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BMW M xDrive 너는 계획이 다 있었구나!

F90 M5 컴피티션 LCI

by 이파리

제가 트랙 주행을 안 하기 때문에 잘은 모르지만, 보통 트랙 주행하실 때 DSC를 끄고 주행하시잖아요, 그 이유가 엔진의 구동계 개입으로 인한 엔진 출력 제한 때문에, 트랙 주행 시에는 운전자의 주행 능력을 최대한 발휘하여 불필요한 동력 제한 개입이 없는 상태에서 100% 출력을 활용 좋은 랩타임을 내기 위함이라고 알고 있습니다.

BMW는 M2를 제외하고 현행 Pure M 모델에 모두 M xDrive를 채용하였습니다. M3, M4, M5, M8 모두 그렇지요. 이 모델들의 공통점은 500마력 이상의 고출력이라는 점인데요 처음 4륜 모델을 출시할 때 M 팬들의 말들이 좀 있었습니다. 무게 증가로 인한 차량의 거동 페널티, 후륜 감성 삭제, 다이내믹함 감소 페널티가 대표적이었던 거 같습니다.

이전 세대 후륜 모델의 퍼포먼스 훌륭했습니다. 트랙에서 항상 M의 진가가 나올 정도로 호평을 받았지만, 4륜이 탑재 되면서 걱정들이 좀 있었는데요 오늘 제가 본 영상을 보니 BMW M Division은 다 계획이 있었던 거 같습니다. 어찌 보면 이렇게 하지 않으면 안 되는 상황이었던 걸로 보입니다.

https://www.youtube.com/watch?v=eOV8ncp1K8M

이 영상의 포인트는 이렇습니다. 젖은 노면이든 마른 노면이든 제로백과 트랙 주행에서 4륜과 후륜의 성능 차이가 얼마나 있을까라고 질문을 던지고 테스트를 해보고 그 결과를 간단 명료하게 보여주었습니다.

IMG_8592.JPG?type=w966

먼저 제로백 테스트 후륜-4WD SPORT-4WD 순으로 진행했습니다. 젖은 노면과 마른 노면에서 진행했는데 후륜 모드의 경우 완전 DSC가 자동으로 꺼지는데 M5 기준 차가 제대로 나가지 못하는 모습을 보입니다.

IMG_8589.JPG?type=w966

AWD SPORT에선 확실히 트랙션을 잡고 나갑니다. MDM 모드 정도로 개입이 이루어지는데 신기한 건 위 사진에서 보시는 바와 같이 전자 장비가 모두 개입이 되는 AWD가 기록이 더 좋다는 부분입니다.

게다가 마른 노면에서도 DSC가 꺼지는 후륜뿐만 아니라 AWD SPORT 보다 그냥 AWD가 더 좋은 기록을 보여 줍니다.

결국 일반인 기준 100% 출력을 쏟아붓는 것보다 최적의 트랙션 배분 및 확보가 훨씬 더 기록 단축에 도움이 되는 결과가 보인 것입니다.

IMG_8593.JPG?type=w966

트랙에서도 조금 짧은 젖은 노면과 상대적으로 긴 마른 노면을 주행해 보았는데 결과는 제로백 테스트와 거의 유사한 트렌드를 보여 줍니다.


DSC가 꺼진 후륜 보다 AWD SPORT나 AWD가 훨씬 더 좋은 결과를 보여 줬습니다.

IMG_8590.JPG?type=w966

랩타임 결과입니다. 보시는 바와 같이 AWD가 SPORT든 아니든 후륜 DSC Off보다 좋은 결과를 보여줍니다.

IMG_8591.JPG?type=w966

이런 테스트는 드라이버의 역량에 따라 바뀔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하지만, 확연하게 차이 나는 후륜 DSC Off 와 AWD의 결괏값 차이는 한번 관심 가져볼 의미가 있다고 생각합니다.

전 M xDrive 시스템의 트랙션 최적화 능력에 대해 칭찬을 해줘야 하는 포인트라고 보고 있습니다.

개인적인 의견입니다만, 고출력 차량의 경우 꼭 후륜에 DSC Off를 하는 게 능사는 아니다 그리고 BMW M xDrive 시스템 돈값 그리고 늘어나는 무게 값 한다입니다.

끝.






keyword
작가의 이전글BMW F90 M5 컴피티션이 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