위대한 팀, 제품, 서비스를 만들기 위한 클래스101의 여정
'월간 셰르파(Sherpa)'는 클래스101 사내 뉴스레터 101 Sherpa 중에서 월 단위로 중요도가 높은 실험과 소식들을 큐레이션 하여 발행하는 콘텐츠입니다. 월간 셰르파를 통해 클래스101이 어떻게 일하고 있는지, 어떻게 세상을 다채로운 색으로 칠해가고 있는지 그 여정을 널리 알리고자 이 프로젝트를 시작했습니다. 월간 셰르파는 매월 마지막 주 월요일에 브런치를 통해 만날 수 있습니다.
- 클래스101 컬쳐팀으로부터 -
셰르파(Sherpa, ཤར་བ)는 고산지대의 필수 동반자로 에베레스트를 오를 때에 길을 안내하는 역할을 맡는다. 클루들을 위한 뉴스레터가 무사히 에베레스트를 오를 수 있게 돕는 셰르파가 되길 바라며 101 Sherpa 프로젝트를 시작했다.
1. Breaking Changes
- 영상 로드 감소를 통한 이탈율 개선
- 구독 홈에서 띠배너 대신 구독을 유도하는 플로팅 배너로 변경
- 취향 추천 섹션을 통해 추천 상품 목록을 더 많이 노출하기
2. 101 Lovers
- 뮤직비디오 감독 정주의 인스타그램 속 이야기 (feat. BTS 뮤직비디오)
3. 클원 소식 (쫑긋)
- 코엑스 메인 광장에 걸린 클래스101 크리에이터 옥외광고
- 이달의 뉴 라인업: 구독 런칭 큐레이션 영상 배포
- CLASS is everywhere: 배움은 어디에나 있다 - 재미PJ 클래스 런칭 소식
오픈소스에서 하위 버전과 호환되지 않는, 다시 말해 이전 버전들의 코드들이 동작하지 않는 버전업이 있다는 걸 의미하는 용어다. 우리에게는 클원에 없던 위대한 기능들, 말 그대로 서비스의 변화무쌍함을 공유하는 곳이 바로 Breaking Changes!
그동안의 데이터를 보면 안타깝게도 앱 수강환경에서 영상(비디오) 로드 시간이 길어 클래스메이트들의 페이지 이탈율이 높았습니다. 이와 같은 영상 로드 시간을 개선하기 위해 로건과 @lx-product-team 에서 함께 고민하고 개발한 끝에, 이탈율을 52.7% 에서 2.46%로 큰폭으로 감소시켰습니다. 앞으로 클메분들에게 더 멋진 수강 경험을 줄 수 있게 된 멋진 임팩트였네요!
기존에는 구독 홈에서 미구독자의 구독 유도를 위해 히어로 배너 하단에 띠배너 형태로 노출했는데요, 이번 개발을 통해 영상과 같이 구독 홈 하단에 플로팅 형태로 따라다니는 CTA로 교체하였습니다. 이로써 CTA가 고정으로 노출됨에 따라 주목도를 높일 수 있고, 구독 서비스에 대한 자세한 정보를 알고 싶은 경우에는 구독 소개 페이지로, 구독 결제로 바로 넘어가고 싶은 경우엔 결제 페이지로 이동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기능 적용 시점 이후부터는 아래의 지표들을 모니터링 할 예정입니다!
구독 홈에서의 구독 가입 전환율
인트로 페이지 유입 수
배너 클릭 전환율
2800개 이상의 클래스를 무제한 구독할 수 있는 클래스101+! 어떤 클래스를 수강할지 고민하는 클래스메이트들을 위해 클래스 추천 섹션에 더 많은 추천 클래스 보기 버튼이 추가되었습니다. 기존에는 최대 20개의 추천 상품이 노출되었으나 이번 배포로 더 많은 추천 클래스 보기 버튼을 클릭하면 최대 45개의 추천 상품이 노출되는 목록으로 이동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이번 배포로 기대되는 효과는 아래와 같습니다.
더 많은 추천 상품의 탐색을 유도함으로써 상품 조회 및 수강 시작 촉진 cf) 구독 홈 타 메인 섹션 대비 추천 섹션 CTR, CVR(Lecture Viewed) 약 3배 ↑
추천 상품 전체 페이지 딥링크를 활용한 개인화 CRM, Marketing 연계하여 활용
사랑하는 일을 하며 사는 크리에이터의 이야기를 전합니다.
