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씨네랩 Mar 26. 2021

흑산도로 떠난 자산어보, 섬으로 떠난 영화들

한강의 '섬'

어느새 꽃샘추위도 물러가고, 아름다운 남쪽 섬 '제주'에는 벌써 '벚꽃'이 피고 있다고 하는데요. 제주도를 시작으로, 남쪽에서부터 설렘 가득 채워 퍼져가고 있는 '벚꽃' 시즌이 찾아왔지만, 올해도 벚꽃 구경은 조금 힘들 것 같습니다. 가장 유명한 벚꽃축제 중 하나인 '여의도 벚꽃축제'는 작년, 코로나19 확산 방지를 위해 축제 전면 취소와, 벚꽃길 폐쇄를 감행하였는데요. 지난해에 이어 올해도 여의도 벚꽃길은 전면 통제되지만, 이 통제 구간을 '추첨'으로 선정된 이들에게만 일부 허용한다고 합니다.




방역수칙을 준수하며, 역대 최초 온-오프라인으로 벚꽃축제가 열릴 '여의도'가 '섬'이라는 사실은 다 알고 계시겠죠? 인도네시아 만큼은 아니지만, 한국에도 아름다운 섬들이 참 많이 있죠. 곧 개봉할 영화 <자산어보>의 '흑산도'를 비롯하여, 또 다른 물고기들의 천국 '독도'까지! 그런데 혹시, 한강에도 사람이 살지 않는 '무인도'가 있다는 사실! 알고 계신가요? 


#씨네픽투어 가 준비한 3번째 투어는 바로! 한강따라 섬따라 투어 입니다! 자, 그럼 지금부터! 한강 오리배 타고 한강 섬 찾아 두둥실~ 떠나볼까요?



사진 출처 : 줌줌투어


김씨 표류기 (2009)


'김씨'는 자살시도가 실패로 끝나며, 한강의 '밤섬'에 불시착하게 되는데요. 삶을 포기하는 것도 쉽지 않은 그에게 던져진 메시지 한 통이 떨어집니다. 그렇게 "HELP"는 "HELLO"로 바뀌게 되고, 그는 무인도에서의 삶도 살아볼 만하다고 느끼기 시작합니다. 그리고, 고작 몇 km 떨어진 '육지'에도 자신만의 방에서 홀로 살아가는 '김씨'도 존재합니다. 자발적으로 '무인도'에 갇힌 그녀는 '밤섬'에 갇힌 다른 '김씨'를 발견하고, 비로소 다른 생명체를 찾아 자기만의 방을 빠져나오는데요. 멀리서 보았을 때 아름답던 한강의 그 '섬'에서 살아내는 '김씨'의 표류기를 담은 영화는 지금 이 시대를 살아가고 있는 현대인을 위한 영화가 아닐까 싶습니다.












<김씨 표류기>

Castaway On The Moon, 2009


드라마 | 한국 | 116분

감독 : 이해준

출연 : 정재영, 정려원



오! 해피데이 (2003)
출처 : 동아일보


인천공항으로 가던 택시는 시위대를 피해 한강대교로 들어서지만, 자살 소동으로 인해 이내 멈추게 됩니다. '그녀'를 막기 위해 한강대교의 아치를 기어오른 '그'의 설득에 결국 그녀는 마음을 다잡지만, 아차 하는 순간 차디찬 한강으로 떨어지게 되죠. 구조대는 빠르게 그들을 한강의 작은 섬에 내려놓는데요... 한강대교는 실제로 지금까지도 자살률이 매우 높은 다리 중 하나입니다. 서울시는 이를 방지하기 위해 '생명의 다리' 프로젝트를 진행하기도 했는데요. 이 유명한 다리 아래에는 2003년 개봉 당시 사람들에겐 생소했던 '섬'이 놓여있습니다. 바로, '노들섬'인데요. 현재는 큐레이션 서점과, 카페, 그리고 공연이 열리는 각종 시설로 꾸며져 있어 많은 사람들이 발길이 가장 많이 닿는 섬이기도 합니다. 지금의 노들섬과는 매우 다른 모습이 담긴 <오! 해피데이>를 보며 추억 여행을 떠나보는 건 어떨까요?













<오! 해피데이>
Oh! Happy Day, 2003

코미디, 멜로/로맨스 | 한국 | 106분
감독 : 윤학렬
출연 : 
장나라, 박정철



어벤져스: 에이지 오브 울트론 (2015)



어벤져스 제2편은 한국 배우 '수현'의 캐스팅과 더불어 16일간의 한국 촬영으로 큰 화제가 되기도 했죠. 마포대교, 청담대교, 강남대로, DMC와 더불어 촬영이 진행된 "세빛 둥둥섬"(현 세빛섬)은 배우 수현이 맡은 '헬렌 조' 박사의 유진연구소로 나오는데요. 2014년, '서울을 빛내라'는 기원을 담아 만들어진 '인공섬'인 이 곳은, 개장과 함께 '어벤져스' 촬영지 버프를 받아 큰 인기를 얻기도 했습니다. 물론 '타노스' 등장 이전의 세상을 보여주기 위해 촬영된, 전세계 23개 지역 중 하나로 여겨질 수도 있지만, 어벤져스 팀이 직접 내한하여 '인증'을 남긴 덕분에 이 영화는 어벤져스 '천만 시대'를 열며, 역대 IMAX 영화 흥행 5위에 안착하였습니다.











<어벤져스: 에이지 오브 울트론>
The Avengers: Age of Ultron, 2015

액션, 모험, 판타지, SF | 미국 | 141분
감독 : 조스 웨던
출연 : 
로버트 다우니 주니어, 크리스 햄스워스, 

마크 러팔로크리스 에반스, 스칼렛 요한슨, 

제레미 레너, 수현



번외) 괴물 (2006)


"한강" 하면 가장 먼저 떠오르는 영화인 '괴물'은 많은 이들의 쉼터이자, 여행지였던 '한강'에서 괴생물체가 등장한 것만으로도 센세이션을 불러일으켰습니다. 평화롭던 피크닉 장소에서 순식간에 혼비백산이 된 한강 고수부지는 지금의 한강과는 많이 다른 모습이기도 합니다. 당시 한국 영화 CG 역사를 새로이 쓴 영화인 만큼, 촬영 허가가 떨어지지 않은 '밤섬'과 같은 공간은 CG가 많이 얹어지기도 했는데요. 언제나 흐르고 있는 '한강'에서 특별할 것 없는 삶을 살아가던 '한 가족'의 이야기는 한국 영화 장르의 역사를 다시 쓴 영화로, 곧 개봉할 <고질라 vs.콩>의 괴수들을 그려낸 감독들이 직접 오마주로 삼았다고 밝히기도 했습니다.










<괴물>

The Host, 2006


모험, 액션, 스릴러, 코미디, SF, 판타지 

한국 | 119분

감독 : 봉준호

출연 : 송강호, 변희봉, 박해일, 배두나, 고아성





서울의 중심인 '한강'은 대부분의 한국 영화에서 쉽게 발견할 수 있는 장소이기도 합니다. 익숙한 공간임과 동시에 소중한 '한강'에서 다시 웃고 떠들며 맥주 한잔 기울일 수 있을 그 날을 기약하며, 

오늘도 안전하고 영화로운 하루 보내세요 :)




씨네랩 에디터 Cammie



Android 다운받으러 가기

IOS 다운받으러 가기

작가의 이전글 <아바타>, 중국 박스 오피스를 장악하다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