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거진 배 이야기

평형수, 들어 보셨나요?

알기 쉬운 배

by 바다 김춘식

평형수는 세월호 사건 때 일반인들에게도 많이 알려진 선박 용어입니다. 한글로는 평형수라 하지만 보통 전문가들은 영어로 발라스트(Ballast water) 수라고 합니다. 발라스트가 입에 익었는데 영어를 좋아하는 사람들, 기자들이 예상과 달리 발라스트라 하지 않고 평형수라 해서 놀라기도 한 단어입니다.


평형수는 해수(Sea water)이고, 배에는 해수는 채울 수 있는 탱크가 좌우(Port & Stardboard)에 대부분 대칭적으로 몇 개 조로 배치되어 있습니다. 이를 평형수 탱크라 합니다.


평형수가 배에 있어 중요한 이유가 있습니다. 화물의 적재량에 따라 별다른 조치 없이 운행하는 화물차와는 달리 배는 엄청난 화물을 한꺼번에 적재, 하역하기 때문에 화물의 량에 따라 배가 뜨기도 가라앉기도 합니다. 배가 많이 뜨면(흘수, Draft) 무게중심이 위쪽으로 쏠려 넘어질 위험(복원성 상실)이 있고 너무 많이 가라앉으면 물의 저항을 많이 받아 운항 효율이 떨어 지기 때문에 연료 소모량이 증가합니다. 적당하게 배가 물 위에 뜨고 가라앉을 수 있도록 조정하는 역할을 하는 것이 평형수입니다.


두 번째로는 하역부두에서 하역 작업을 할 때 좌현이나 우현에 하역 작업을 몰리면 배가 한쪽으로 솔리는 현상(Heeling)이 발생하여 하역 작업을 못하거나 위험한 사항이 발생합니다. 이때 선 하역 계획에 따라 좌우현의 평형수를 조정하여 한쪽 쏠림 현상이 최소화되도록 하는 역할을 합니다.


평형수는 배를 띄워야 할 때와 가라앉혀야 할 상황에 따라 탱크에 주입, 토출의 과정을 거치게 되는데 최근에 해수의 이동으로 인한 생태계 교란이 문제시되었습니다. 한국에서 주입한 해수를 미국 해역에 배출을 하게 되면 한국의 생물이 미국의 생태계를 교란하는 것이죠. 샌프란시스코 연안이 한국산 담치가 퍼져 난리도 아니라 합니다.


그래서 지금은 국제법규에 따라 평형수 주입, 배출을 제한을 하고 있으며, 평형수 배출 시 살균 후 배출할 수 있도록 살균 장치(평형수 처리 장치) 설치를 강제화하고 있습니다.


평형수는 배의 안전, 화물의 안전, 연료소모량의 최소화를 위해 필요한 중요한 요소입니다. 여객선에서는 흘수의 조정으로 횡요(Rolling)를 줄여 멀미를 줄이는 목적으로 사용하기도 합니다. 아라온호는 쇄빙선으로 화물을 적재하는 경우가 적은 연구선이기 때문에 평형수의 량과 횟수는 일반 배에 비해 매우 적은 편임으로 평형수의 중요성이 낮은 특수한 경우라 하겠습니다.


평형수 장치는 과하지도 덜하지도 않게 좌우, 앞뒤의 균형을 잡아 배가 안전하게 항해를 하게 해주는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keywor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