추천 대상 : 어떤 질문이 좋은 질문인지 궁금한 사람
메모 : 하용호님 그로스 강의에서 추천 받아 읽은 책. 어떻게 원하는 것을 얻는가보다 소프트하지만 실용성은 뒤지지 않는다. 어떤 질문으로 어떻게 상대방의 생각을 파악해서 가장 좋은 결론으로 합의할 수 있는가? 에 대한 소프트하고 유익한 책. 이거 읽고 나서 맥킨지 문제 해결 책을 봤는데 도움이 많이 됐다.
질문은 상대방의 생각과 의견을 명확히 알기 위해서도 중요하지만, 동시에 자신의 생각과 의견을 제대로 알기 위해서도 매우 중요합니다. “나는 여기에서 무엇을 가장 중요하게 생각하는 것이지?” “내가 이 사람에게 정말 원하는 것은 무엇일까?”와 같이 스스로에게 질문을 던지지 않으면 자신의 생각과 의견을 명확히 하기 힘듭니다.
앞서 두 사람이 어떤 사안에 대해 같은 생각을 한다는 것은 한 사람은 생각을 하지 않는 것이라는 말을 인용한 적이 있습니다. 세 사람 이상이 모여 논의를 하는데 모두 같은 생각을 한다? 그런 일이 발생할 수 있을까요? 그것이 휴가 때 갈 여행지를 정하는 문제이든, 6개월 뒤에 출시될 신제품의 마케팅 방향을 결정하는 문제이든 그럴 수 있을까요? 그랬다면 누군가는 고민이나 생각을 하지 않았거나, 상대방의 생각과 자신의 생각은 똑같다고 스스로를 설득했거나 거짓말을 했을 가능성이 높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