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임종현 Jun 25. 2019

산과 해변의 섬, 태국의 진주 푸켓

푸켓(태국어: ภูเก็ต,Phuket)은 태국 남서쪽 인도양의 안다만 해에 자리하고 있으며, 방콕에서 약 860km 떨어진, 깨끗하고 매력적인 섬이다. 태국에서 유일하게 섬 하나가 지방을 이루는 곳으로 태국 최대의 섬이다. 푸켓은 산(언덕)이라는 의미를 지닌 말레이시아어의 ‘부킷(푸킷, bukit)’에서 유래되었다. 푸켓 섬은 이름의 유래대로 섬의 대부분이 산과 해변으로 이루어진 세계적인 휴양지로 아름다운 해안선과 숲이 우거져 있다. 모래 사장은 얕고 넓으며 완만한 경사를 이뤄 해수욕하기에 좋다. 소위 ‘태국의 진주’라고 불릴 정도로 얕은 수심과 잔잔한 파도로 유명하다. 에메랄드빛 인도양과 짙푸른 밀림이라는 천혜의 자연조건으로 인해 1974년 영화 ‘007 황금총을 가진 사나이’의 촬영 장소로 유명해져, 한때 '제임스 본드 섬'으로도 알려졌다.


Experience Phuket's True Colors   출처. Sansiri


푸켓은 남북 길이 50km, 동서 너비 20km, 섬에서 가장 높은 곳은 해발 529m의 마이타오십송(Mai Thao Sip Song)이며 섬의 70%는 숲으로 덮여 있다. 550km2 면적에 약 15만 명의 인구로 70% 이상이 불교도로 구성되어 있다. 1967년 본토와 연결하는 사라신 다리가 완공되었으며 1976년에는 푸켓 국제공항이 개항을 하면서 1980년 이후 세계적인 리조트 관광지로 발전하였다. 푸켓은 우리나라에서 일찌감치 직항노선이 연결된 곳으로 한때 동남아 휴양지의 대명사였다.


역사적으로 보면 푸켓은 16세기부터 주석의 산지로 유명하였으나 주석 가격의 폭락으로 최근의 푸켓의 경제는 세계 최대의 고무 산업과 관광으로 유지되고 있다. 푸켓에 거주하는 중국인들은 19세기에 이주한 주석 광부의 후손이라고 한다. 푸켓은 연중 고온다습하며, 보통 11월부터 5월까지는 온도가 높은 계절이다. 여름 몬순 계절 동안 아침과 오후에는 맑고 청명하며, 저녁에는 비가 와서 바닷물의 탁도가 높아진다. 이 지방 사람들은 5월부터 10월까지를 시원한 계절로 생각하며, 날씨도 꽤나 청명한 편이다.


2004년 12월 26일에 수마트라 지진에 의해 발생한 큰 해일이 덮쳐 해안 지역을 중심으로 많은 피해가 발생했다. 이 최악의 쓰나미로 많은 사상자가 났으며, 해안에 접한 호텔이나 레스토랑, 상점 등의 관광 시설 외 주택가도 많이 파괴되었고, 각종 사회간접 자본에 큰 타격을 받았다. 그 후 빠른 복원이 진행되어, 국제적인 리조트 도시로서 한층 더 발전을 이룰 수 있도록 구획정리가 되면서 파통 비치에는 깨끗한 비치로드가 완성되었다. 또한 태국 정부의 관광청이나 항공사에 의한 캠페인이 진행되어 해일 이전의 회복을 완료하였다.


출처. Sansiri

푸켓은 크게 세 지역으로 나눠볼 수 있는데 북부 해변에는 푸켓 국제공항, 본토와 연결하는 사라신 다리, 카말라 비치, 고급 리조트들이 많이 위치하고 있다. 남서부 해변에는 파통 비치와 나이트라이프의 중심지인 방글라로드(Bangla Road)가 위치하고 있어 여행자들이 가장 많이 모이는 지역이다. 푸켓타운은 올드타운, 쇼핑센터들이 위치하고 있다.


