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자기인식 (Self Awareness)

자신을 안다는 것은 무엇일까요?

소크라테스의 그 유명한 "너 자신을 알라" 라는 이야기는 아마 대부분의 사람들이 살면서 한번쯤은 들어보았을 만한 내용입니다. 그렇다면 그 말의 의미를 제대로 아는 사람은 얼마나 있을까요? 그리고 자기인식이 우리의 삶에 실제로 어떤 영향을 가져다 줄까요? 저는 개인적으로 애착트라우마에서 깨어나는 과정이 자기인식이 개발되는 과정이라고 생각을 합니다. 저의 개인적인 경험을 보더라도 애착트라우마의 영향력 아래 사는 사람은 자기인식이 상당히 떨어지는 것을 볼수 있습니다. 자신이 왜 그러한 행동을 하는지, 자신의 감정이 어떤지, 감정제어 등에서 모르는 부분이 너무나 많았던 저의 모습을 보았기 때문에 그렇습니다. 저는 자기인식에 대한 글을 읽으면서, 이런 내용을 대학교때 알았다면 나의 삶이 그렇게 고통스럽지는 않았을 것이라는 생각을 해보았습니다. 


조직 심리학자 타샤 유리히(Tasha Eurich)는 자기인식을 내적 자기인식과 외적 자기인식으로 구분하였습니다. 내적 자기인식은 자신이 누구이고 자신이 가치있게 생각하는 것이 무엇인지 아는 것을 뜻합니다. 이러한 자기라는 인식은 자신이 무슨 생각을 하고, 어떻게 반응하고 다른 사람을 어떻게 대우하는지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이와는 대조적으로 외적 자기인식은 다른 사람들이 자신을 어떻게 인식하는지에 대해서 명확하게 아는 것을 의미합니다. 이러한 외적 자기인식이 부족하면 자신에게 진정으로 중요한 것들은 무시한체 자신이 추구하는 이미지에만 치중해서 외모에 집중하는 등의 부작용이 발생할수 있다고 설명합니다. 이러한 내적인 자기인식과 외적인 자기인식을 확실하게 가지고 있는 사람은 자신이 누구인지 알고 자신이 무엇을 성취하기를 원하는지를 알고, 자신의 행동이 다른 사람들에게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알고, 자기 자신과 다른 의견들을 구할수 있다고 설명했습니다.   


이러한 자기인식이 부족할때 나타나는 증상들은 다음과 같습니다. 

1. 문제가 생겼을때 자신이 책임을 지지 않고 다른 사람들에게 책임을 돌린다. 

2. 다른 사람들의 의견을 무시한다. 

3. 감정을 제어하는 것을 어려워한다. 

4. 자신의 행동에 대한 설명을 하지 못한다. 충동적으로 행동한다.

5. 다른 사람들의 경험이나 상황에 대해서 공감하지 못한다. 

6. 다른 사람들을 사실이 아닌 자신의 인식이나 의견에 따라서 판단한다.


그렇다면 자기인식을 강화하는 방법은 무엇이 있을까요? 다음의 7가지 방법을 참조해보세요.


1. 일기를 쓴다.

자신의 감정을 이해하고 자신의 삶을 돌아보기 위해서 일기만한 도구가 없다. 오늘 무슨일이 있었는지, 오늘의 일중에서 의미있는 일은 무엇인지, 오늘중에서 최고와 최악의 순간은 어떤 것이었는지, 오늘 가장 강력했던 감정은 무엇인지, 오늘 다른 사람들과 충돌했는지, 오늘 있었던 일중에서 내가 더 잘할수 있었던 것은 무엇인지, 내가 다른 사람들의 감정을 어떻게 만들었는지에 대해서 생각해본다. 


2. 다른 사람들로부터 의견을 듣는다. 

신뢰하는 친구나 가족들로부터 자신에 대한 진솔한 의견을 듣는다. 나의 강점이 무엇인지, 내가 개선할수 있는 부분은 무엇인지, 내가 사회생활에서 만들어낸 상황이 무엇인지, 언제 내가 최고의 결과를 내는지, 나의 가치가 나의 인간관계에서 어떠한 영향을 만들어 내는지? 한 분야에 강점을 내는 나의 능력이 다른 상황에서 약점으로 작용하는지 등에 대해서 물어본다. 


3. 자신의 개인적 가치를 명확하게 한다. 

자신의 가치에 부합하지 않는 선택을 하고 있다면 자기인식이 부족한 증거로 볼수 있다. 자신의 행동의 근본원인에 대해 알기 위해서는 자신의 가치를 알아야만 한다. 자시인식은 자신의 의도와 생각에 일치하는 삶을 사는 것을 의미한다. 자신의 가치를 확인하는 것이 중요한 이유가, 바로 이러한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서는 가장 중요한 작업이기 때문이다.  


4. 다른 사람들의 입장을 이해할수 있도록 소설을 읽는다.

소설을 읽음으로 해서 공감과 사회적기술을 익힐수 있는 좋은 기회가 된다. 소설을 읽는 사람들이 공감능력과 사회적기술에서 더 좋은 점수를 얻는 연구결과도 있다. 


5. 매일 한가지씩 감사한 일들을 생각한다.

사람, 건강, 직업, 나무, 그리고 반려동물등, 자신과 연관된 어떤 특별한 사항에 대해서 감사를 하고 감사를 경험하는 시간을 가져라. 감사일기를 쓰는 것도 좋은 방법이다. 감사하기를 통해서 자신의 주변과 연결되 세상에 대한 깊은 이해를 개발할수 있다. 


6. 만약 다른 사람이 당신을 갑자기 화나게 한다면, 그 이면에 어떠한 것이 있는지 확인해보라.

마음의 여유를 되찾은 이후에, 어떤 특정한 상황이 자신을 감정적으로 만들었는지 파악해보고, 어떤 특정한 사람과 지속적으로 분쟁을 일으키는지, 정서적 방아쇠를 파악해보고, 다른 사람들의 관점을 자신의 관점과 비교해 보는 작업을 해보라.


7. 현재에 머물수 있도록 호흡과 몸의 느낌에 집중하며 마음챙김 명상을 하라. 

현재의 시점에 주의를 지중하고, 자신의 호흡과 몸의 느낌에 집중하며, 자신이 느끼고 있는 느낌, 생각, 그리고 감정등을 아무런 판단없이 받아들여라.


[내요출처]

https://psychcentral.com/health/how-to-be-more-self-aware-and-why-its-important#tips


작가의 이전글 자신의 감정과 욕구를 인식 못할때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