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이파리 Apr 16. 2021

현대자동차 첫 픽업트럭 싼타크루즈 공개

디자인, 엔진, 크기 & 견인력

현대자동차의 첫 번째 Sport Adventure Vehicle인 싼타크루즈가 공개되었습니다. 2015년 디트로이트 모터쇼에서 컨셉이 공개되고 6년 만에 상용차가 공개된 것입니다.


가격은 아직 정확하지 않고 옵션에 따라 다양하겠지만 평균 약 $30,000 정도로 예상하고 있다고 합니다.

현대 캘리포니아 디자인 스튜디오에서 그려진 싼타크루즈는 현대 투싼의 전면 디자인을 상당히 채용한 모습을 가지고 있어서 그런지 전통적인 픽업트럭의 모습을 하고 있지 않아서 첫인상이 좋습니다.


후면 리어램프의 경우 BMW X 시리즈의 라인이 살짝 보이는데 세련된 모습입니다.

싼타크루즈의 휠베이스는 118.3인치 (3,004mm)이며, 전장은 195.7인치 (4,970mm)입니다. 휠베이스는 투싼 보다 약 9.8인치가 (248mm) 길고, 전장은 약 12.4인치가 (314mm) 길다고 합니다.


휠베이스와 전장이 투싼 대비 길긴 하지만 Unibody 구조물의 많은 부분이 투싼과 공유된다고 보면 될 거 같습니다.

바닥과 도어 구조 그리고 전면 유리 등이 특히 그렇습니다. 전면 유리의 경우 투싼과 호환된다고 합니다.

특히 실내의 경우 투싼의 내장과 공유하는 부분이 많습니다.

실내에서 투싼과의 큰 차이점은 변속기 타입이 투싼은 버튼식인 반면에 싼타크루즈는 전통적인 변속 레버를 사용한다는 점입니다.


또한 싼타크루즈는 4 도어 모델로만 출시가 됩니다. 그래서 실내 거주성이 어느 정도 될지 궁금한데 아직 정확한 수치가 나오지 않아서 가늠이 안되지만, 경쟁 차량인 혼다의 Ridgeline보다 휠베이스가 약 7인치 (177mm) 정도 짧다고 하는 거 보니 그리 넓진 않을 거 같습니다.


두 번째 사진을 보면 그리 넓이 않아 보이는 게 사진상으로도 확인 가능합니다.

서스펜션 설계도 투싼과 공통점이 있습니다.

전륜의 경우 맥퍼슨 스트럿 방식이고 후륜의 경우 멀티 링크 시스템을 채용하였습니다.


아무래도 픽업트럭이다 보니 후면 디자인의 첫인상이 중요한데 큼지막한 현대 로고가 빠지고 SANTA CRUZ를 두껍게 음각한 것은 정말 잘한 거 같습니다. (손잡이 부분에 현대라고 조그맣게 음각되어 있습니다. )

엔진은 4기통 2.5리터 GDI 엔진과, 4기통 2.5리터 T-GDI 엔진이 선택적으로 장착되고 선자의 경우 190마력, 후자의 경우 275마력의 출력을 만들어 낼 것으로 보고 있습니다.


미션은 GDI 엔진에 8단 자동미션, T-GDI 엔진에는 8단 DCT가 장착되어 빠릿한 변속감을 즐길 수 있습니다. 아직 무게 등 정확한 수치가 나오지 않았지만 오픈 베드 타입의 경쟁 모델보다 공차 중량이 가볍다면 상당히 빠른 녀석이 되지 않을까 생각됩니다.

견인력은 T-GDI 엔진의 경우 약 5,000 파운드가 (2,267kg) 가능하고, GDI 엔진의 경우 3,500 파운드가 (1,587kg) 가능할 것으로 보고 있습니다.


참고로 패들도 달려 있고, 핸들의 조작 버튼만 봐도 스마트 크루징 기능뿐만 아니라 주행 관련 안전 보조 시스템이 탑재되어 있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오픈 베드 타입의 카고 부분 역시 4피트 (1,219mm) 길이로 도요타 타코마, 닛산 프런티어, 혼다 리지라인 등의 경쟁 차량 중 가장 길이가 짧은 것으로 이야기하고 있습니다.

따라서 픽업트럭의 장점인 적재량 측면에서 한계가 있다고 보면 될 거 같습니다.


사진 보시면 자전거도 앞바퀴는 밖에다 걸어야 하는 사이즈다 보니 일반 SUV 수준의 적재용량이 아닐까 생각이 됩니다

휠은 18인치와 20인치 휠 선택이 가능하고, 미쉐린 프라이머시 타이어가 장착됩니다. 휠 디자인은 팰리세이드 캘리그래피 모델의 파생형 같은 느낌이  있습니다.

그리고 이렇게 휠 아치 부분에는 팰리세이드 캘리그래피 모델에서 봤던 삼각형 패턴이 그려져 있고, 픽업트럭의 아이덴터티를 보여 주기 위한 앙증맞은 아이콘도 그려 넣어서 젊은 세대를 공략하려는 흔적도 보이는 거 같습니다.

이번에 공개된 현대자동차 싼타크루즈는 전형적인 픽업트럭의 디자인을 하고 있지 않기도 하고 상당히 긍정적인 평가를 받은 투싼의 전면 디자인을 많은 부분 채용하여서 특히 젊은 층의 선택을 많이 받을 것으로 생각됩니다.


카고 공간이 다소 짧아 적재량이 조금 부족한 면이 없지 않지만 디자인적인 측면에서 완성도가 높다 보니 판매량적인 측면에서 좋은 결과를 보여줄 수도 있을 거 같다는 생각이 듭니다.


특히 한국에 출시할 경우 캠핑을 자주 다니는 일반 가정의 경우 이 차를 옵션으로 생각하는 분들이 많지 않을까 싶네요.


싼타크루즈는 현대자동차의 미국 앨라배마 몽고메리에 위치한 공장에서 올 6월부터 생산 예정입니다. 한국에선 아직 판매 계획이 없는 관계로 당분간 기대는 접어두고 있어야 할 거 같습니다.


이상 현대자동차 싼타크루즈에 대해서 간단히 알아보았습니다.


.


http://blog.naver.com/clode777























작가의 이전글 BMW M3/M4 역사에 대해서..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