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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y woody Nov 17. 2021

크리에이터를 위한 수익 분배 플랫폼 STIR

Saas for passion economy


Lesson & Learn

- 개인적으로는 시장에서 어떤 변곡점이 발생했을 때 ex) 규제가 없어져서 새로운 기회들이 발생하거나, 라이프스타일 변화가 생기거나 , 기술발전으로 새로운 플랫폼이 등장, 또는 기존 Painpoint를 가지고 있던 문제를 잠재고객들이 불편한 방식으로 해결하고 있던 문제들을 좋아하는데 STIR는 이러한 관점에서 개인적으로 투자하고 싶고 혹은 내가 당장 창업한다면 (능력이 된다면) 구현해보고 싶은 영역임.

- 크리에이터들이 자신의 재능과 개성을 통해 수익을 얻는 Passion economy가 해외뿐만 아니라 국내에서도 성장하고 있음.

- 열정 경제가 성장하며 기존에는 하나의 side job이었다면, 이제는 main job으로 콘텐츠를 판매하는 크리에이터 수가 폭발적으로 증가하며 보다 효율적으로 콘텐츠 제작에 집중할 수 있는 환경에 대한 니즈 증가하고 있음.

- 더불어 유튜브 합방, 콘텐츠 공동 저술 등 크리에이터들 간 협업도 점점 활성화되고 있는데, 해당 영역이 점점 커지면서, 기존 크리에이터들 간 친분과 'Good will'에 의존했던 수익 분배에 대해 보다 민감할 수밖에 없는 환경이 조성되었음.

- STIR는 크리에이터들이 분산된 채널에서 발생하는 트래픽과 반응, 수익을 한 번에 트래킹 할 수 있는 애널레틱스를 제공하고, Split기능을 통해 크리에이터들 간 협업을 통해 발생한 수익에 대해  보다 편리하고 합리적으로 분배할 수 있는 핀테크 서비스를 제공 중에 있음.



개요   

- 크리에이터들이 팬들로부터 얻은 수익과 시청자들의 성장세를 관리할 수 있는 애널리틱스+ 협업 시 크리에이터 간 수익 분배 솔루션 --> The financial studio for collaborating, splitting revenue, money management and metrics—all in one place.

- 2019년 창업 누적 $20M 투자 , $100M 밸류(주요 엔젤투자자로 페트리온 대표, 유튜브 코 파운더, 팟캐스트 솔루션 Anchor의 대표, Passion economy의 전도사 Li Jin 등이 참여함)

- 이미 탑 크리에이터인 Rhett & Link(500만 구독) , Casey Neistat(1200만 구독)가 사용 중에 있음.

- 2021년 8월 기준으로 월간 수십억 원의 거래액 발생 중에 있는 것으로 보임.

- 창업자인 Joseph Perri Albanese는 페이스북 프로덕 디자이너 출신 --> 창업자의 median

- Series A 투자 소식을 전하는 The information의 제목이 'Andreessen Horowitz Wins Deal for Creator Economy Startup Stir at $100 Million Valuation'인걸 보면 꽤 경쟁이 심했던 딜이었던 것으로 보임.



어떤 가치를 주나?(Problem > Solution)


- 판데믹 시기를 거치며 자신의 재능을 통해 수익을 얻는 크리에이터 이코노미 성장하고 있음.

- 저널리스트, 팟캐스터 , 유튜버 등  독립된 크리에이터들이 뉴스레터, 팟캐스트, 유튜브 채널 등을 협업해서 운영 중에 있는데 이럴 때 발생하는 수익 분배 이슈가 있었던 것으로 보임. 기존에는 서로의 품앗이(?)에 가까웠으나 산업의 형태로 성장하며 정당한 분배에 대한 문제 대두 --> There's been an explosion in creator collaborations across newsletter, social media and podcast platforms over the past few months, as more individual journalists and creators leave established companies to launch their own ventures

- 크리에티터들 분산된 채널에 독자/시청자들을 보유하고 있고, 그들로 붜 수익을 얻고 있는데 각 채널별로 수익과 팬들의 성장세 현황을 통합해서 볼 수 있는 대시보드 형태를 제공하는 것으로 보임. --> 이를 통해 크리에이터들이 그들의 리소스를 더욱 집중해야 하는지 의사결정에 도움.

- 더불어 크리에이터들 간 협업(합방, 공동취재)이 발생할 경우보다 간편하게 수익 분배를 할 수 있도록 지원. --> One of Stir's biggest features, called "Collectives, " helps creators share analytics, revenue, and back-office tools so that they can split ad and merchandise revenue 

- "Stir allows for so much more flexibility and leverage for our podcast business, " says the show's manager Chas Stahl. "Before, moving money around was slow and required tons of trust from all parties. Now we just add it to Stir and we know everyone is going to get their fair cut."


BM/확장 전략

- 일단은 무료로 제공하며 고객 수와 신뢰를 확보하는 것을 중점적으로 테스트 중에 있는 것으로 보이며, 당장 수익셰어 모델 보단 프리미엄 기능에 대한 추가과금으로 발전할 것으로 보임.

- As is the norm with Stir products, the company does not charge anything to use Stir for Managers, and does not take a cut of revenue transacted through the platform.

- (우중 상상) 크리에이터들의 painpoint가 가장 큰 지표관리, 수익 분배를 우선 잡고 크리에터의 업무효율을 개선할 수 있는 타 SaaS 툴 패키지(팬 대상 CRM, CS 채팅/챗봇) 판매 중개도 할 수 있을 것으로 보임. 또는 MCN 직접 운영 아니면 역시나 A16Z가 투자한 클럽하우스 등에 B2B 형태로 솔루션 공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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