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돌고래와 대화할 수 있다면'

너는 꿈이 뭐니?

by 상도동 앤드류

<돌고래와의 대화>

돌고래는 익히 알려진 대로 지능이 IQ 80정도로 높다. 이런 높은 지능 때문에 만약 돌고래에게 인간의 손이 있었다면 바닷속에서 문명을 건설했을 지도 모른다는 말도 있다.


그리고, 그들만의 언어가 있으며, 해파리 촉수 공격을 막고자 산호를 주둥이에 끼고 방패삼아서 해파리를 사냥하는 한 야생돌고래가 있었는데, 무리 전체가 이걸 보고 얼마 안 가 다들 이걸 따라한 사례의 연구 보고도 있다고 한다.


뜬금없이 돌고래라는 동물을 모셔온(?) 이유는 지능이 높고 언어를 가지고 있기 때문이다. 머지않아, 개, 고양이 뿐만 아니라 돌고래의 울음소리 등을 해석할 수 있는 기술이 개발될 것이라고 믿고 있다. (100년 안에는 되지 않을까?)


만약, 돌고래와 대화를 할 수 있다면,


너는 꿈(장래희망)이 뭐니?

라고 물어보고 싶다. 왜냐면, 우리 대한민국 사회, 문화가 고도화 됨으로 인해, 인식과 사고의 경직화가 많이 발생한 것 같기도 해서 근본적인 질문들을 해보고 싶어서다.


<나> 인간들 중, 특히 젊은 아이들과 청년들은 의사가 되고싶어해.


<돌고래> 왜?의사는 사람을 치료하는 직업이잖아? 사람들을 돕고 치료하는데 행복을 느끼는거야? 훌륭한데??


<나> 아니야. 돈을 많이 벌고 전문직이라서 안정적이거든.


<돌고래> 왜 의사는 돈을 많이 벌어? 그럼, 돈 많이 벌고 안정적이고 싶어서 의사 하는거야?


<나> 그런것도 있지. 돌고래는 어때? 직업이라는게 없잖아. 그럼 역할 구분 정도만 있는거지? 아이들 돌보는 엄마, 사냥하는 아빠들 등...


<돌고래> 그런 셈이지. 그런데, 너의 인간들도 몇만년 전에는 우리랑 비슷하지 않았나. 그냥 먹고 놀고 자고, 아이들 낳고 키우고. 그런데, 엄청 복잡해졌네.


<나> 그런셈이지. 충분히 다들 오랫동안 더 잘 먹고 잘 살고 있는데, 점점 더 개인들은 불행해지고 있는듯 해. 꿈이 있고, 목표가 있고 계획이 있고 예의도 있어야 되고 한 인간이 되기 위해 많은 시간과 과정이 필요해. 특히, '꿈'이나 목표 장래희망 같은 것에 가치를 많이 두지.


<돌고래> 그렇구나, 우리는 배고프면 사냥하고, 졸리면 자고, 가족들 끼리 놀고. 꿈이나 목표 뭐 그런 건 없네.


<나> 이상하다. 왜 너희가 부럽지?나도 배고프면 사냥하고, 졸리면 자고, 가족들 끼리 놀고 싶어. 헉, 이거 내 꿈이자 목표이자 장래희망인데...


<돌고래> 인간들은 뭔가 복잡하고 고차원적인 목표나 계획이 있는 줄 알았는데, 인간들만의 문명도 세우고. 인간을 이해하긴 참 어렵다. 꿈이라는거 그거 꼭 필요한거야? 사는동안?


<나> 그럼,,필요하지. 그래야지. 그래야 성장하고 목표를 달성하고 행복해지고.


<돌고래> 그럼, 나도 꿈(장래희망)을 세워야겠다.


- 더 배부르게 잘 먹고

- 더 꿀잠 자고

- 더 가족들이랑 놀아야지!


<나> .....








keyword
작가의 이전글현시대를 관통하는 필수 사자성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