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오송인 Nov 07. 2022

당신의 오늘 하이라이트는 무엇인가요?

성공하면 잘 산 것일까?


성공이었던 것이 실패로 드러나기도 하고 실패였던 것이 성공의 계기가 되기도 하는 등, 성공과 실패라는 도식으로 단순하게 삶을 환원하는 것은 의미가 없어 보입니다.


어떻게 해야 성공하느냐고 묻기보다 어떻게 해야 죽을 때 이만하면 후회 없이 살았다 라고 말할 수 있을 것인지를 생각하는 것이 낫지 않나 싶고요.


가치 있게 여기는 일에 시간을 사용하는 사람이 부자


돈이 많기를 바라는 마음에는 그만큼 시간을 내 의지대로 활용하고 싶다라는 더 깊은 마음이 자리할 수 있습니다. 자본주의 사회에서는 돈이 시간이고 시간이 곧 돈이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여유 시간이 주어진다 하더라도 하고 싶은 일이 분명하지 않다면, 시간을 수동적으로 흘려보내기 쉽습니다.


이런 점에서 제가 생각하는 부자는 스스로의 명확한 가치와 비전에 따라 시간을 사용하는 사람입니다. 돈이 많아도 가치와 비전이 희미하다면 빈자와 다를 게 없습니다.


스스로의 가치와 비전에 따라 시간을 사용한다면, 설령 비전을 현실화하지 못한다 하더라도 죽을 때 후회가 없을 것 같습니다. 어쨌든 할 수 있는 최선을 다한 것이니까요.


가치 있는 것에 시간을 쓰기 위해 삶을 디자인


그렇다면 어떻게 가치 있는 것에 시간을 쓰도록 삶을 디자인 할 수 있을까요.


이와 관련하여 [[Make Time]]의 저자 중 한 명이 팟캐스트에서 언급한 노하우 일곱 가지 중 제가 중요하다고 본 두 가지는 다음과 같습니다.  


긴급성, 충족감, 즐거움이라는 세 기준을 바탕으로 오늘 가장 우선순위에 올려야 할 일을 선택한다. 이 일을 중심으로 하루를 계획한다.

큰 목표는 작은 목표로 세분화한다.


비전이 원대하더라도 그 비전을 현실화하기 위해서 오늘 당장 무엇을 해야 하는지 명확하지 않다면 신기루일 뿐입니다.


비전을 수량 가능한 구체적인 목표치로 변환하여 오늘 실행해야 하는 행동 한 가지로 도출할 수 있어야 합니다. 그것이 [[Make Time]]의 저자가 말하는 오늘의 하이라이트(the one single highlight of your day)가 될 수 있습니다.


예시


배움과 성장이라는 가치가 제게 중요하기 때문에 2021년에 운동, 영어공부, 글쓰기 세 가지 영역에서 목표치를 잡고 날마다 실행한 결과가 아래 데이터에 나타나 있습니다.[1]


아래 이미지는 올해 노션에 날마다 기록한 영어공부 훈련의 일부입니다. 각 훈련이 1 stair입니다. 총 1020 stairs가 목표이고 그 중 944 stairs를 달성하여 88%입니다. 대략적으로 주중 매일 3~4 stairs를 진행하려고 했고, 매일 반드시 하는 고정된 스피킹 훈련도 있지만 Writing처럼 내킬 때만 한 훈련도 있습니다.


애정하는 일의 지속이 마음의 풍파를 잠재운다


Toggl에 기록한 시간 사용 통계를 보면 회사 다닐 때보다 프리랜서로 일하기 시작한 작년 여름부터 일하는 시간이 1.5배 정도 늘었습니다. 더욱이 시간이 곧 돈이기 때문에 가용한 시간에 최대의 집중력을 발휘해야 합니다. 즉, 노동강도가 높습니다. 이러한 상황에서도 하루의 하이라이트를 실행하기 위해 애쓴 것은 삶의 중심을 잡기 위해서였습니다.


성공과 실패에 관계 없이 가치롭게 여기는 무언가를 날마다 지속하는 것이 시도때도 없이 들이닥치는 마음의 풍파를 잠재우고 삶의 무게 중심을 잡을 수 있게 도움을 느낍니다. 이에 시간이 없거나 힘든 일이 있을수록 더욱 더 그 날의 하이라이트가 되는 목표 행동을 하고자 노력합니다.


나를 살아있게 하는 행동을 한다


세상이 무엇을 필요로 하는지 스스로에게 묻지 마십시오. 무엇이 당신을 살아나게 하는지 스스로에게 물어보고 그렇게 하십시오. 세상이 필요로 하는 것은 살아난 사람들이기 때문입니다.[2]


꾸준히 무언가 가치 있는 행동을 지속하다 보면 스트레스가 더 커지는 것 같고 좌절감을 느끼는 때도 있습니다. 하지만 가치에 맞는 행동의 지속은 장기적으로 나를 살리고 깊은 만족감을 줍니다.[3] 영어공부 5년차로서 생각보다 영어 실력이 많이 늘지 않았지만, 이런 만족감이 있기 때문에 지금도 날마다 영어공부를 하게 되는 것 같고요.


정리하면, 스스로의 비전과 가치에 맞는 장기적 목표를 세우고 그 목표를 이루기 위해 오늘 해야 할 일 한 가지를 하는 것이 후회없는 인생을 사는 한 가지 방법이 아닐까 합니다.  



1. 이미지 출처: 2021년 습관 결산 

2. Make Time Sammendrag

3. [[P - 가치 있는 것은 스트레스와 고민 속에서도 만족감을 준다]]


매거진의 이전글 스스로가 구성하는 작품으로서의 감정 경험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