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이파리 Jun 18. 2021

BMW 신형 X3M, X4M LCI 공개

Competition 모델, 풀 체인지에 가까운 변화

X3M과 X4M LCI 컴피티션 모델이 공개되었습니다. 

2019년에 X3M과 X4M 이 나온 지가 엊그제 같은데 페이스리프트가 상당히 빨리 도래한 거 같습니다. 3년 만에 LCI라니 기존 오너분들은 조금 서운하실 수도 있을 거 같다는 생각이 들 거 같습니다. 특히나 이번 LCI는 기존의 관행에서 벗어나 실내까지 많이 변경되어서 더욱 그런 거 같습니다. 

파트 교체로 어지간한 건 바꿔볼 수 있었는데 실내는 기어 플레이트가 바뀌고 시동 버튼이 옮겨가면서 어려워지지 않았나 싶습니다. 

https://blog.naver.com/clode777/221464798500

넓은 실내 및 트렁크 공간 그리고 날렵하고 유려한 디자인 덕분에 BMW M Division에서 많이 팔리는 차량 중 하나인 X3M/X4M의 LCI 컴피티션 모델이 공개되었습니다. 개인적으로 LCI 전 모델인 X3M과 X4M도 완전체라고 생각해 왔습니다. 그래서 딱히 이번  LCI에서 외관 디자인 변화가 크게 있을까 했는데 생각보다 많은 변화가 있었던 거 같습니다. 

먼저 X3M부터 LCI 이전 사진과 비교하며 훑어 보도록 하겠습니다.  (위: LCI, 아래: LCI 이전)

첫인상은 LCI 모델이 이전 버전보다 전체적으로 볼드하고 뭔가 더 머스큘러한 모습을 보여 준다는 점입니다. 대각선 라인을 과감하게 넣어서 입체적인 면을 만들고 그 면 위로 하이글로시 블랙 파트를 집어넣어서 포인트를 주어 전면 범퍼가 꽉 찬 느낌이 있습니다. 범퍼 양 측면의 에이프런과 중앙 하단의 에어 인테이크 등이 그렇습니다. 


게다가 라이트 디자인의 눈매가 신형 G80/G82 M3, M4의 그것과 비슷하게 바뀐 점, 키드니 그릴도 일체형으로 변경되었습니다. 이마에 점박이같이 박혀있던 카메라가 숨겨져 보이니 나아 보입니다. 특히 범퍼 하단은 캐릭터 라인 자체가 전부 바뀌면서 신차 느낌이 날 정도로 변경되었습니다. 분명 저 안에 박혀있는 블랙 하이글로시 파트는 카본으로 바꿀 수 있겠죠? 지난번 G80, G82 M3/M4 퍼포먼스 파트 장착 포스팅을 보신 분은 아시겠지만 가격이 매우 사악할 거 같습니다. 

https://blog.naver.com/clode777/222389796013

제 기준으로 후방 디자인도 어마어마하게 바뀌었습니다. G20 5시리즈의 LCI 모델에서 테일라이트가 한몫했던 것처럼 이번 X3M LCI 컴피티션 역시 후방 테일라이트가 제대로 한몫하고 있습니다. 완전 입체적으로 바뀌었고, 면 발광 라인이 매우 날카롭게 바뀌면서 고성능 차다운 면모를 유감없이 보여주고 있습니다. 이번  LCI의 최고 백미가 아닌가 생각될 정도로 아주 잘 만들어진 디자인이라고 생각합니다. 

뿐만 아니라 리플렉터 역시 가로에서 세로로 바뀌면서 스포티함이 더 살아난 거 같고, 리어 디퓨저 역시 범퍼 하단 전체를 아우르며 넓고 공격적으로 디자인되어 X3M LCI 컴피티션 모델만의 강력한 퍼포먼스를 보여주고 있습니다. 이 부분도 카본 파트로 바꾸려면 엄청 비쌀 것으로 예상 됩니다. 

카본 디퓨저가 문제가 아니라 LCI 이전 소유자분들이 가장 많이 보실거 같은 파트는  테일램프 레트로핏이 아닐까 생각 됩니다.  G30의 유행만큼 많이들 알아 보실 거 같습니다. 

반면, 측면의 경우 디자인의 변화가 없다고 봐야 할 거 같습니다. 사이드 스커트 라인과 도어 상단과 중앙을 가로지르는 캐릭터 라인 역시 그대로입니다. 휠 디자인도 변경되지 않은 부분 역시 눈여겨볼 만한 포인트인 거 같습니다.  아주 소소하게 헤드라이트 및 리어 테일램프 변경으로 인해 그 부분은 조금 얇아진 게 눈에 띄는 거 같습니다. 개인적으로 이 부분이 두툼한 게 좋아서 이 점은 LCI 보다 이전 모델이 나은 거 같다는 생각입니다. 그리고 전면 범퍼 하단부의 경우 LCI 모델은 측면에서 봤을 때 조금 심플한 느낌이 드는 거 같습니다만, 앞에서 보면 위에서 언급한 것처럼 매우 공격적인 형상을 하고 있습니다. 

