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이파리 Jun 18. 2021

BMW M xDrive 너는 계획이 다 있었구나!

F90 M5 컴피티션 LCI

제가 트랙 주행을 안 하기 때문에 잘은 모르지만, 보통 트랙 주행하실 때 DSC를 끄고 주행하시잖아요, 그 이유가 엔진의 구동계 개입으로 인한 엔진 출력 제한 때문에, 트랙 주행 시에는 운전자의 주행 능력을 최대한 발휘하여 불필요한 동력 제한 개입이 없는 상태에서 100% 출력을 활용 좋은 랩타임을 내기 위함이라고 알고 있습니다. 

BMW는 M2를 제외하고 현행 Pure M 모델에 모두 M xDrive를 채용하였습니다. M3, M4, M5, M8 모두 그렇지요. 이 모델들의 공통점은 500마력 이상의 고출력이라는 점인데요 처음 4륜 모델을 출시할 때 M 팬들의 말들이 좀 있었습니다. 무게 증가로 인한 차량의 거동 페널티, 후륜 감성 삭제, 다이내믹함 감소 페널티가 대표적이었던 거 같습니다. 

이전 세대 후륜 모델의 퍼포먼스 훌륭했습니다. 트랙에서 항상 M의 진가가 나올 정도로 호평을 받았지만, 4륜이 탑재 되면서 걱정들이 좀 있었는데요 오늘 제가 본 영상을 보니 BMW M Division은 다 계획이 있었던 거 같습니다. 어찌 보면 이렇게 하지 않으면 안 되는 상황이었던 걸로 보입니다. 

https://www.youtube.com/watch?v=eOV8ncp1K8M

이 영상의 포인트는 이렇습니다. 젖은 노면이든 마른 노면이든 제로백과 트랙 주행에서 4륜과 후륜의 성능 차이가 얼마나 있을까라고 질문을 던지고 테스트를 해보고 그 결과를 간단 명료하게 보여주었습니다. 

먼저 제로백 테스트 후륜-4WD SPORT-4WD 순으로 진행했습니다. 젖은 노면과 마른 노면에서 진행했는데 후륜 모드의 경우 완전 DSC가 자동으로 꺼지는데 M5 기준 차가 제대로 나가지 못하는 모습을 보입니다.

AWD SPORT에선 확실히 트랙션을 잡고 나갑니다. MDM 모드 정도로 개입이 이루어지는데 신기한 건 위 사진에서 보시는 바와 같이 전자 장비가 모두 개입이 되는 AWD가 기록이 더 좋다는 부분입니다.

게다가 마른 노면에서도 DSC가 꺼지는 후륜뿐만 아니라 AWD SPORT 보다 그냥 AWD가 더 좋은 기록을 보여 줍니다. 

결국 일반인 기준 100% 출력을 쏟아붓는 것보다 최적의 트랙션 배분 및 확보가 훨씬 더 기록 단축에 도움이 되는 결과가 보인 것입니다. 

트랙에서도 조금 짧은 젖은 노면과 상대적으로 긴 마른 노면을 주행해 보았는데 결과는 제로백 테스트와 거의 유사한 트렌드를 보여 줍니다.


DSC가 꺼진 후륜 보다 AWD SPORT나 AWD가 훨씬 더 좋은 결과를 보여 줬습니다. 

랩타임 결과입니다. 보시는 바와 같이 AWD가 SPORT든 아니든 후륜 DSC Off보다 좋은 결과를 보여줍니다. 

이런 테스트는 드라이버의 역량에 따라 바뀔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하지만, 확연하게 차이 나는 후륜  DSC Off 와 AWD의 결괏값 차이는 한번 관심 가져볼 의미가 있다고 생각합니다.

전 M xDrive 시스템의 트랙션 최적화 능력에 대해 칭찬을 해줘야 하는 포인트라고 보고 있습니다. 

개인적인 의견입니다만, 고출력 차량의 경우 꼭 후륜에 DSC Off를 하는 게 능사는 아니다 그리고 BMW M xDrive 시스템 돈값 그리고 늘어나는 무게 값 한다입니다.

끝.






작가의 이전글 BMW F90 M5 컴피티션이 옵니다!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