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I 디자이너가 바라보는 게임 UI 이야기
게임 퀄리티는 엄청난데, 생각보다 그렇게 유명하지 않은 전략 + RPG 게임 - 스펠포스 3
게임 UI와 게임 시스템, 컨텐츠별 연출이나, 그 내용을 부분을 분석한 글
소개 영상
https://www.youtube.com/watch?v=xPLUNEVZ4HQ
필자는 원래 게임을 오래하지않는 편인데. 몰입도도 높고, 전략시뮬레이션과 함께 RPG가 결합되어있어서 굉장히 재미있게 플레이한 게임. 게임 퀄리티는 굉장한데 반해서 생각보다 별로 유명하지않은 프랜차이즈라는게 오히려 더 놀라웠다.
메인 시작화면
전반적으로 화면이 많이 어두운편이다. 스타일적으로는 배치가 조금 아쉬운 느낌. 빈 공간이 많아서 더 그런듯하다.
UI 설정 - UI 스케일링
2018년 게임답게 UI 스케일링을 제공한다. 4K 해상도가 점차 보급되면서 - PC게임의 경우 UI 스케일링에 대한 이슈가 게속 발생하는 편이다. 나중에 이 스케일링을 기반으로 여러 해상도 / 그리드 분석을 진행할 예정.
음원 / 디스플레이 / 컨트롤 관련 설정
신규게임 난이도 설정
난이도가 꽤 어려운 편이긴 하지만 하드 난이도를 선택했다. 전략시뮬레이션에 익숙한 사람이라면 하드 난이도도 괜찮은 편이다.
캐릭터 생성창
성별 / 몸 타입과 얼굴 / 초상화 등을 바꿀 수 있다. 목소리는 하나로 통일되며, 여섯개의 스킬트리 중 세가지를 선택할 수 있다. 스킬트리는 영웅으로 플레이할 때 외에도 - 일반 유닛들을 통한 전투상황에서 유용하므로. 잘 선택해야한다.
인게임 메뉴.
메인 화면에서의 메뉴와 많이 비슷한편. 그래서 세이브 화면만을 확인했다.
메인화면 (유닛 미선택 / 최대 줌아웃, 줌인)
메인화면 : 유닛과 영웅 선택시
메인화면 : 영웅만 선택시 / 유닛만 선택시
측 상단 : 영웅 캐릭터 상태창
좌측 상단의 보석은 최대 부활가능횟수를 표기해준다.
캐릭터별로 스킬을 최대 3개까지 배치할 수 있고. 최대 3개의 아이템을 퀵슬롯에 올려둘 수 있다.
상단 자원 / 인구수 표기
차례대로 나무 / 석재 / 음식 / 철괴 등이고, 가장 우측이 인구수 표기다. 이런 자원은 영웅들에게는 별 영향을 주지않고, 전략모드의 유닛생산이나 기지 건축에 사용된다.
우측상단 : 전체 지역이동
지도상에서 지역을 이동할 수 있는 메뉴다.
우측 상단 : 퀘스트 진행표기
현재 진행중인 퀘스트와, 지역별 활성화된 퀘스트들을 보여준다.
좌측 하단 : 미니맵 / 메시지와 인덱스
미니맵상에서는 현재 기지와 유닛, 영웅들의 위치를 표기해주고. 퀘스트 위치가 표기된다. 빨간색 표기는 공격당할 경우 경고표기다.
우측의 책 모양의 메시지들은 몬스터나 지역에 대한 인덱스나 메시지가 표기된다.
하단 : 선택된 캐릭터 (영웅 / 유닛) 의 상태값
좌측 상단의 숫자가 최소 ~ 최대데미지이고. 공격 속성에 대한 표기다. 우측의 파란색 바가 체력이고, 노란색이 MP 개념.
하단의 화살 / 검 / 둔기 / 창 표기는 - 데미지 타입에 대한 저항력을 보여주고. 우측의 불 / 냉기 / 빛 / 죽음은 속성에 대한 저항력이다.
게임 내에 무기 타입과 속성에 대한 상성이 있어서. 이 부분을 감안해서 플레이를 해줘야한다.
하단 : 메인캐릭터 / 영웅과 유닛 표기
영웅유닛이 우선적으로 표기되고, 일반 유닛은 개별 숫자가 함께 표기된다. 여러 유닛을 동시에 선택할수록 전체 목록이 넓어진다.
적군 선택시에도 동일하게 체력표기와, 상성 표기가 나타난다.
하단의 작은 아이콘들은 - 좌측이 이로운 효과 / 우측이 해로운 디버프 효과를 표기해주는 영역이다.
건물 선택시에는 이런식으로 표기방식이 바뀐다.