실내 디자인도 상당히 많이 바뀌었습니다. 우선 가장 큰 차이점은 신형 G80/G82 M3, M4에 들어간 기어 플레이트가 그대로 들어간 부분입니다. 통상 BMW는 LCI에서 실내 디자인의 변화를 거의 주지 않습니다. F90 M5의 실내만 봐도 LCI로 가면서 크게 바뀐 부분은 센터 디스플레이가 12.3인치로 커졌다 정도인데 이번 X3M과 X4M LCI 컴피티션의 경우 풀체인지에 가깝게 바뀌었습니다. 


그래서 시동 버튼도 기어 플레이트로 옮겨갔고 기어 스틱도 신형입니다. 공조기도 신형으로 탑재 되었습니다. 이로 인해 풀체인지급의 완전히 다른 분위기가 연출되었고, 여기에 더해 디지털 계기판 역시 신형 M3, M4에 들어가는 계기판으로 변경되었으며 센터 디스플레이 역시 12.3인치로 커졌습니다.  다행히 도어 트림은 그대로네요.. 

개인적으로 이러면 앞으로 누가 신차 처음 나올 때 살까요 잠재 구매 고객의 상당 부분은 LCI를 기다리지 않을까 싶습니다. 

역시 BMW는 LCI 인가 봅니다. 

이제 제가 좋아하는 X4M LCI 컴피티션 입니다. 

스타일리시한 디자인에 완만하게 떨어지는 쿠페 라인이 너무 마음에 드는 X4M LCI  컴피티션 모델 입니다. 

색상 때문에 그런지 몰라도 위에서 보여드린 X3M LCI 컴피티션 사진보다 전면 디자인의 변경된 부분이 더욱 확연하게 들어옵니다.

썩소를 날리는 듯한  에어 인테이크 디자인이 X4M만이 보여주는 펑키 한 느낌을 엿볼 수 있습니다. 

전면 디자인 자체는 X3M LCI 컴피티션과 같기 때문에 추가적으로 언급할 부분은 없지만 이 사진을 보면서 느낀 점은 뭔가 센스 있고 삶을 조금 더 액티브한 게 살면서 개성을 중요시하는 분들에게 X4M이 참 잘 어울릴 것만 같다는 생각이 듭니다. 

반면 후면 디자인은 생각보다 큰 변화가 없습니다. X3M LCI 컴피티션 처럼 아주 멋들어진 리어 테일램프나 뭔가 과감하고 공격적인 리어 디퓨저는 없었습니다. 뭔가 허를 찌르는 듯한 조금은 웃기게 생긴 리어 디퓨저 디자인이 그나마 바뀐 점인데, 이거 디자인이 개인적으로 좀 이상합니다. 뭔가 떠받치고 있는듯한 느낌이 들지만 이게 왜 여기 있지? 약간 이런 느낌을 가지게 됩니다. 


대신 리플렉터와 후진 등이 세로로 배치되어 스포티한 느낌을 배가 하긴 하였지만, X3M LCI 컴피티션 만큼의 멋진 변화가 없어서 아쉽습니다. 개인적으로 LCI 이전 모델 오너분들께는 좋은 소식이 아닐까 생각됩니다. 


아니 왜 디퓨저 디자인을 저렇게 했을까? 무슨 뜻이 있었을 텐데... 아쉽습니다. 

측면은 크게 바뀐 부분이 보이지 않습니다. 전면 범퍼 디자인이 변경이 되면서 옆에서 봤을 때 전면 하단의 중앙부가 살짝 들어간 모습을 볼 수 있는데 X4M의 느낌과 잘 어울리는 스포티함이 조금 더 살아난 거 같다는 생각입니다. 그리고 리어 범퍼쪽은 새로 디자인된 디퓨저 때문에 아래 부분 끝단이 살짝 올라간 것처럼 보이는데 옆모습이 뒷모습을 보는 것보다 훨씬 나은 거 같습니다. 


또한 전면 라이트 디자인 변경으로 인히 측면에서 보이는 라이트는 LCI  버전이 얇아졌지만, 리어 테일 램프의 경우 큰 변화가 없어서 X3M LCI 컴피티션과 다르게 보입니다. 추가적으로 BMW 자료를 보면 X4M 컴피티션의 경우 휠 디자인이 21인치 892M으로 바뀌는 것으로 나와 있습니다. 


그나저나 X4M의 아름다운 루프라인은 정말 예술인 거 같습니다. 

실내 디자인은 X3M LCI 컴피티션의 그것과 같습니다. 다만 앞서 언급 드린 실내 디자인의 변화에서 몇 가지 빼먹은 게 있어서 말씀드리면, 우선 시동 버튼이 기어 플레이트로 옮겨 가면서 그 자리까지 카본 트림이 들어와서 덮었습니다. 그리고 핸들의 멀티 펑션 버튼이 늘어났습니다. 이 말은 자율 주행 기능 업데이트 버전인 드라이빙 어시스턴트 프로페셔널이 탑재 되었다는 것이라는 것입니다. 테슬라처럼 계기판에 주변 차들이 보이겠군요. 

