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이파리 Jun 18. 2021

BMW 수소 연료 전지 자동차

i Hydrogen NEXT X5 실차 테스트 주행 개시

BMW는 유럽 도로의 일상 조건에서 수소 연료 전지 차량을 테스트하기 시작하였습니다. 

BMW i Hydrogen NEXT라 불리는 이 프로토 타입은 다가오는 제로 이산화탄소의 대전환 시대를 맞아 개발되는 드라이브 트레인이라고 볼 수 있겠습니다. BMW는 이번 필드 테스트를 통해서 샤시와 드라이브 트레인과의 조화 모델별 샤시 기술 및 차량 전자 장비 시스템이 실제 주행 조건에서 얼마나 효과적으로 작동하는지 살펴볼 것이라고 합니다. 

수소 연료 전지는 앞으로 내연 기관은 물론이고 장기적인 관점에서 하이브리드,  플러그인 하이브리드, 완전 전기차의 부족한 부분을 보완할 수 있는 친환경 드라이브 트레인입니다. BMW는 수소 연료 전지가 결국은 전기차를 대체할 가장 유력한 동력원으로 보고 있습니다. 특히 가정에 전기차 충전소를 설치하기 어렵거나 데일리 장거리 운행을 많이 한다거나 하는 고객에게 매력적인 옵션이 될 것으로 판단하고 BMW의 Flexible Drivetrain Technology의 한 축으로 중요한 기술 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이번 유럽 도로에서의 실차 테스트 주행은 그 결괏값을 기반으로 앞으로 개발하게 될 수소 연료 전지 차량의 미래에 중요한 마일스톤이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이번 테스트는 기존에 개별적으로 테스트 되었던 차량 소프트웨어, 연료 시스템, 수소 탱크, 퍼포먼스 버퍼 배터리 그리고 컨트롤 유닛을 실제 차량에 통합하여 설치 후 모두 효과적으로 작동하는지 보는 것이라고 합니다. 그리고 이렇게  실 주행을 통해 모아진 모든 컴포넌트들의 효율성, 편안함, 내구성 등과 같은 정보를 바탕으로 개발자들은 BMW의 Driving Pleasure라는 캐릭터를 유지하면서 배출 가스 제로라는 수소 연료 자동차를 만들어 내놓을 것 입니다. 

BMW i Hydrogen NEXT의 수소 연료 전지는 일본 도요타와 함께 하고 있습니다. 연료전지의 셀은 도요타에서 생산하고 셀 스택과 완전한 드라이브 시스템 구성은 BMW에서 하고 있습니다. 이 과정에서 도요타는 BMW의 수소 연료 전지 드라이브 시스템 기술을 배워오지 않을까 싶습니다. 아니면 수프라의 그것처럼 얻어오거나요. 

BMW i Hydrogen NEXT의 수소 연료 전지는 i4와 ix에 적용된 BMW eDrive Technology를 통해 구동 출력을 만들어 냅니다. i4와 ix는 전기를 이용해 충전된 배터리가 전원이라면 수소 연료 전지는 수소 연료 전지에서 수소와 산소가 만나가 반응하여 발생되는 전기를 이용하여 출력을 만들어 낸다는 게 큰 차이입니다. 


BMW에 의하면 이 수소 연료 전지가 만들어 내는 출력은 약 125KW (170마력) 수준이라고 합니다. 그러나 주행 중 발생하는 회생 에너지를 앞서 컴포넌트로 언급되었던 퍼포먼스 버퍼 배터리에 충전하고 이를 다이내믹한 순간 가속에 사용할 수 있도록 하여 결과적으로 BMW i Hydrogen NEXT의 시스템 출력은 275kW(374hp)이 될 것으로 예상하고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가장 중요한 수소는 카본 (CFRP)으로 제작된 2개의 700Bar 급 탱크에 저장되며, 각 탱크다 약 6kg의 수소를 저장할 수 있다고 합니다. 충전은 3~4분 정도 소요 됩니다. 

아직 일각에서는 전기차나 수소차의 기술력의 완전체 도래가 아직 멀었다는 의견이 있지만, 저는 주요 선진국들의 정부 규제가 생각보다 아주 빠르게 그리고 강하게 자동차 시장을 압박해 올 것이고, 현재도 그러고 있다고 생각 합니다. 결국은 완성차 메이커가 지속 성장하려면 이를 예상하고 미리 준비해야 하는데 시간이 많지 않은 상황 입니다. 우리나라나만 보아도 그렇죠, 어는 날 갑자기 수소 에너지로의 전환에 대해서 이야기 나오는 것이 기업이 드라이브를 걸어서 주도한 게 아니라는 이야기입니다 기업과 정부의 정책이 맞물리면서 모멘텀이 제대로 붙고 있는 상황 입니다. 전 지구적인 기후 변화에 대한 위기가 고조 되고 이 흐름에 따라 각 국가마다 약속한 탄소 절감량을 맞추기 위해서는 이렇게 하지 않으면 안 되기 때문입니다.

자동차 시장은 여러분이 생각하는 것보다 빨리 전환을 맞이할 것이라고 저는 생각합니다. 그런 의미에서 내연 기관 차량을 소유하고 계신 분들이라면 내 차가 마지막 내연기관이겠다는 마음으로 아껴 주시고 혹시 모르니 소장하실 준비도 해보시기 바랍니다. ㅎㅎ

끝. 


https://blog.naver.com/clode777/222073640851


작가의 이전글 BMW M xDrive 너는 계획이 다 있었구나!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