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부모님들이 궁금해할 맞춤식 입시 지도 지침서.
실제적인 팁과 공부방향 제시하여 속시원하게 궁금했던 것, 막막했던 부분을 긁어줄 좋은 책.
실제 컨설팅 체험을 바탕으로 한 전문성에 기반을 하여, 최상위권부터 중하위권에 맞는 방향까지도 제시한다. 그리고 입시에서 부모의 실제적인 역할까지도...
2024년 3월에 출간된 가장 최근 입시 트렌드까지 담고 있고, 방대한 통계와 근거로 신뢰도를 높였다.
전체 내용이 거의 다 유용하지만... 그 중 몇 가지만 골라서 내의견 추가 없이 소개한다.
<입시정보보다 중요한 것은 아이의 공부 그릇>
입시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정보력이 아니라 아이의 공부 역량이다
공부그릇은 ‘몸’, ‘마음’, ‘머리’(독서,토론력)라고 표현할 수 있다. 특히 중고등학교 6년 동안 의자에 엉덩이를 붙이고 앉아서 끈기 있게 공부할 수 있는 체력과 공부에 집중할 수 있는 평안한 마음이 있어야 제대로 성과가 난다.
기본이 있는 상태에서는 찍어도 맞을 때가 있지만, 기본이 없는 상태에서 문제 푸는 요령만 익히면 요령대로 되지 않는 예외만 만나게 된다.
공부 그릇이 있는 상태에서는 정보력이 빛을 발할 수 있지만, 공부 그릇 없이 정보만 찾다 보면 예상대로 되지 않는 예외만 만나게 된다.
<부모는 기본적인 입시 정보만 알아도 충분하다>
부모 노력의 초점은 ‘부모의 정보력’이 아니라 ‘아이와의 소통’에 두어야 한다. 또한 이렇게 소통하려면 아이 스스로 자신이 하고자 하는 진로의 방향성을 찾은 후 그 꿈을 이루기 위해 어떻게 하겠다고 할 때 이것을 수용하고 받아줄 수 있는 부모 내공이 있어야 한다.
<명문 학군지 중학교의 결론>
기준은 거주 비용과 아이의 사교육을 감당하고도 부모의 노후나 아이의 추후 교육비를 저축해 둘 수 있느냐다.
명문 학군으로 옮기느냐의 여부는 하나의 선택이고 한두 번 잘못된 선택을 한다고 해서 평생 그 실수를 만회할 수 없는 것은 아니다. 어차피 공부로 승부를 볼 아이라면 명문 학군이 아니라도 좋은 상급 학교에 진학하거나 사회에 나온 이후에도 어떻게든 자기 길을 찾아간다. 중요한 것은 실수나 잘못된 결정을 안 하는 것이 아니라 실수해도 다시 일어설 수 있는 ssorhd을 기르는 것이다.
<외고 선택 전략>
* 외고 등급
1위 그룹 : 대원외고(원탑), 한영외고, 대일외고, 명덕외고
2위 그룹 : 서울외고, 경기외고, 안양외고, 과천외고, 고양외고, 성남외고, 인천 미추홀외고, 수원외고, 대전외고, 부산외고
3위 그룹 : 대구외고 등 그 외 외고
교육과정 중 수능과 관계 없는 영어 심화와 외국어 전공 시수가 많아(교육과정 1/3) 수능 대비에 한계가 있으며, 정시 40% 유지는 외고에 좋은 소식은 아님.
수시의 경쟁력으로 특히 수능 최저 없는 상위대학을 노리는 것이 정석.
의대 열풍으로 최상위권 학생들이 이과가 강한 일반고나 자사로로 빠지면서 오히려 문과 상위권 학생들은 이전보다 경쟁이 덜 치열해서 상위권 대학 진학이 더 수월해짐.
외고에서도 상위권 유지 가능성이 적다면 일반고나 정시 위주 자사고에서 수능 공부 열심히 하는 것이 더 나을 수도.
수능 경쟁력이 있다면 일반고나 자사고가 더 나은 선택.
외고에 유리한 학생 : 수능에서 1-2등급이 확실하지 않지만, 성실하고 발표나 토론을 좋아해서 자신의 수능 등급보다 높은 내신을 받을 수 있는 아이들. 그러나 자신의 수능 등급보다 내신이 낮은 학생이라면 굳이 외고에서 치열한 내신 경쟁을 할 필요가 없다.
국제고도 비슷하게 적용됨. 외고보다 심화사회관련 과목이 많아 수능대비 자체는 일반고보다 불리한 것도.
<수학공부 방향>
초등수학은 ‘엄마의 힘’, 중학수학은 ‘학원의 힘’, 고등수학은 ‘자기 힘’
어려서는 연산이나 문제 풀이 집착보다 수학적 개념이나 원리를 재미있게 익히고 아이가 수학적 사고를 하는 힘을 길러줄 필요가 있다.
진짜 선행은 심화문제를 풀 수 있는 수준의 선행.
<어설픈 선행 학습의 문제점>
1) 스스로 시험에 대비하는 능력을 기르지 못함
시험 대비 전략과 자신만의 방식 관련 메타인지는 실패와 시행착오로만 형성되는데 학원에만 의존하면 중학교 성적과는 별개로 고등학교에서 낭패를 겪음
2) 스스로 생각하는 힘을 기르지 못함
자기주도적인 질적 선행을 하지 못하고 어설픈 양적 선행을 하면 사고력 등 스스로 문제해결능력 갖추지 못함.
어설픈 선행 학습으로는 ‘문제를 눈으로 푸는’ 아이들만 양산할 뿐 ‘생각하는 힘’을 가진 아이들을 길러내지 못한다.
사교육으로 점수는 올려도 등급을 올리기는 쉽지 않다.
학원 수업 시간보다 자습 시간 확보가 중요하다.
<학원 활용 대원칙>
1) 아이가 최종적으로 학원을 선택하게 한다
자기 절제력과 인내력의 핵심은 ‘자기주도성’이다.
2) 학원에 다니면서 아이가 고마워하는지 살펴본다
감사하는 마음이 없는데 긍정적인 마음이 나올 수 없고 긍정적인 마음이 없는데 하기 싫은 공부를 잘할 리 없다. 공부는 자신이 하는 것이므로 공부의 주도권을 넘겨주어야.
아이가 학원에 가고 싶다고 할 때나 과외를 시켜달라고 할 때가 사교육을 시작할 최적의 시기다. 평생 그런 말 할 아이가 아니라고? 그러면 더 고마운 것 아닌가? 아직 공부할 때가 오지 않은 것이니 쓸데없이 사교육비를 많이 쓰지 말고 나중에 교육적 투자를 위해 절약하는 것이 현명하다.
3) 학원을 보내는 목표를 분명히 한다
학원 현장에서는 참가에 의의를 두는 ‘올림픽 정신’으로 꾸준히 학원비만 납부하는 학생들이 참 많다. 학원가에는 ‘성적은 상위권이 내주고 중하위권은 학원 전기세와 운영비를 내준다.’는 이야기가 있다. 학원을 보내는 목표를 명확하게 구체적으로 해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