삶 자체로 늘 수업 연구를 하는 교사라는 말을 자주 합니다. 실제로 외국 영상 매체 등을 활용하여 살아 있는 수업자료를 개발해 수업 시간에 독창적이고 흥미로운 자료로 제시하여 학습 효과를 높이는 능력과 자세가 탁월하며 평소 많은 책을 읽으면서 깨닫고 얻게 된 것을 학생들과 나누는 것을 기뻐하는 삶을 실천하고 있습니다. 다양한 삶의 경험과 직업 경험을 통해 얻게 된 깨달음이나 정보를 수시로 업데이트하는 개인 블로그를 통해 많은 학생 및 학부모와 공유하고 누구나 활용할 수 있도록 하고 있습니다. 이 블로그에서는 영어자료, 독서자료, 입시자료 등 수험생이나 학생에게 필요한 다양한 자료가 무료로 제공되어 10월 초 기준 약 400,000여 건의 조회수를 기록할 만큼 인기가 있는 블로그입니다. 

선생님은 모든 학생에 대한 무한한 애정과 신뢰를 갖고 학생을 지도하고 있습니다. 특히 매년 지도하는 학생의 이름을 다 외워서 학생들을 대하며 학생의 고유한 인격을 존중하고자 노력하고 학생들의 개별적인 필요를 채워주려는 관찰을 멈추지 않는 교사입니다. 아울러 학생들의 외적인 모습이나 자격요건을 중시하지 않고 있는 모습 그대로 학생들을 인정하고 존중해 주면서도 그들의 발전과 성장을 끊임없이 응원해 주는 열정적인 학생관을 갖고 후배 교사들에게도 매우 긍정적 영향을 미치는 교사이기에 본교 교사들이 가장 존경하는 선배 교사입니다. 후배 교사들을 위해 자발적으로 마련해 진행하는 교내 교육철학 워크숍 등에서도 자신의 교직관과 수업 연구 노하우 등을 후배들에게 쉽고 알차게 전달하며 늘 인기를 끌고 있어 협력적 교원 문화 조성에 크게 기여하고 있습니다.

성취주의와 불안함을 안고 사는 입시 중심의 경쟁에서도 과정 속 한 걸음의 중요성을 늘 강조하며 학생 모두가 스스로 ‘행복할 만큼’만의 역량을 발휘하도록 돕고 있으며, 본인의 자녀에 대해서도 동일한 교육관과 교육철학으로 늘 행복한 학교생활을 강조하며 사교육을 전혀 시키지 않고 학교 공교육과 선생님 본인의 학습코칭만으로 직접 지도하는 실천을 통해, 자녀가 비판적이고 논리적 사고력을 지닌 창의적 인재로 자란 결과 성균관대 공학계열 논술 전형 합격의 기쁨을 누리기도 하여 행복 교육에 대한 성취의 본이 되었습니다. 

선생님을 지켜보면 교사가 단순한 직업이 아니라 말 그대로 천직이며 초월적인 신앙의 힘으로 학생의 미래와 관련된 다양한 일을 감당하는 것처럼 보이기도 합니다. 전교생의 이름을 다 알고 있을 만큼 학생들을 세밀하게 관찰하고 그들의 필요를 채워주려고 애를 쓰다 보니 학년부장으로서의 행정 업무를 능숙하며 효과적으로 처리해낼 뿐만 아니라 학년 학생 전체의 아버지와 같은 역할을 감당하는 큰 교사입니다. 특히 다른 반 학생들도 스스로 상담을 요청하는 학생은 누구라도 기꺼이 상담을 해주는 열정을 바탕으로 상담을 할 때도 일방적인 결론을 정해 놓고 그리로 학생을 이끌어 간다거나 선생님의 생각을 강요하지 않고 학생 각자의 기질과 성격에 맞는 위로와 공감을 베푸는 것을 목격할 수 있습니다.

또 적지 않은 나이지만 열린 마음과 자세로 늘 배우고자 하여, 기술의 변화나 상황의 변화에 민감하게 반응하며 엑셀 성적파일 등의 양식을 스스로 개발하여 교사들과 공유하고 학생들을 위한 일이라면 솔선하여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다양한 역량을 보여주며 후배 교사들의 모범이 되기도 합니다. 

이외에도 올해의 스승으로서 부족함 없는 면모로서 원하는 학생에게 무료 점심시간 특강을 해 주며 얻는 에너지와 행복감으로 늘 기운이 넘쳐 주변 교사들에게 긍정적 리더십을 보여준다거나, 수업 시간에 기타를 들고 들어가서 학생들 앞에서 망가지는 걸 두려워하지 않으면서 가까이 지내고 교감하려는 노력도 들 수 있습니다. 학생을 위한 일이라면 어떤 일도 두려워하지 않으며, 기회가 있을 때마다 학생들을 개별적으로 만나는 것을 좋아하고 학생을 한 명의 인격체로 대하려는 마음이 기본이 되어 있어서 가능한 일입니다.

물질적 보상이나 승진 등에 너무 관심이 없어 오히려 안타까운 마음을 갖게 하는 교사입니다. 평범한 담임교사로 평생 학생들을 위해 헌신하고 싶다는 너무나 평범하지만 특별한 꿈을 가진 교사이기에 후보로 추천하는 바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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