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CLAP팀 Jan 27. 2022

직접 만든 CLAP으로 하는 첫 1대1미팅(1on1)1

[디웨일 라이프]_매니저편

D.whale은 어떤 회사인가요?

스타트업의 조직문화와 일하는 방식의 변화를 준비하며, 회사와 구성원이 함께 성장할 수 있게 하는 CLAP 서비스를 만듭니다. D.Whale 팀원들은 팀에서 진행하고 있는 **1대1 미팅(1on1)**이 팀의 퍼포먼스와 팀원의 성장에 큰 도움이 된다고 생각했습니다. 이런 좋은 솔루션을 보다 많은 팀에서 활용했으면 좋겠다고 생각했고, 지난 12월! 누구나 쉽고 간편하게 1대1미팅을 진행할 수 있는 1대1미팅 앱을 CLAP에 새롭게 출시했습니다.


이번 레터는 지난 레터에 이어 직접 만든 1대1미팅 앱으로 진행한 D.whale 1대1 미팅 매니저 인터뷰 기록입니다. 지난 레터에서는 1대1 미팅을 진행한 팀원들의 생각들을 엿보셨다면, 이번 레터에서는 1대1 미팅을 지속적으로 진행하는 매니저의 생각도 귀 기울여 보세요!


이런 분들이 읽으면 도움이 될 거예요! 

1대1 미팅을 왜 하는지 궁금한 팀원

1대1 미팅을 도입하고 싶은데 어떻게 시작해야 할 지 고민인 매니저 

1대1 미팅을 진행 중인데 좀 더 지속적이고, 효과적인 진행법이 궁금한 매니저


매니저 후기

CLAP : 먼저 간단한 소개부터 부탁드립니다!

루사 : 안녕하세요! 저는 15년 차 개발자로, 매니저 경력은 다 합쳐 6년 정도 됩니다. 평소 주변에서 소프트 스킬이 좋다고 평가받고 있고, 특히 조직의 분위기를 부드럽게 하여 많은 구성원들이 자신의 의견을 쉽게 낼 수 있는 분위기를 만드는 것을 특히 잘한다고 생각합니다.

제이슨 : 네, 저는 12년 정도 사업 경력을 가지고 있으며, 매니저 경력은 10년 정도 됩니다. 디웨일의 대표를 맡고 있습니다.(웃음)


CLAP : 다들 경력이 오래되셔서, 오늘 인터뷰가 신입 매니저님들에게 많은 도움이 될 것 같아요! 그럼, 1대1 미팅을 어떤 목적으로 시작하게 되셨나요?

루사 : 저는 3가지 목적으로 시작하게 됐어요.
첫 째, 팀원들의 마음관리

둘 째, 평소 혹은 전체 회의에서 알기 어려운 개인적인 문제를 파악하기 위함 

셋 째, 친밀감 상승입니다.

제이슨 : 오. 아주 깔끔하게 정리하시네요. 저는 처음에는 업무 외적으로 구성원을 이해하고 업무적으로 힘든 부분을 돕기 위해 시작했습니다. “나쁜 직원은 없다”는 생각으로요. 나중에 보니 해외에서는 이 과정을 공식적으로 1:1 미팅이라고 부르더라고요. 그렇게 팀을 운영한 지 10년 정도 되었습니다.


CLAP : 매니저님들이 이런 마음으로 진행하시다니, 팀원 입장에서 정말 감동일 것 같아요! 그럼, 1대1 미팅 전, 가장 신경 써서 준비하시는 것이 무엇인가요?

제이슨 : 저는 두 가지 정도 하는 것 같은데요. 먼저, 지난 1대1미팅 내용과 액션 아이템에 대해 기억하려고 합니다. 해당 미팅 기록을 한 번 읽어보고 다음 1대1미팅에 들어가죠! 그리고 구성원이 지금 맡은 업무를 기준으로 어떤 어려움이 있을지 몇 가지를 상상해보는 것 같아요.

루사 : 얘깃거리를 준비해요. 1대1미팅이 어색한 자리가 되면 안 하느니만 못하다고 생각하거든요. 업무적인 거든 비업무적인 거든 모두 어젠다를 최대한 많이 준비해 가는 편입니다.