외관뿐만 아니라 기능적인 면도 대폭 개선되었다고 볼 수 있겠습니다. 우선 현행 신형 M3, M4와 같은 S58B30 엔진이 들어갔습니다. 이전 모델에도 S58이 들어갔는데 뭐가 다른 거냐 할 수 있는데 신형 M3, M4와 같은 엔진이라는 점이 다른 점입니다. 이 엔진이 들어가면서 단조 크랭크샤프트, 새로운 쿨링 시스템, 추가적인 오일 및 미션 쿨러, 오일 서플라이 시스템, 오일 팬 등이 달라졌다고 봐야 한다고 합니다. 

이로 인해서 최고 출력은 510마력으로 변화 없지만, 토크가 600Nm에서 650Nm으로 상승하였습니다. 

덕분에 ZF 8단 M 스텝트로닉 미션과 함께 제로백은 3.8초를 기록하고 최대 속도는 M Driver's Package 적용 시 285km를 기록합니다. 

이전 모델의 경우 제로백이 4.1초로 알고 있는데 3.8초면 상당히 빨라진 기록인 거 같습니다. 

신형 X3M/X4M LCI 컴피티션의 경우 이전 모델과 마찬가지로 어댑티브 M 서스펜션이 이 녀석의 거동을 담당하고, 브레이크는 전륜 4피스톤, 후륜 싱글 피스톤 M 컴파운드 브레이크 시스템이 이 차의 제동을 담당합니다. 


LCI 이전 X3M, X4M의 경우 단단한 서스펜션 때문에 말들이 조금 있었던 거 같습니다. 그래서 그런지 BMW Press Release에서 이번 LCI 모델의 경우 데일리용으로 사용 가능한 컴포트한 서스펜션 시스템이다는 코멘트 하였다고 하는데 시장에선 여전히 의구심을 가지고 있으면서도 정말 그랬으면 좋겠다는 이야기를 하는 거 같습니다. LCI 이전 모델 진짜로 단단한가요?

X4M LCI 컴피티션 모델의 경우 위에서 언급한 892M 휠이 장착되는 것으로 보입니다. (이전 세대 휠 대비 약 2kg 무게 감량) 타이어는 21인치 미쉐린 PS4S가 장착되는데 전륜 255/40/ZR21, 후륜 265/40/ZR21으로 신형 M3, M4와 같이 공격적인 세팅은 아닌 것으로 보입니다.

X3M LCI 컴피티션도 뭔가 다른 휠 디자인이 나올 거 같은데 자료에는 없어서 아쉽네요. 

X3M과 X4M LCI 컴피티션의 경우 기존 색상에서 카본 블랙 메탈릭, 브루클린 그레이 메탈릭, 베이 블루 메탈릭, 상파울루 엘로우가 추가되었습니다.

실내 인테리어 칼라의 경우 블랙, 블랙/사카르 오렌지, 애들레이드 그레이/사카르 오렌지, 미들랜드 베이지/블랙 컬러가 제공되며 옵션으로 타르투포 브라운을 선택할 수 있습니다. 

아래는 BMW가 발표한 주요 포인트에 대해 정리된 자료이니 본문에서 이야기된 내용 요약이라고 생각하시면 좋을 거 같습니다. 

전면 디자인은 본문에서 언급했던 바와 같이 많은 부분의 변화가 이루어졌습니다. 

통합형 키드니그릴, 에이프런 및 에어 인테이크 디자인 그리고 레이저 헤드라이트뿐만 아니라 후드 아래 있는 엔진도 신형 M3, M4와 같은 엔진입니다.  

X3M의 경우 리어 테일램프, 리어 디퓨저가 크게 바뀐 부분이고 블랙팁이 적용된 M 스포츠 배기가 장착되어 있습니다. 

루프 스포일러의 경우 LCI 이전 모델에도 되어 있습니다. 

실내는 주로 계기판과 기어 플레이트 공조기가 바뀌었다고 보면 될 거 같습니다. 

X4M의 경우 큰 변화는 없었고 리어 디퓨저가 좀 파격적으로 변신하였는데 호불호가 있을 거 같습니다. 

휠은 892M 휠이 적용되었고 개당 약 2kg 정도의 감량 효과가 있었습니다. 

그리고 데일리 컴포트 드라이빙에 적합하게 세팅된 어댑티브 M 서스펜션이 장착되었습니다. 

실내 역시 계기판, 기어 플레이트 등이 큰 변화가 아닌가 싶습니다. 

아이드라이브는 id7인데 드라이빙 어시스턴트 프로가 처음으로 적용되었고, 리모트 소프트웨어 업데이트 역시 가능합니다. 

차량 가격은 X3M 컴피티션이 U$69,900, X4M이 U$73,400입니다. 차량 판매는 2021년 9월 예정되어 있습니다. 

한국의 경우 빠르면 10월~11월 정도에 나오지 않을까 싶네요. 그전에 BMW는 LCI 이전 모델 X3M, X4M 온라인 에디션 모델을 만들어 재고를 소진하려고 할 계획이니 구매 예정이신 고객들은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끝. 

작가의 이전글 애플 아이폰7 액정, 배터리 수리 및 교환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