우측 하단 : 명령 메뉴창 (유닛과 영웅 / 건물 선택시 / 미선택 )
선택된 유닛 / 건물에 따라서 다른 명령창이 등장한다. 영웅이나 유닛을 선택하면 좌측의 명령창이 등장하고. 건물의 경우는 생산할 수 있는 유닛들이 표기된다. 아무것도 선택하지 않는 경우는 건축 메뉴가 표기된다.
하단 : 지도 / 자원 메뉴
전체 지도를 표기하는 버튼이다.
최하단 : 경험치 / 부대지정 / 영웅 캐릭터 버튼
좌우의 그래프가 꽉 차면 레벨이 상승하는 형태. 우측의 숫자가 파티의 전체 레벨 표기다. 일반적인 RPG와는 다르게 전체 영웅들이 모두 동일한 레벨을 갖게된다. 숫자표기된 1에서 0까지의 부대지정의경우는, 전략시뮬레이션 유저라면 누구에게나 익숙할테고. 중간의 투구 모양 버튼은 영웅 캐릭터 정보를 확인하는 버튼이다.
메인화면 : 건물 선택시
건물 : 활성화된 일꾼 / 자원표기
이게임은 크게 두가지 타입의 건물이 존재한다. 자원을 모아두는 메인 건물과 / 일꾼을 들어가게해서 활성화하는 건물 타입. 총 두가지다. 전자의 경우는 일꾼이 많을수록 - 메인 건물로 자원을 옮겨오거나, 건축을 진행할 때 쓰이는 속도가 빨라진다. 후자의 경우는 배속된 인원이 많을수록 생산속도나 / 효율이 좋아지는 방식이다.
영웅 메뉴 : 기본 인벤토리 / 장비 탭
영웅의 인벤토리는 파티 전체가 공유하고. 체력 / 마나물약의 경우 퀵슬롯에 강제로 공유하게된다. 영웅마다 개별로 사용아이템을 하나씩 추가로 배치할 수 있다. 또한 스탯 개념이 있어서 레벨업때마다 스탯을 상승시킬 수도 있다.
영웅 메뉴 : 상단 좌측에 인벤토리와 장비창 / 스킬 배우기 / 스킬 장비 탭이 존재한다.
영웅 메뉴 : 상단 우측에 퀘스트 목록 / 정보사전 / 유닛 목록이 존재한다.
영웅 메뉴 : 좌우 순서대로 다음 영웅 캐릭터 페이지로 이동할 수 있다
영웅메뉴 : 인벤토리 표기
하단에 전체 / 갑옷 / 무기 등의 분류를 제공한다.
영웅메뉴 : 기본정보 탭 - 장비창
투구와 갑옷, 목걸이와 무기 (혹은 추가장비) 그리고 두개의 반지와, 사용 아이템을 장비할 수 있다. 장착된 무기와 갑옷, 투구에 따라서 보여지는 외형이 변하게된다. 대부분의 아이템들에는 장비를 위한 최소 스탯 요구치가 있기 때문에, 이 부분을 감안해서 스탯을 올려줘야한다.
영웅메뉴 : 스탯 / HP, MP / 전투정보
사용하는 무기에 따라 스탯에 다른 영향을 받는다. 예를 들어 덱스 무기를 끼고있으면, 덱스를 올려야 데미지가 올라가고. 힘 무기를 끼고있으면 힘을 올려야 데미지가 올라가는 식이다. 이외에도 별개 스탯치마다 다른 추가효과가 존재한다. 하단의 전투정보는 최소~최대 데미지. 속성과 초당 공격횟수. 크리티컬과 블록찬스를 보여준다.
영웅메뉴 : 스킬 탭
캐릭터마다 다른 스킬트리를 세개씩 갖고있다. 이 트리를 어떻게 올리느냐에 따라 다른 플레이 스타일이 만들어진다.
영웅메뉴 : 스킬 슬롯 탭
캐릭터마다 최대 세개의 스킬만을 지정해둘 수 있다. 그래서 전체 배운 스킬들 중에 세개를 선택해 장착할 수 있는 화면이다.
영웅메뉴 : 퀘스트 목록 탭
현재 진행중인 퀘스트에 대한 정보를 확인할 수 있다.
영웅메뉴 : 정보사전 탭
게임 내에서 사용되는 여러 정보들에 대한 내용을 확인할 수 있다. 심지어는 몬스터별 특징 / 정보들도 표기되며. 개별 몬스터들의 상성 / 속성 방어도 확인할 수 있다. 난이도가 올라갈수록 이런 내용을 확인해두는게 중요한데. 하드 난이도 기준에서는 크게 신경쓰지 않아도 되었던 것으로 기억한다.