CLAP : 오~ 어젠다를 최대한 많이 준비하신다고 하셨는데, 1대1 미팅에서 주로 팀원과 어떤 이야기를 나누나요?

루사 : 보통 4가지 정도로 말할 수 있어요. 근황 토크, 일하는 데 방해되는 이슈, 비효율적 프로세스 개선 방안, 팀원의 최근 관심사 정도요! 물론 관심사는 업무적인 것뿐만 아니라 비업무적인 것도 이야기 나누면 분위기를 가볍게 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제이슨 : 저 역시도, 팀원이 업무적으로 어려워하는 부분을 듣고 함께 해결하기 위해 이야기 나눕니다. 덧붙여 저에 대한 피드백도 최대한 들으려고 노력해요! 많은 분들이 1대1미팅을 팀원을 성장시키는 코칭으로만 생각하시는데, 저도 팀원들의 피드백을 듣고 노력하면서 더 좋은 매니저로 성장하고 있다고 생각합니다.


CLAP : 두분 다 오래 1대1미팅을 진행 해 오셨는데, 인상 깊었던 1대1미팅 에피소드가 있으신가요?

제이슨 : 딱히 특정 케이스가 있다기보다 지속적으로 1대1미팅을 함으로써 나와 회사, 구성원이 점점 성장하는 것을 느낄 때 기분이 좋았습니다.

루사 : 저는 두 가지 경우가 있는데요. 먼저 팀원이 1시간 내내 얘기해서 들어주기만 한 적이 있었거든요. 그땐 정말 편했어요.(웃음) 그리고 두 번째는 과거에 1대1면담 때 개선해주겠다고 했던 이슈들이 실제로 다 개선되었는데, 그걸 팀원이 먼저 알아차리고 이야기 해주면, 그게 그렇게 뿌듯하더라고요.


CLAP : 앗! 그럼 혹시 반대로 말 수가 적고, 낯가리는 팀원에게 대화를 이끌어 내는 팁이 있으신가요?

루사 : 그럴 땐, 시덥잖은 질문을 최대한 많이해서 어려운 자리가 아니라는 인상을 계속 심어주는 게 좋아요. 평소 그 팀원의 관심사에 대해서 잘 알아두면 도움이 됩니다.

제이슨 : 신뢰가 먼저 쌓이는 것이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첫 1대1미팅에서 많은 것을 얻으려고 하기보다는, 좀 더 시간을 많이 써야 해요. 구성원이 스스로 1대1미팅이 의미 있고, 도움이 된다고 느껴야 하거든요. 저는 지속적으로 이 신뢰를 쌓기 위해 노력합니다.


CLAP : 좀 전에 루사님께서 말씀해주신 인상 깊었던 1대1미팅처럼 말이 너무 많은 팀원이 미팅 시간을 과도하게 초과하면 어떻게 대처하세요?

루사 : 크게 문제 될 건 없다고 생각해요. 대신 업무적 이슈 부분에 대한 이야기도 꼭 끌어내야 겠죠.

제이슨 : 저는 1대1미팅 시간을 사전에 배분해 뒀어요. 매니저가 말하는 시간, 구성원이 말하는 시간, 다음 미팅을 위해 약속을 하는 시간으로요. 대략 6:3:1로 배분합니다.


CLAP : 팀원과 액션 아이템을 약속하신 적 있으신가요? 있다면 그 후, 어떻게 실행하나요?

제이슨 : 액션 아이템은 작은 것이라도 지키는 것이 중요합니다. 저는 액션 아이템을 모든 1:1 미팅에서 정하는 편이고, 늘 지키기 위해 노력 하고 있습니다. 지킬 수 있는 약속을 하는 것도 방법 입니다!(웃음)

루사 : 제가 해야 하는 액션 아이템의 경우 꼭 리스트화 해놓는 편이에요. 그리고 다음 미팅 전에 꼭 조금이라도 진행을 시킨 후에 공유하죠. 이 부분이 안될 경우 고치고 싶은 점이 있어도 팀원들이 잘 말하지 않게 됩니다. ‘말해봤자 바뀌는 게 없으니까’ 하고요.