정주님의 인스타그램 피드를 보면서 각 사진들에 얽힌 에피소드에 대해 이야기를 나누는 웤톸 Ep.11 콘텐츠가 업로드 되었습니다. 썸네일 제목과 같이 사실 처음부터 BTS의 뮤직비디오를 만들려고 했던 계획은 아니었어요. 처음에는 넷마블과 함께 BTS(방탄소년단) 멤버들이 지금의 BTS가 안 됐다면 각자 어떤 삶을 살고 있을까?를 가정하여 게임을 만들었다고 해요. 그 과정에서 게임의 캐릭터를 잘 표현하기 위해 실제 아미(BTS팬덤)들을 초대하여 인터뷰를 통해 정보를 파악하는 등 치밀하게 멤버들의 캐릭터와 성향을 분석까지 하셨죠.
그런데 생각보다 영상이 너무 뛰어났고, 1년 후 뮤직비디오용으로 재편집 되어 많은 아미들의 사랑을 받기도 했답니다! 그 외에도 여러 아티스트들의 뮤직비디오 아트 디렉팅을 담당하셨던 작업과 더불어 흥미로운 에피소드들을 공유해주셨으니 많은 영상 시청 및 댓글과 좋아요 공유 부탁드립니다! :)
BTS와 작업한 뮤직비디오 감독의 영상 제작 노하우가 궁금하다면?
☛ https://bit.ly/worktalk_jungjoo
10월 1일부터 한 달 동안 2호선 삼성역 코엑스 메인 미디어 광장에서 클래스101 옥외광고가 진행된다는 소식-! 광고가 게시된 첫날부터 클루와 크리에이터님들의 인증샷이 올라왔는데요 :D 특히 이번 옥외광고는 클래스101과 함께하고 계신 크리에이터님들이 주인공인 만큼 포토팀에서 크리에이터분들의 프로필 촬영을 도와줬습니다.
이번 옥외광고 캠페인에는 주언규PD, 부읽남, 콕스님 등 총 각 클래스의 카테고리를 대표하는 크리에이터 18명의 이미지와 클래스를 소개하는 문구가 담겼습니다. 또한, 클래스101의 구독 서비스 전환 및 론칭 이후 처음 진행하는 옥외광고인만큼 앞으로 모두가 사랑하는 일을 하며 살 수 있는 세상을 만들어갈 더 많은 크리에이터분들과 함께 하고자 합니다! 앞으로도 많은 응원 부탁드려요!
넷플릭스나 OCN처럼 앞으로 클원에서도 매달 새롭게 런칭된 클래스를 모아 소개하는 영상을 제작하게 되었어요.모션그래퍼 사삭이 멋지게 첫 번째 영상을 만들어주었습니다. (야호!) 이달의 새로운 클래스 소개 영상을 통해 클메들도 어떤 클래스부터 들어야할지 행복한 고민을 하실 수 있겠군요!
지난 4월부터 차근차근 준비해온 재미PJ에서 클래스가 무려 여섯 개나 런칭되었다는 소식입니다. 본 PJ에서는 “CLASS is everywhere : 배움은 어디에나 있다” 라는 슬로건으로, 5분 안에 배울 수 있는 세상의 모든 노하우를 담아내고자 했는데요! 클루들에게 이렇게 멋진 재능이 있었다는 것이 놀라우면서도 컬쳐팀 또한 자연스럽게 클래스를 필요로 하는 주변 지인들에게 홍보를 하고 있었답니다!
<클래스 리스트>
히야 아바의 [숏] 178 vs 148 온라인 쇼핑 꿀팁-원피스 - feat. 달곰,신디
히야 아바의 [숏]178 vs 148 온라인 쇼핑 꿀팁 - 바지 - feat. 달곰,신디
장명훈 크리에이터님의 [숏] 인생 과목 2교시 : 2030 필수 보험 상식
하니의 [숏] 학교에서 안 알려주는 전월세 자취방 계약 주의사항
하니의 [숏] 학교에서 안 알려주는 전월세 자취방 구하는 방법
필의 [숏] 인생 과목 1교시 : 술자리 매너 Basic
쓰레드에서도 클루들의 반응은 굉장히 뜨거웠는데요! ❤️ 앞으로도 재미PJ에 많은 관심과 응원 부탁드립니다!
101 Sherpa를 읽고 모두가 사랑하는 일을 하며 사는 세상을 함께 만들고 싶은 마음이 생겼다면 언제라도 연락을 주세요. 우리는 셰르파를 구독할 당신과 함께 세상을 더욱 다채롭게 색칠하고 싶습니다.
클래스101 채용 : https://jobs.class101.net/
클래스101+ : https://class101.net/plu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