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CiT코칭연구소 May 14. 2018

번아웃 직전,
일에 압도당한 나

프로야근러의 워라밸 프로젝트, 6월 3화 

<프로야근러의 워라밸 프로젝트>는 직장인, 프리랜서 등을 대상으로 일과 라이프의 밸런스를 찾는 코칭을 진행합니다. 일주일 한 시간, 3번의 코칭을 통해 나만의 워라밸 기준과 실행방법을 찾고 삶에 적용합니다. 
 
코칭은 경청과 질문으로 당신 내면의 답을 스스로 찾도록 하는 도구입니다. 3주의 시간 동안 코치는 여러분이 혼자서 실현하기 힘들었던 워라밸 실현의 든든한 파트너가 되어드립니다. 
(코칭은 전화로만 진행합니다.) 


1. 코칭을 받고 싶었던 것은 나만의 계획과 하고 싶은 것들이 많지만 결정하기 어려워서. 
 
 2. 맘 놓고 자신의 이야기를 할 수 있었고 하나하나 진지하게 물어보면서 내가 알지 못했던 부분을 생각할 수 있도록 해 주셨다. 계획을 세우고 미래를 좀 더 정확하게 설계할 수 있는 계기가 될 수 있었다. 
 
 3. 생각을 구체화할 수 있었고 좀 더 나아가 원하는 것을 실현하기 위하여 필요한 것들을 잘 설계할 수 있을 것 같다. 
<카카오스토리 펀딩 실제 참여자 후기> 



일에 압도당해 
 내 생활이 없어요


더 이상 무엇을 해 볼 기력도 남아있지 않다고 하소연하는 A 고객.  


하지만 완전히 ‘번 아웃(burn out)’ 되기 전에 자신의 삶을 되찾고 싶어서 지푸라기라도 잡는 심정으로 코칭을 신청했다고 합니다. 


코치와 코칭 대화를 이어 나가던 A 씨는 뜻밖의 자신을 발견합니다. 일에 압도당했다고 생각했던 A 씨는 사실, 일을 완벽하게 잘 해 내고 싶은 자신의 열정 때문이라는 것을 깨달았습니다. 


적당히 벌고 
 아주 잘 살고 싶어요! 


코치와 함께 진정으로 원하는 모습이 무엇인지 찾아가던 A 고객은 일은 열심히 하되 너무 몰두하지 않고, 자신을 지키기 위해 자신만의 시간을 갖는 의식적인 노력이 필요하다는 것을 인식하게 됐습니다. 


일은 거들뿐!  

코치와 함께 만든 자신만의 이 문구를 생각하며 A고객은 나를 지키기 위한 의식적인 노력을 시작하기로 합니다. 그리고 코칭 대화를 통해 이를 위한 구체적인 실행계획(Action Plan)을 만들었습니다.


하루, 일주일, 한 달의 단위로 자신만의 패턴을 만들었습니다. 


지금 당신에게 필요한 건 무엇인가요?


'매일' 커피 타임 회사 근처 카페로 커피 사러 다녀오며 마음의 여유 갖기 

 

'매주' 구구데이 : 키우는 고양이 ‘구구’의 이름을 딴 날로, 1주일에 한 번 무조건 9시 이전에 귀가해 고양이와 놀기 

 

'매월' 달과 노트 데이 : 다이어리의 겉표지 그림에서 딴 이름. 1달에 한 번, 집 근처 카페에 가서 다이어리를 정리하며 한 달을 뒤돌아 보고 앞으로의 한 달을 계획하며 삶의 쉼표를 찍는 시간 갖기 

 

주 1회, '구구데이' 9시 전에 귀가해서 고양이와 꼭 놀아주기


월 1회, '달과노트'데이


코칭 전, 코칭 후 


고객은 코칭을 통해 자신이 원하는 워라밸의 기준을 찾고, 코치와 함께 자신만의 워라밸 기준에 맞는 맞춤 실행계획을 세워 실천하고 있습니다. 그렇다고 일 자체가 줄어든 것은 아닙니다. 


하지만, 번아웃 상태가 되기 전에 자신의 상태를 인식하고, 멈춰 서서 자신이 원하는 삶의 방향이 무엇인지 점검하고 쉼표를 찍을 수 있게 되었습니다. 실행계획을 통한 의식적인 노력을 통해 보다 능동적으로 자신만의 워라밸을 실현하게 되면서 일의 몰입도도, 삶에 대한 만족도도 높아졌습니다. 



라이프 밸런스 휠 


레크리에이션 
 =Re-Creation
=재창조 


삶의 각 영역을 성찰해 볼 수 있는 Life Balance Wheel에는 ‘여가’라는 영역이 있습니다. 영어로 recreation, ‘레크리에이션’입니다. 


하지만, 이는 단순히 여가의 의미를 넘어 말 그대로 Re-Creation, 즉 재창조입니다. 삶을 재창조할 수 있는 에너지를 주는 시간. 


그렇습니다. 지치지 않고 끊임없이 재창조하며 삶이라는 여행을 이어나가기 위해서는 ‘나만을 위한 시간’이 꼭 필요합니다. 그리고 이것을 위해서는 자신이 원하는 삶의 모습을 명확히 그리고, 이를 위한 자신만의 Re-Creation 방법을 찾아야 합니다. 


혼자 하기 어렵다면 코치를 고용해 보세요!! 당신 안에 있는 워라밸의 모습. 이를 실현하기 위한 구체적인 실행계획, 그리고 이것을 이어 나가기 위한 공감과 지지를 코치가 해 줄 것입니다. 


적당히 벌고
아주 잘 살고 싶은
 당신이라면? 


소중한 당신에게 워라밸을 선물할 때입니다. 


당신의 워라밸은 당신만이 찾을 수 있습니다


1. 어떤 사람이 이 프로젝트에 참여하면 좋을까요? 
 - 나만의 워크 앤 라이프 밸런스를 찾고자 하는 직장인 
 - 스케줄 관리가 어려워 하루 종일 일하는 느낌이 드는 프리랜서 
 - 가사와 개인 시간 구분이 안 되는 전업주부 
 - '워크'와 '라이프'의 구분조차 명확하지 않은 사람 
 - 바쁜 일상 속에서 자기 자신을 마주할 시간이 필요한 사람  
 - 불안한 현재를 확신에 찬 오늘로 바꾸고 싶은 사람 


2. 코칭을 받으면 무엇이 달라질까요? 
 - 일상에서 내가 원하는 워라밸 실현  
 - 작지만 확실한 행복을 찾고 실현 
 - 나의 실행자원과 잠재력 발견 
 - 막연했던 워라밸의 모습을 구체적으로 그려보기 
 - 금이 간 밸런스를 객관적으로 점검 



                *카카오스토리 펀딩 코칭 프로젝트 바로가기 : https://storyfunding.daum.net/project/19385

작가의 이전글 '프레임'을 바꾸는 감사의 습관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