CLAP : 직접 만드신 CLAP으로 1대1 미팅을 진행하셨는데, 어떤 점이 가장 좋았나요?

루사 : 장점은 3가지 정도 꼽을 수 있어요. 일단 일정을 일일이 다 잡아야 하는 수고를 덜어준 부분이 너무 편했고, 평소 노션이나 닥스로 관리하는 질문, 답변 정리 내용을 편하게 기록하고 다시 볼 수 있는 게 좋았습니다. 템플릿의 경우는 처음 1대1미팅을 하는 분에게는 도움이 많이 될 텐데, 저는 이미 어느 정도 1대1미팅에 익숙해져 있는 단계라 큰 도움이 되지 않았네요. 그래도 장점이니까.(웃음)

제이슨 : 저도 동의하는 것 같아요. 가장 좋은 점은 일정을 한번에 매우 편하게 잡을 수 있다는 점, 미팅 노트가 기록되어, 향후 쉽게 관리 할 수 있다는 점이요.


CLAP : 그렇다면, 어떤 점을 좀 더 개선하고 싶으신가요?

제이슨 : 미팅 노트를 다른 사람에게 공개할 수 있도록, 공개 여부를 설정할 수 있게 하고 싶어요. 좋은 미팅 내용을 다른 사람에게 공유해 참고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해서죠.

루사 : 저도 CLAP에서 제공하는 공통 템플릿 말고 다른 사람들은 어떤 형태의 질문을 하는지 궁금하네요. 그걸 공유할 수 있으면 좋겠어요.


CLAP : 오! 그러면 더 많은 템플릿으로 팀원과의 얘깃거리가 풍성해지겠어요. 꼭 실현되면 좋겠습니다! 그럼 마지막으로 앞으로 1대1 미팅을 진행하려는 팀장님들에게 조언 한마디 부탁드립니다.

루사 : 너무 마음에 드는 사람이 소개팅 나왔다고 생각하시고 오늘 이분한테 꼭 애프터 성공하겠다는 자세로 하시면 무조건 성공적인 1:1 미팅이 됩니다. 그 정도 노력을 쏟는 게 너무 힘드시다면 팀장 하지 말고 팀원 하시면 됩니다.(웃음)

제이슨 : 1대1미팅은 좋은 팀을 만들고 높은 퍼포먼스를 내기 위해 꼭 필요한 활동입니다. 주기적인 미팅을 통해서 팀원들의 솔직한 이야기를 이끌어 내고, 팀과 구성원의 성장을 지속적으로 기록해보세요. 시간 투자 대비 가장 의미 있는 활동이니 꼭 추천드립니다. 혹시 미팅을 진행하시다가 궁금하신 점이나 어려운 점이 있다면, 저희 홈페이지에서 언제든 HR 고민 상담 주세요! 제가 최선을 다해 도와드릴게요.



요약 

매니저가 생각하는 1대1 미팅의 목적 

첫 째, 팀원들의 마음관리 

둘 째, 평소 혹은 전체 회의에서 알기 어려운 개인적인 문제를 파악하기 위함 

셋 째, 친밀감 상승 


1대1 미팅에서 대화하면 좋을 어젠다 

근황 토크, 일하는 데 방해되는 이슈, 비효율적 프로세스 개선 방안, 팀원의 최근 관심사 + 매니저에 대한 피드백 


1대1 미팅은 좋은 팀을 만들고 높은 퍼포먼스를 내기 위해 꼭 필요한 활동 

너무 마음에 드는 사람이 소개팅 나왔다고 생각하고 오늘 이분한테 꼭 애프터 성공하겠다는 자세로 하시면 무조건 성공적인 1:1 미팅이 됩니다


이 글의 원문은 CLAP팀 블로그 [디웨일 라이프] 직접 만든 클랩으로 하는 첫 1대1미팅(1on1)_매니저편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지금 무료로 CLAP을 설치하세요!

작가의 이전글 직접 만든 CLAP으로 하는 첫 1대1미팅(1on1)2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