튜토리얼 툴팁
게임 자체가 상당히 복잡한 편인데 반해. 이런 내용을 해결하기 위해 자세한 튜토리얼들이 등장한다.
대화진행과 선택지
선택지가 있긴 하지만, 스토리상에 크게 영향을 주는 선택지는 별로 많지않다. 또한 대화시 대부분이 풀보이스로 녹음이되어있고. 게임UI상으로 축소 확대가 가능하다.
지도 활성화
미니맵이 사라지고 전체 지도로 대체가된다. 맵상에서 전체 일꾼과, 자원상황 / 자원위치 등도 확인이 가능하다.
상인과의 거래
좌측이 사용자의 물건이고, 우측이 상인의 물건이다. 상인이 갖고있는 금액 이상의 판매는 불가능하므로, 주의해야한다.
유닛별 링 메뉴
유닛 상단에서 alt키를 누르면 시가닝 느려지면서 해당 유닛의 정보를 확인할 수 있다. 해당 유닛에게 영웅이 스킬을 사용하게하거나. 상성 등을 확인할 때 사용되지만. 실시간 전투와 컨트롤을 좋아하는 사람이라면 - 별로 이용하지 않게되는 기능이다.
2차 전직 선택화면
캐릭터 레벨이 일정 이상 올라가게되면, 세가지 스킬트리들 중에 한가지를 선택해 - 특성 스킬을 추가할 수 있다. 사실 하드 난이도 기준으로도 크게 중요하진 않아서. 그냥 '눈요기'스킬이라고 보면 될듯.
로딩화면
로딩시에 지역별 세계관에 대한 밀도있는 정보를 이야기해준다. 실제로 멋진 성우분이 세계관을 읽어주는데, 로딩시간이 좀 있는 편인데도 이 내용을 듣느라 이 부분을 상당히 상쇄시켜준다.
전체맵 지역이동
맵별로 퀘스트가 있는 지역들이 따로 등장하고. 맵을 선택해 지역으로 원정을 떠나는 방식이다. 영웅만으로 해결해야하는 미션도 있고, 중간중간 RTS 모드로 변경되어 - 유닛들과 함께 싸워야하는 경우도 발생한다. 후반부로 갈수록 전략시뮬레이션 실력에 따라 체감 난이도가 많이 달라진다.
지역 이동시 파티 선택 화면
여러 동료들 중에 총 세명을 골라서 4인팟이 되어 다닐 수 있다. 동료별로 대화를 꾸준히 해주면서 일정 호감도를 올려주면, 그 캐릭터만의 특수 스킬을 배우게된다. 이런 특수 스킬들은 상당히 강력한 편이지만, 사실 컨트롤만 잘해도 하드 난이도로도 - 기본 스킬만 잘 써도 클리어가 가능하다.
높은 밀도와 완성도의 인게임 오브젝트 / 환경 요소들
인게임 화면들의 오브젝트들이 - 전반적으로 밀도가 높고, 퀄리티도 높은 편이다. 최적화도 잘 되어있는 편이라, 4k 기준으로도 높은 옵션을 사용해도 크게 문제가 없는 편. 거의 40시간정도 플레이했었는데. 플레이 내내 정말 눈호강 많이 했다.
- 롤플레잉에 RTS를 섞다니 세상에 이런 갓겜이 있다니 / 이걸 모르고 살았다니. 라는 느낌.
- UI를 위주로 보긴했지만, 여전히 몇몇 세부 요소들을 확인하지 못한것들이 있다. 그만큼 기능이 다양하고, 많다.
- 몰입력 높은 스토리와, 사운드, 스토리 연출, 적절한 난이도로 전략시뮬레이션 매니아들에게는 인기가 높을듯
- OST가 정말 좋다. 스토리도 적절한 수준이라 몰입을 높여주는데. 수준높은 OST가 매우 강력한 역할을 한다.
- 모듈형으로 나눈 UI들은 스타일적으로 호불호가갈릴만하다. 게다가 장식적 요소가 많아서 좀 헷갈리는 편
- 4k 기준 UI 스케일링을 제공하는편이라. UI 연구하는 사람들에겐 좋은 자료가 되어줄듯.
- 분석글에는 포함되지 않았지만, RTS 모드에서는 인간 / 엘프 / 오크 - 3 군대 타입들 중 선택해서 플레이를 할 수 있다.
- 싱글플레이모드 이외에도 - 멀티플레이 게임도 제공하지만, 그 부분은 분석 대상에서 일단 제외했다.
- 이번에 추가 확장팩이 나왔다는데. UI상으로는 별다른 지점은 없을듯하다.
이 내용은 UI 디자인 연구소 - 단톡방에 올려진 자료를 정리하여 만들어진 컨텐츠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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