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이직남 Feb 20. 2023

회사 다니며 이직 준비하는 방법 3가지

지금 하지 않으면 다음은 없습니다

1. 당신의 기억력을 믿지 마라 

많은 사람들이 Resume 작성을 하며 가장 어려워하는 게 담당한 프로젝트의 성과 정리입니다. 특히 '수치화된 성과' 정리를 어려워합니다.

왜냐하면 '프로젝트를 잘 끝내서 성과가 있다'를 기억하지 '프로젝트를 통해 MAU 7.4% 증가' 와 같은 구체적인 '숫자'를 기억하지 못하기 때문이죠. 숫자가 들어 간 성과와 들어가지 않은 성과의 차이는 Resume의 퀄리티를 결정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반년 주기로 여러분의 커리어는 정리되어야 합니다. 커리어 정리 시 꼭 필요한 항목은 총 4가지입니다.

프로젝트명 / 기간 / 주요 역할 / 성과 

이 4가지를 꼭 기록해서 지속적으로 관리해야 합니다. 아래 제가 사진을 추가해 두었는데, 해당 사진을 참고해서 작성 후 커리어를 관리하시길 바랍니다.

이렇게 미리 관리할 경우 빠르게 resume를 업데이트해 언제든지 기회를 잡을 수 있습니다.

다시 한번 말씀드리지만, 사람은 숫자를 좋아합니다. 그리고 숫자에는 임팩트가 있습니다. 

당신의 Hiring Manager도 사람입니다. 이 점을 잊지 마세요.


'프로젝트명 / 기간 / 주요 역할 / 성과' 이렇게 정리해라


2. 사내에서 이직해라

많은 사람들이 직무 전환을 희망합니다. 영업 담당자가 마케팅 담당자가 되고 싶기도 하며, 기획자는 사업개발파트로 전환하고 싶어 하기도 합니다. 그리고 다들 떠올리는 생각은 '이직'입니다. 단호하게 말씀드릴 수 있습니다. 이직하는 직장에서 원하는 직무로 전환해 입사하기는 상당히 어렵습니다. 왜냐하면 당신의 경력을 인정받지 못하기 때문입니다.

이직을 통한 연봉 성장과 직무 전환을 통한 커리어 성장을 동시에 하는 것은 가능성 낮은 선택입니다. 

정말 직무 전환을 꿈꾼다면, 사내 이직 즉 '전배'를 추천드립니다. 회사에서 좋은 성과를 내고 동료 및 상사에게 인정받고 있다면, 전배가 상대적으로 수월합니다. 전배를 통해 해당 직무에서 경력을 쌓고, 그다음 더 높은 회사에 지원하는 게 이직 성공률을 높입니다. 저 또한 전직장에서 두 번의 전배를 통해 원하는 직무로 갈 수 있었습니다. 그리고 해당 직무에서 경험을 쌓아 Top tier 회사로 이직할 수 있었죠.

이 글을 읽는 독자분들에게 꼭 하고 싶은 말이 있습니다. 만약 회사에서 동료 및 상사에게 인정받지 못하고, 성과도 못 내는데 좋은 회사에 내가 원하는 직무로 이직하겠다는 것은 '욕심'입니다. 

커리어는 하는 만큼 쌓이는 것이지 바라는 만큼 쌓이지 않습니다.



3. 핵심 프로젝트를 경험해라

회사를 다니다 보면 느끼실 것입니다. '눈에 띄는' 프로젝트가 어떤 프로젝트인지요. 무조건 핵심 프로젝트를 경험하시길 추천드립니다. 왜냐하면 회사에서 밀어주는 프로젝트의 경우 망해도 '숫자'가 나옵니다. 혹 안 나오더라도 규모 있는 프로젝트에 참여했다는 것 자체가 큰 경험입니다. 그리고 회사는 실패 경험을 생각보다 높이 처줍니다. 

그러나 핵심 프로젝트는 아무나 참여할 수가 없습니다. 보통 회사에서 신뢰를 쌓고 능력을 인정받는 사람이 참여 가능합니다. 지금 당장 핵심 프로젝트에 참여를 못했다고 실망하지 마세요. 현재 담당하고 있는 프로젝트에서 성과를 내시고 핵심 프로젝트를 본인이 직접 발제하면 됩니다. 회사가 당신에 대한 신뢰가 있다면, 당신이 핵심 프로젝트를 직접 만들어갈 수 있습니다. 그러니 일단 회사에서 본인의 신뢰를 쌓으시길 권장드립니다. 




인재 전쟁 시대입니다. 

현재 재직중인 회사에서 인정받는 사람은 보통 다른 회사에서도 인정받습니다. 

지금 주어진 상황에대해 실망하고 좌절하기 보다 어떻게 하면 더 나은 커리어를 쌓을 있을까 고민하고 행동하시길 바랍니다. 

다만, 회사를 위해 인생을 갈아 넣지 마세요. 

회사는 여러분이 사랑하는만큼 당신을 사랑하지 않습니다.


매거진의 이전글 당신이 이직에 실패할 수밖에 없는 이유 3가지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