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woody Jan 26. 2023

칭찬 투표 중심 커뮤니티 GAS의 성장과 인수

무엇보단 어떻게 하느냐가 중요.

요약/시사점   

10대 기반 칭찬기반 투표 커뮤니티 서비스로, 학교에서 문집만들때 했던 앙케이트 조사의 모바일 버전으로 1등에게는 불꽃으로 공개칭찬 받을 수 있는 기회를 주고, 순위권에 들지 않더라도 익명의 누군가(몇 학년, 남/녀)에게 칭찬 받은 것을 알 수 있게 함.

10대들을 타겟으로한 유사한 기능을 가진 서비스들은 이미 존재했지만, Cyberbullying으로 이어지며 큰 부작용들이 많았는데, GAS에서 승인된(아마도 반자동) 투표만 할 수 있도록 하고, 별도 DM 보낼 수 없도록해 안전망을 마련함.

무엇보다 재미있는 점은 광고도 없고 ‘Godmode’라고 불리는 누가 나에게 칭찬했는지? 혹은 칭찬여부를 남에게 숨기는 ‘방문자 추적기(방어)’ 유료 구독을 BM으로 하는데  $28/월이라는 학생에게는 다소 부담스러울 수 있는 가격임에도 불구하고 “누가 나에게 관심있지?”, “남들이 나를 어떻게 생각하지” 같은 인간의 본능을 선을 잘지키며 잘 활용한 것으로 보임.

알반적으로 10대들을 대상으로 하는 서비스들은 좋은 서비스 지표를 보유해도 수익화를 하지 못해 성장하지 못하는 경우도 많은데 4명의 팀원이(연쇄창업자지만) 출시 두달만에 DAU 100만, 약 4~5개월 동안 $7M 매출 달성하며 디스코드에 인수됨.

칭찬받는 기회가 고르게 분포되기 위한 최소한의 모수가 확보되어야 하므로 이러한 형태의 피쳐는 학교,동호회,회사 처럼 비교적 큰 그룹, 서로 공통점과 소속감을 가지고 있지만 공식적으로는 알지 못하는 사이 (던바의 수로 일컬어지는 100여명 부터 ~150여명)에서 잘 working할 수 있지 않을까 추정.



개요   

2022년 8월 런칭

Gassing some up은 칭찬을 통해 누군가의 자존감을 올려준다는 슬랭에서 탄생

사용자들이 서로 칭찬과 긍정적인 메시지를 보낼 수 있는 투표 기반의 SNS.              

 질문과 투표는 GAS가 직접 승인한 콘텐츠만 업로드 가능. → cyberbullying을 예방하기 위한 차원으로 보임.  


해결하고자 하는 문제   

틱톡과 인스타그램에서 피로감, 스냅 등 SNS 온라인 괴롭힘에 따른 다수의 사망사고 발생. 

 Yik Yak, a similarly anonymous, location-based app shut down in 2017 following a series of cyberbullying controversies. Then there's Ask.fm, an anonymous question-and-answer app, that was linked to several teenage suicides.  


솔루션   


사용자들은 자신의 학교를 등록한 후 익명으로 설문조사 등을 진행 ex) “자신이 만난 가장 아름다운 사람”이나 “가장 용감하게 문제 해결에 나서는 사람을 묻는 설문”조사에 참여하고 설문조사에서 1등하는 사용자가 불꽃을 받음.

1등이 되지 않더라도 내가 몇 표를 받았는지 알 수 있는데, 투표한 사람들의 성별과 학년 정도만 확인할 수 있음.

Then the person who was chosen will get an anonymous message with their compliment, sent from a vague “boy in 10th grade” or “girl in 11th grade.”

     DM기능은 없으며 , Double opt in model로 상호 승인된 유저끼리 투표에서 서로를 확인할 수 있음.


시장 침투전략

- 고등학교와 서비스 이름으로 인스타그램 비공개 계정 만듬 ex)@gas.georgiahigh → 해당 고등학교 관련된 모든 사람을 팔로우하고, 그들이 팔로우 요청하면 아무도 수락하지 않음 → 론칭 전날 오후 3시(하교시간)에 동시에 모두 팔로우 수락 → 이를 통해 그들은 동시에 동일한 알람을 받고, 친구들 사이 바이럴 되고  “see who likes you.”하기 위해 Gas 앱을 다운 받게함.


지표   

출시 두달만에 DAU 100만, 누적 740만 다운로드


팀   

2017년 Gas와 유사한 설문조사 기반 칭찬앱 To be Honest 페이스북에 exit 했고 FB에 4년 가량 근무함.            10대 ~ Young adult 강화를 목적으로 인수.

팀원은 대표포함 4명


BM   

유료구독  $6.99/week, $28/month “God Mode,”            칭찬을 한 사용자가 누구인지에 대한 단서 확인 할 수 있도록 하거나 내가 어떤 투표를 했는지를 숨길 수 있도록함.       notifications that they were chosen. The voting is anonymous by default—people only find out the gender and grade of those who voted for them. But users of the free app can make in-app purchases to find out their admirers’ names, or to keep their own names hidden in poll results.  

5개월 만에 누적 $7M 매출

광고는 없음.



https://www.cnbc.com/2023/01/19/discord-is-paying-teens-to-give-each-other-compliments.html

https://www.businessinsider.com/gas-social-media-app-highschool-send-anonymous-compliments-not-trafficking-2022-10

https://www.dontbeboring.wtf/p/how-gas-app-went-viral-and-made-1m

작가의 이전글 엔드류첸_The Cold Start problem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