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오송인 Nov 08. 2023

10배의 생산성을 이루는 미래자기와의 연결법

심리학 영어 콘텐츠 요약 뉴스레터 #4-1

Be Your Future Self Now: The Science of Intentional Transformation / Benjamin Hardy (2022)


조직 심리학자인 Benjamin Hardy는 위 책을 통해서 이상적인 미래의 자기 모습을 구체적으로 상상하는 것이 현명한 판단을 하고 충실하게 일상을 사는 데 도움이 된다고 말합니다.



과거가 지금의 나를 형성하였고 미래의 내 모습에도 큰 영향을 준다고 봄으로써 생애 초기에 형성된 한 인간의 특성은 잘 변하지 않는다는 것이 프로이트의 세계관이라면, Benjamin Hardy는 알프레드 아들러나 아들러의 영향을 받은 빅터 프랭클의 철학을 언급하며 과거가 아니라 미래 내 모습을 어떻게 상상하느냐가 지금의 나를 전혀 다른 미래로 데려갈 수 있다고 봅니다. 한마디로 미래 자기와의 연결이 강할수록 자기 정체성을 비롯한 성격은 더 쉽게 변화한다고 봅니다.



하지만 이러한 장기적 관점에서 현재를 사는 것은 쉽지 않습니다. 지금 당장 눈 앞에 놓인 위험을 피하거나 즉각적인 보상을 얻고자 하는 욕구에 따라 판단이 이루어지기 쉽기 때문입니다.



더욱이, 성취 불가능해 보일 뿐만 아니라 리스크 혹은 기회비용이 커 보이기도 하는 장기적 목표에 매일 전념한다는 것은 대단한 용기를 필요로 하는 일입니다. 가령 출간 작가가 되고 싶다는 꿈을 꾸는 이는 많지만, 매일 일상의 일부를 글쓰기에 할애하는 일은 누구나 할 수 있는 아니라는 것이죠.



이상적인 미래 자기를 염두에 두며 오늘은 산다는 것은 불확실성을 이길 만큼 강한 희망을 품은 채 명확한 목표를 이루기 위한 작은 실천을 꾸준하게 지속한다는 것이 아닐까 합니다.



저자는 미래 자기가 지금의 나와는 전혀 다른 어떤 사람일 수 있다고 강조하며, 목표를 높게 잡을 것을 권고하기도 합니다.



10년 전의 자기가 지금의 자기 모습을 상상할 수 있었을까요. 어느 정도 일관성은 지녔다 하더라도 생각했던 것과 많이 다르기 쉬울 거라 짐작이 됩니다. 과거 자기 관점에서 생각하던 것보다 훨씬 커다란 변화를 이룬 포인트도 있을 거고요.



10년이라는 시간은 한 사람의 인생에 질적 변화를 가져오기 충분한 시간입니다. 현 시점에서의 협소한 시야로 미래 자기를 재단하면 안 되며, 높은 목표 수준을 설정하는 것이 자신에게 유익이라고 저자는 강조합니다.



"미래 자기에게 가장 큰 위협은 바로 당신이 너무 작게 생각하고 있다는 것입니다. 비전을 10배 또는 100배 더 크게 확장하세요. 그러면 더 높은 수준의 삶의 원칙, 규칙, 전략을 이해하게 될 것입니다."



그렇다면 미래 자기를 어떻게 현재의 행동과 연결시킬 수 있을까요. 아직 책 중반까지밖에 읽지 못해서 그 답이 명확하지 않습니다만, 저자의 유튜브 채널이나 블로그 글을 보면 몇 가지 답이 제시됩니다.



첫째, 자신의 삶에서 대부분의 유익을 가져오는 20%에 집중하고 나머지 80%는 버릴 수 있는 결단력을 요구합니다.



둘째, 10배 100배의 비전을 그릴 영역을 한 번에 한 가지만 선택할 것을 강조하기도 합니다. 예를 들어, 다작하는 출간 작가로서의 미래 자기를 상상한다면 몇 년 동안은 가용한 대부분의 시간을 글쓰기에 할애하라는 것으로 이해했습니다.



셋째, 원대한 목표를 설정하더라도 하루하루의 행동은 매우 작고 사소하게 계획합니다. 저자는 자신이 하루에 2000단어를 쓸 수 있다고 생각하더라도 200단어를 목표로 삼으라고 말합니다.



넷째, 목표 달성을 위한 일상의 행동을 '꼭 지켜야 하는 다른 사람과의 약속'처럼 생각하고 지키라는 조언입니다.



마지막으로 제가 가장 공감하는 부분입니다. 목표 추구의 과정을 기록으로 남기고 주기적으로 리뷰합니다. 내게 부족한 것에 초점 맞추기보다 그간의 Gain에 집중하는 것이 더 큰 미래 목표를 그리면서 동기 부여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2주 전에 보내 드린 뉴스레터에서, 저널링에 관해 Adam Alter가 한 말과도 비슷하죠. 기록은 협소한 시야에서 벗어나 넓은 시간 조망을 가질 수 있게 하고, 이를 통해 가치 있게 여기는 방향으로 성과를 내고 있는지 객관적으로 확인할 수 있게 하는 좋은 도구입니다.



원문 url: https://slowdive14.tistory.com/1300042

뉴스레터 구독: https://psy101.stibee.com/

이 글은 MarkedBrunch를 이용해 작성되었습니다.


매거진의 이전글 엉망인 채 완전한 축제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