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내가 가진 자동주행장치

사람은 자동주행장치를 가지고 있습니다. 

테슬라의 전기자동차가 나오면서 사람들은 테슬라의 자동주행장치 시스템의 기능에 감탄하면서  머지 않아 운전사가 필요없는 세상을 꿈꾸기 시작했습니다. 여러 경쟁업체에서도 경쟁제품을 개발하면서 향후 교통시스템이 어떻게 변화해갈지에 대해서 여러가지 예측을 내놓고 있습니다. 


많은 사람들이 자동차에는 이렇게 관심을 가지고 자동주행장치에 대해서 관심을 가지지만, 정작 사람의 자동주행장치에 대해서는 대부분의 알지 못하고 있다는 것은 모순적인 상황이라고 생각을 합니다. 아니 사람이 자동주행장치를 가지고 있다고? 라는 질문을 하실 분들이 있을 것입니다. 사람도 자동주행장치를 가지고 있습니다. 


사람은 어린시절 부모와의 관계를 통해서 세상을 어떻게 바라보고 살아갈지에 대한 적응과정을 거치게 됩니다. 저의 경우는 아버지는 두려운 존재였고, 항상 분노, 두려움, 수치등의 감정이 삶을 지배하고 있었던 분이었습니다. 저는 엠파스적인 성향이 있어서, 집안의 이러한 부정적인 감정들에 많은 영향을 받았으며, 저에게 있어서 집은 고통스러운 곳이었고 두려운 곳이었습니다. 그래서 항상 방에 들어가서 가족들과 대화하지 않고 혼자만의 시간을 보냈습니다. 물론 그 당시에는 제가 왜 그렇게 행동하는지 이유를 알수 없었습니다. 지금 돌아보면, 가정의 분위기가 강압적이고 부정적인 감정으로 가득차 있었고, 그에 대한 저의 대처 방안은 그러한 부정적인 정서에 눈과 귀와 마음을 닫고, 혼자만의 장소와 시간을 만들어서 그 고통에서 벗어나는 방법으로 적응을 했습니다. 


이러한 저의 세상에 대한 대처 방법은 저의 일생을 살아가는 자동주행장치가 되었습니다. 하지만 문제는 제가 이러한 자동주행장치를 가지고 있는줄 제가 사회생활을 하면서 문제가 심각해 질때까지 알아차리지 못했다는 것입니다. 저의 이러한 은둔 생활은 생명의 위기, 즉 직장에서 인간관계나 업무적인 어려움이 가중되고 더이상 버티기 어려워지면 다른 직장을 찾아 떠나는 방법으로 발전했습니다. 그러한 방법은 미국으로 올때까지는 나름대로 저의 삶의 문제를 해결해 주는 것처럼 보였습니다. 저는 그때까지만 해도 저라는 사람이 어떤 사람인지 전혀 알지 못했습니다. 그리고 미국까지 오게 되자, 좀더 살만한 상황이 되었습니다. 그리고 이렇게 살만한 환경이 되자, 자신이 어떠한 자동주행장치를 가지고 있는지에 대해서 알아보려고 하지도 않고, 아무 생각 없이 자동운행장치에 의지하면서 삶을 살아가게 되었습니다.  그리고 사회에서 만나는 대하기 어려운 사람들에 대해서는 그 사람들이 문제가 있다는 식으로 받아들이게 됩니다. 


이러한 저만의 자동주행장치는 미국에와서 몇년 직장생황을 하면서 큰 위기를 맞이하게 되었습니다. 자동주행장치대로 계속 삶을 살았더니, 직장내에서 여러가지 상황이 꼬이기 시작했습니다. 직장 상사와의 관계가 꼬이고, 이러한 상황에서 벗어나기 위해서 다른 곳으로 옮겼는데, 그곳에서 또 문제적인 직장 상사를 만나게 된 것입니다. 이러한 과정을 거치면서 저는 저의 삶이 무엇인가 잘못되었다는 생각을 하기 시작했습니다. 하지만 그것이 무엇인지는 알수가 없었습니다. 그리고 기본적으로 제가 세상을 바라보는 시각이 굉장히 부정적이라는 것도 나중에 알게 되었습니다. 그리고 권위자에 대한 인식이 부정적이어서 건강한 관계를 맺기 어렵게 되어있다는 것을 나중에 알게 되었습니다. 결국 힘든 시간들을 통해서 저 자신에 대해서 깊이있게 돌아볼수 있는 기회가 되었습니다. 책을 읽고, 심리학 공부를 하고, 여러 사람들을 만나게 되면서 깨닫게 된 것입니다. 이러한 과정을 거치고 오랜 시간동안의 관찰과 고통의 시간을 통해서 저라는 사람이 어떤 사람인지 심도있게 알수 있는 기회가 되었습니다. 


감사한 것은, 늦게라도 제가 왜 이렇게 밖에 살수 없는지를 깨닫게 된것과, 이러한 모습에서 조금씩이라도 개선해 나갈수 있는 발판을 마련했다는 것입니다. 그리고 브런치에서 이렇게 올리는 글들을 통해서 저 자신을 더 깊이 있게 살펴볼수 있는 기회도 가지고 있습니다. 글을 쓰다보면, 저의 안에 안개처럼 흐릿하던 내용들이 명확해지는 경험을 하게 됩니다. 


많은 분들이 자신의 삶을 괴로운 방향으로 이끌어가고 있는 자동주행장치의 존재를 확인하고, 잘못된 믿음과 시각, 그리고 감정들에서 벗어나서 날마다 새롭게 되는 삶을 살아 가시기를 소망합니다. 

작가의 이전글 세대간 전달되는 트라우마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