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성원 만족도 진단의 7가지 장점
회사가 팀원의 말에 귀를 기울이고, 팀원의 경험에 투자하며, 좋은 회사 문화를 구축할 때 잘 운영될 수 있습니다. ‘구성원 만족도 진단’은 구성원들의 의견을 들을 수 있는 방법 중 하나로 인사팀뿐만 아니라 비즈니스 전반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칩니다. 이번 글에서 다룰 내용은 구성원 만족도 진단이 필요한 이유입니다. 다음 내용을 통해 이러한 직원 참여 형태의 설문조사가 조직에 중요한 이유 7가지를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 구성원 만족도 진단의 7가지 이점
회사는 구성원 만족도 진단을 통해 구성원 만족도를 정기적으로 측정하고 피드백을 수집함으로써 새로운 인재를 데려오고 유지하는 방법을 알 수 있습니다. 또 팀원들의 참여를 독려하고 요구를 반영함으로써 팀원들로 하여금 회사로부터 지원받을 수 있고 성장하는 데 도움이 된다고 인식시킬 수 있습니다. 좀 더 구체적으로 구성원 만족도 진단이 비즈니스에 중요한 7가지 이유를 알려드리겠습니다.
1. 팀원들에게 발언권을 줄 수 있습니다.
구성원 만족도 진단은 팀원들이 회사에서 일하는 것이 어떤지에 대한 솔직한 피드백을 들을 수 있는 기회입니다. 팀원들이 솔직하고 건설적인 피드백을 공유할 수 있도록 팀은 안전하고, 귀를 기울이며 가치 있다고 느낄 수 있는 설문조사 환경을 만들어야 합니다.
연례 설문조사와 주기적인 펄스 설문조사를 실행하는 것이 시작이지만 설문조사 프로세스의 모든 단계에 팀원을 포함하도록 노력해야 합니다. 리커트 척도(응답자가 "매우 동의하지 않음"에서 "매우 동의함"까지의 범위에 따라 응답하는 5점 척도)를 사용하는 것 외에도 직원 참여도 설문조사에 개방형 질문을 포함하여 팀원들의 참여나 유지를 유도하는 생각 및 아이디어를 공유할 수 있도록 하세요.
다음으로, 설문 조사 결과(좋은 것과 나쁜 것)와 앞으로의 실행 계획을 팀원에게 공유하세요. 인사팀이 조사 결과와 피드백을 이용해 어떻게 조직에 변화를 줄 것인지 보여준다면 팀원들은 본인의 의견이 가치 있고 잘 수용된다고 느낄 것입니다. 팀원들이 회사가 진정으로 회사 문화를 개선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음을 이해한다면 향후 설문 조사에 대한 지원과 참여를 얻기 쉬울 것입니다.
2. 조직에 대한 통찰력을 얻을 수 있습니다.
구성원 만족도 진단은 팀원의 역할과 회사에 대한 헌신, 동기 부여 및 열정을 측정하여 비즈니스의 어떤 영역이 번성하고 있으며 어느 부분에 좀 더 주의를 기울여야 하는지에 대한 통찰력을 제공합니다. 올바른 질문을 하면 설문조사 결과를 통해 직원 수명 주기의 모든 단계에 대한 통찰력을 얻을 수 있고 조직의 노력을 가장 필요한 부분에 집중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설문조사에서 팀원들이 자신의 역할에 대해 준비가 덜 되어 있다고 느끼거나, 일과 삶의 균형이 부족하거나, 회사에서 경력을 성장시키는 방법을 모른다고 말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문제를 인식하면 작업장 계획 및 이니셔티브에 대해 정보에 입각한 결정을 내릴 수 있습니다.
3. 의미 있는 변화를 이끌 수 있습니다.
인사팀이 노력과 자원을 어디에 어떻게 집중해야 하는지 정확히 알고 있을 때 팀원의 삶에 가장 큰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설문 조사에서 팀원이 자신의 역할에 대해 준비가 덜 되어 있다고 느낀다면 회사는 이 문제를 해결하는 데 있어 구체적인 정보에 입각해 해결할 수 있습니다. 온보딩 프로그램을 개선하거나 현장 교육을 도입하는 것, 내부 멘토링 프로그램을 시작하는 것 등이 포함될 수 있겠죠.
구성원 만족도 진단은 옵션을 평가하고, 실행 계획을 만들고, 조직 내에서 의미 있는 변화를 주도하는 데 필요한 맥락을 제공합니다. 또한 후속 설문조사를 통해 시간이 지남에 따라 팀의 조치가 비즈니스에 미치는 영향을 파악한 다음 필요에 따라 계획을 계속하거나 업데이트할 수 있습니다.
4. 팀원들과 신뢰를 쌓을 수 있습니다.
팀원의 경험을 개선할 방법을 찾았다면 이제 조치를 취해야 합니다. 구성원 피드백에 대해 신속하고 신중한 조치를 취하는 것은 회사가 팀원들을 살피고 성공적인 경력을 쌓을 수 있도록 노력하고 있음을 알려줍니다.
