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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y woody Sep 24. 2018

오디오 콘텐츠는 성장할까?

오디오 콘텐츠 시장의 현재와 미래

양쪽 시력 차이가 많이 나고 난시도 조금 있어 눈이 빨리 피로해지는 편이라 이동시간, 가사노동을 하는 자투리 시간을 활용해

오디오 콘텐츠들을 많이 들어왔고, 심지어 비디오 콘텐츠가 메인인 프로그램, 졸지 말고 투자하라 , 썰전, 차이나는 클래스 등 조차도 대부분 오디오 콘텐츠로 듣는다.


배운 것들이 녹슬지 않도록, 또 이제는 내가 궁금한 것들에 대해 조사해보고자

오디오 콘텐츠 시장의 동향에 대해 조사해봄



 

결론

    시장조사기관 에디슨 리서치에 따르면 팟캐스트 서비스 월 이용자 수는 지난해 기준 5억 명이며,  71%의 응답자가 AI스피커 구입 후 오디오 콘텐츠를 더 많이 듣는다고 응답했음. 따라서 스마트 스피커의 성장 더불어 오디오 콘텐츠 시장도 성장할 것으로 보임  


오디오 콘텐츠(팟캐스트) Overview


    에디슨 리서치(Edison Research)의 조사 결과를 보면, 미국인의 44%가 어떤 이유로든 팟캐스트를 들은 적이 있고, 26%는 한 달에 최소 1번 이상 듣는다고 응답함.  

    우리나라에서는 2011년 시작되었던 ‘나는 꼼수다’가 폭발적인 인기를 얻으면서 성장  

    방송사의 콘텐츠를 일반적으로 청취하는 라디오와 달리, 유튜브 같은 개인 방송처럼 콘텐츠 크리에이터가 자신의 오디오 콘텐츠를 많은 사람에게 들려줄 수 있는 것이 특징.  


사내 커뮤니케이션 툴로써 Podcast를 활용 및 오디오 콘텐츠 애널리틱스를 통한 인사이트 도출


    대표적으로 기업용 비디오 스트리밍 기업 Ustudio 2010년 설립 누적 펀딩 $10.3M 이 적극적임.

광고효과도 좋음


    2016년 팟캐스트 플랫폼 회사인 미드 롤(Midroll)에서 발표한 1만 1,123명의 팟캐스트 청취자들을 대상으로 진행한 ‘리콜(Recall) 연구’에 따르면  90%의 청취자들이 타깃 브랜드의 광고를 들었다고 답했으며 80%의 청취자들은 한 에피소드당 적어도 하나의 브랜드 이름을 기억하고 있다고 응답.  

미래 에셋 대우 리서치 센터


오디오 콘텐츠를 소비하는 소비자로써 나를 들여다보면


내가 오디오 콘텐츠 선호하는 이유


    가장 중요한 이유로 동시성, 오디오 콘텐츠를 듣는 동안 손과 발은 자유, 뇌를 온전히 쓸 필요도 없음. 멀티 태스킹이 가능.  


나는 어떤 채널로 어떤 콘텐츠를 듣나?


    가장 많이 사용하는 어플은 역시나 팟빵, 선두주자였고, 가장 높은 점유율을 가지고 있는 만큼 가장 풍부한 콘텐츠를 보유하고 있음.  

현재 오디오 콘텐츠를 소비하는 채널은 이러하고


소비하는 콘텐츠는 이러함




  


국내 Player


팟빵


    2006년 설립, 누적투자 105억  



팟빵 내 10위권 이내 소수에 한정된 얘기지만 광고 매출 수천만 원





네이버 오디오 클립


    NAVER-KTB 오디오 콘텐츠 전문 투자조합(이하 오디오 콘텐츠 펀드) 조성  





스푼 라디오(마이쿤)


    2013 누적 투자액  221억  

    스푼 라디오의 초기 콘셉트는 '스푼'이라는 명칭의 익명 오디오 SNS였음. 사용자들의 반응을 보기 위해 베타 버전으로 먼저 선보였는데 개발 의도와 다르게 서비스 내에서 라디오 방송을 시작하는 사용자들이 생겨나기 시작  




해외사례


아마존 오 더블


    아마존 2008년 오 더블(Audible) 인수  



히말라야 fm(중국)


    누적 펀딩 $40.3M  



런런 탕수


    2012년 설립 2억 명의 회원 확보 ‘책으로부터 두 눈을 해방시켜 세상을 듣는다’로 자기계발 욕구가 큰 젊은 층을 대상으로 큰 성공  




출처:

http://movingcastle.tistory.com/30

 [see the unsee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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