푸껫에서 가장 유명한 곳은 남서부에 자리한 파통 해변이다. 파통은 태국어로 바나나 잎이 가득한 숲이라는 뜻이며, 대부분의 나이트라이프와 쇼핑 센터가 이곳 파통에 집중되어 있어 빠른 발전이 이루어졌다. 동해안에는 점토질의 모래사장이 펼쳐진다. 섬의 최남단은 저녁 아름다운 노을을 볼 수 있는 최고의 장소이다. 많은 유명한 해변들이 파통의 남쪽에 있다. 까론 비치나 까따 비치, 까따노이 비치, 나이하른 비치, 라와이 비치 등이 있다. 파통의 북쪽으로는 까말라 비치, 수린 비치, 방타오 비치 등이 있는데 푸켓을 대표하는 가장 유명한 해변은 파통비치, 카론비치, 카타비치 이 세 곳이다.


https://nomadlist.com/phuket


푸켓타운은 푸켓 주에서 가장 큰 타운을 이루고 있고 행정 및 경제 중심지이다. 안다만 해의 무역 중심지로 과거 먼저 자리 잡고 있었던 포르투갈 문화와 주석광산 발전으로 인해 이주해온 중국 광부들이 정착하면서 생겨난 문화들이 결합되면서 형성된 곳 건물들이 유럽과 중국풍의 분위기가 섞여있어 독특하고 이국적인 느낌을 자아낸다. 복잡하고 많은 사람들로 붐비던 파통비치의 화려한 모습과는 또 다른 한적하고 푸켓 현지 사람들이 살아가는 소소한 모습들을 볼 수 있으며 리빙 코스트도 매우 저렴하다. 월드클래스의 국제병원들을 비롯해 유명한 국제학교들도 여럿 있는데 학비가 방콕과 비교하면 절반 수준이다. 전반적으로, 푸켓타운의  숙박 시설 및 음식은 해변 근처보다 저렴해서 디지털 노마드가 많이 거주하는 지역으로도 알려져 있다.


푸켓 남쪽으로는 여러 산호섬이 있다. 시밀란 군도는 북서쪽으로 자리를 잡고 있고, 피피섬은 남동쪽으로 자리를 잡고 있다. 이러한 섬들은 여행자들에게 최고의 레저 환경을 제공하며, 아름다운 물속 경관을 바탕으로 스노클링, 스쿠버다이빙 인구가 많이 몰린다.


출처. Sansiri


푸켓은 향후 몇 가지 중요한 개발 계획을 갖고 있다. 그중의 하나는 경전철(Light Rail) 개발계획이다. 섬의 북부 수랏(Surat)에서 남부 팡나(Phang nga)로 이어지는 총 60Km 거리에 23개의 역이 건설되는데,  2020년도부터 시작되어 2023년도 완공 계획이다. 또한 푸켓의 파통비치와 푸켓타운 사이에는 산이 가로 놓여 있는데 파통에서 파투(Pathu) 구간 터널이 2020년까지 개통이 되면 기존 30분 이상에서 15분 정도로 이동이 단축이 된다. 공항도 이미 2017년도 확장으로 년 1250만명, 일 350 항공기 수용을 하고 있으나, 신공항 건설로 2023년도까지 년 1860만명, 일 400 항공기 수용으로 관광객을 더 많이 받아 드릴 준비를 하고 있다. 2018년도의 국제항공을 통한 방문객은 517만명 정도로 매년 성장 중이다.



참고 및 인용

Pullman Phuket City Guide

푸껫주 _위키피디아  

푸껫섬 _두산백과 

Phuket _ wikivoyage 

푸켓 올드타운 숨은 보석 같은 여행지! 

푸켓의 3대 대표비치  파통비치, 카론비치, 카타비치 



아시아 부동산 투자컨설팅 d2HOUSE.asia http://www.d2HOUSE.asia

여행을 더 여행처럼 트립앤바이 http://www.tripnbuy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