투명성은 팀원의 신뢰를 얻는 데 큰 역할을 하므로 초기 실행 계획을 팀원과 공유할 뿐만 아니라 새로운 이니셔티브와 정책이 작업 환경에 미치는 영향을 주기적으로 업데이트해야 합니다. 팀원들이 회사가 자신의 제안을 경청하고, 가치 있게 여기며 그에 따라 행동할 것이라고 믿을 때 향후 설문조사에서 더 많은 정보를 얻을 수 있습니다. 설문 조사 응답률이 증가하고 더 솔직한 피드백이 이뤄질수록 회사는 보다 정확하고 유용한 정보를 수집할 수 있습니다.
5. 회사 문화를 형성할 수 있습니다.
팀원들이 좋아하는 회사 문화를 조성하려면 정기적으로 구성원 만족도 진단을 도입하는 것 이상의 노력이 필요합니다. 회사가 개선할 부분을 확인한 후 빠르게 팀원의 피드백을 처리하고 반영할 수 있도록 조치를 취해야 합니다.
팀원의 요구 사항은 항상 변화하기 때문에 회사는 이러한 요구 사항에 지속적으로 귀를 기울이고 적극적으로 대응해야 합니다. 팀원들을 위한 복지 제도를 마련하거나 전문성 개발을 위한 프로그램을 제공하는 등 회사에 도입하는 모든 이니셔티브는 회사 문화를 형성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팀원의 참여를 유도하기 위해서는 시간과 노력 및 헌신이 필요하지만 그만큼 투자할 가치가 있을 것입니다.
6. 책임감을 높일 수 있습니다.
회사의 모든 팀원이 회사 문화를 형성하는 데 책임이 있지만, 고위 경영진만큼 영향력을 가진 사람은 없습니다. 그러나 인사팀과 마찬가지로 고위 경영진도 자신의 노력을 어디에 집중시키고 영향력을 활용해야 하는지 알 수 있는 지침이 필요합니다. 구성원 만족도 진단은 이 부분에서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설문조사 결과를 통해 팀원 경험에 대한 정보를 계속 제공하면 임원진이 인사팀에게 사람 중심 프로그램을 만들도록 지시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전원 및 부서 회의를 원격 근무 환경으로 전환하거나, 기본 보호자뿐만 아니라 모든 부모에게 휴가를 권장하는 등 설문조사 결과에 따른 새로운 이니셔티브를 발표할 수 있습니다.
또한 고위 경영진이 종종 돈과 지출을 책임지므로 제안된 이니셔티브와 필요한 추가 리소스를 승인받을 수 있도록 이해시키는 것이 중요합니다. 그들에게 중요한 이니셔티브에 대한 인식을 심어준다면, 경영진은 회사 내 영향력을 활용하여 기존에 있거나 새롭게 만든 People 프로그램의 채택과 참여를 늘릴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비즈니스에서 새로운 팀원 인식 소프트웨어를 구현하는 경우 경영진은 이를 사용하여 팀원과 팀의 노고를 정기적으로 파악할 수 있습니다.
고위 리더들의 참여를 회사 전체 또는 개별 목표 및 핵심 결과(OKR)의 일부로 만드십시오. 이를 통해 경영진은 책임을 지고 조직 전체에서 팀원의 참여 수준을 개선하는 데 전념할 수 있습니다.
7. 축적된 데이터를 벤치마킹할 수 있습니다.
구성원 만족도 진단의 결과를 수집하고 추적함으로써 시간이 흐르며 생성된 자체 데이터를 벤치마킹할 수 있습니다. 이는 변화에 보다 능동적으로 대처하는 데 도움을 주며 개선할 부분을 발견하고 이니셔티브의 영향을 측정하는데 효과적입니다.
예를 들어, 조직 전체에서 리더 만족도 점수가 떨어지는 것을 발견하면 리더십 교육 프로그램을 통해 핵심 관리 기술을 높일 수 있도록 할 수 있습니다. 다음 참여 또는 펄스 설문조사에서 리더 만족도가 증가한 것으로 나타나면 프로그램이 도움이 되었다고 가정하고 해당 정보를 이용해 신규 및 기존 인력 리더를 위한 더 많은 교육을 사전에 만들 수 있습니다.
또 참여 데이터를 벤치마킹함으로써 비즈니스의 탄력성을 높일 수도 있습니다. 회사는 고정적이지 않으며 팀원과 비즈니스 요구 사항 역시 항상 변하고 때로는 충돌하기도 합니다. 과거의 데이터를 참고해 변화된 맥락을 이해할 수 있다면 팀 구성원이 더 많은 정보를 바탕으로 결정하고 우선순위를 정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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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글의 원문은 CLAP팀 블로그 구성원 만족도 진단 이제 시작하세요! 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