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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y CLAP팀 Jan 03. 2022

스타트업 조직 진단, 지금 우리 조직은 괜찮을까요?

직원 만족도 조사를 의미 있게 하는 방법

스타트업 퇴사율 40%, 우리 조직은 괜찮을까요?

정부 3.0 ‘기업 정보 보고서에 따르면 일반 기업 퇴사율이 10%인 반면, 주요 스타트업 직원의 퇴사율은 40%에 달하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스타트업 특성상 업무량은 높지만 체계, 보상, 다양한 여건들이 충족되지 않아 다양한 이유들로 퇴사를 결정하고 있는 것으로 분석되고 있어요.

직원들의 퇴사, 이직은 스타트업 상황에 큰 영향을 끼칩니다. 스타트업 입사하는 사람들은 회사의 비전을 보고 입사하거나, 스타트업에서 원하는 커리어를 이룰 수 있을 거라는 목표를 가지고 입사하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자신이 가지고 있는 업무적 가치관과 회사의 비전이 불일치할 때 이직을 마음먹게 되죠.



스타트업 퇴사율을 낮출 수 있는 방법

스타트업 특성상 매일매일 변하는 환경 속에서 우리 조직은 문제가 없는지, 팀원들의 마음에는 문제가 없는지, 회사의 비전과 직원의 가치관이 일치하는 것인지에 대한 나아가고자 하는 방향과 다들 같은 생각을 갖고 한 방향으로 함께 하는 것인지 등의 걱정과 의문이 항상 생기죠.

회사의 입장에서는 현재 조직의 몰입도 수준이 어느 정도인지 파악하고, 문제가 있다면 수면 위로 떠오르기 전에 대응해야 합니다. 현재의 수준과 부족한 부분을 이해해야만 앞으로 나아갈 방향도 함께 판단해 볼 수 있기 때문이에요.


직원 만족도를 조사하세요.

직원 만족도 조사는 직원 상태 점검, 성과 및 동기 부여 개선, 인재 유지에 필수적인 조사입니다. 우리 회사에 대해 직원들이 어느 정도로 몰입하고, 조직에 문제가 없는지를 확인하고 싶다면 어떻게 해야 할까요? 팀원에게 직접 물어보는 건 실제로 조직의 문제점을 꺼내지 못하고 긍정적인 답변으로만 오갈 수 있어요.  직원 만족도 조사를 통해 조직의 문제에 대응하고 새로운 인재를 찾는 것보다 뛰어난 인재를 유지해야 합니다.


만족도 진단에서 고려해야 할 사항은 무엇인가요?

• 응답이 철저히 비밀로 유지된다고 직원들을 안심시켜야 합니다.

• 솔직한 피드백을 위해 익명으로 수집되어야 합니다.

• 업무 환경이 변화함에 따라 직원의 만족도도 변화하기 때문에 정기적으로 진단해야 합니다.


만족도 진단을 통해 관리자는 아래 문제를 확인할 수 있어요.

• 직원들이 자신의 업무에 대해 어떻게 느끼는지 확인할 수 있습니다.

• 직원들이 자신의 기술을 향상시키거나 조직 내에서 어떻게 성장하고 싶은지 확인할 수 있습니다.

• 아직 수면 위로 올라오지 않은 조직의 문제를 개선해 직원 만족도 향상에 도움을 줍니다.


CLAP을 통해 만족도를 진단하면 어떤 도움을 받을 수 있나요?

• 임직원의 솔직한 응답을 이끌기 위해 익명성을 확보해주면서 높은 참여율을 이끕니다.

• 슬랙 메세지로 발송되어 동시에 다수의 팀원이 응답에 참여할 수 있기 때문에 조직에 대해 어떠한 생각을 가지고 있는지를 쉽고 빠르게 파악하는 데 매우 효과적인 방법입니다.

• 관리자는 만족도 진단 대시보드를 통해 조직 내 문제를 점검하고 대비할 수 있어요.


CLAP의 만족도 진단은 5가지 메트릭을 점검합니다.

• 목표정렬 (조직의 목표와 방향성을 이해하고 그에 맞게 업무를 수행하는지 점검합니다.)

• 협업관계 (팀, 타 부서와의 협업이 원활하게 진행되고 있는지 점검합니다.)

• 매니저와의 관계 (매니저에게 구체적인 피드백을 받고 있는지 점검합니다.)

• 성장 (조직 내 자신의 성장 기회가 주어지는 업무를 하고 있는지 점검합니다.)

• 몰입 (조직 내에서 인정받고 성과에 맞는 적절한 보상을 받고 있는지 점검합니다.)


관리자가 생각하는 조직의 방향성과 일치하는 팀원들의 생각, 그리고 그에 맞는 업무 수행까지 이어지게끔 많은 노력이 필요할 거예요. 조직이 올바른 방향으로 가기 위해서는 팀원들의 상태가 어떤지, 어느 부분에서 조직 문제의 갈증을 느끼고 있는지 인지하고 있어야 합니다. 직원 만족도 조사를 통해 문제를 점검하고 조직 내 변화를 시도하세요.





조직 진단이 어렵다면, 1on1 미팅부터 진행해보세요.


1on1 미팅은 매니저와 멤버가 주기적으로 1:1(1대1)로 미팅을 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진단설문지 등이 필요하지 않아 바로 시행할 수 있는데요, 실리콘밸리의 대부분 매니저는 주기적인 1on1 미팅을 통해 구성원의 현재 상황을 점검하고 이슈를 확인합니다. 이를 통해 구성원이 느끼고 있는 어려움을 지속적으로 트래킹하고 이를 해결하기 위해 함께 노력함으로써 구성원의 성장을 도울 수 있습니다.


[ 매니저가 1on1 미팅을 해야 하는 이유가 궁금하시다면? ]

리더의 의미, 그리고 리더가 꼭 해야 하는 것





저희 CLAP은 구성원의 만족도 조사부터 1:1 미팅에 이르기까지 함께 성장하고 싶은 조직문화를 만드는 프로그램을 서비스하고 있습니다. CLAP을 활용해 구성원들과 더 가깝게 소통해보세요!

 CLAP을 통해 조직의 상태를 점검해보세요!



이 글의 원문은 CLAP팀 블로그 지금, 우리 조직은 괜찮을까요? 스타트업 조직 진단을 의미있게 하는 방법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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