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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y 서일환 Jul 30. 2022

서비스 접속 관리 방법

모바일 온라인 게임 접속 대기 시 대기 순번 티켓 발급 및 방법

다중 동시 접속 온라인 게임들은 서비스 품질, 즉 서버 안정성을 위하여 동시에 플레이할 수 있는 유저의 수를 제한하고 있다. 제한하는 방법은 새롭게 게임을 실행한 유저를 실제 게임 로직이 구동되는 게임 서버에 입장시키지 않고 대기열을 관리하는 어떤 서버에 연결시켜서 관리하는 것이 보통이다. 이때 유저들은 앱을 켜 둔 채로 게임 서버 입장 대기열에서 자신의 차례가 올 때까지 기다려야 한다.


PC 환경에서 실행되는 게임에서는 게임 앱을 켜 둔 채로 다른 작업을 하기가 용이하지만, 모바일 환경에서는 그렇지 않다. 게임의 입장 대기열이 걸리면 보통은 앱을 켜 둔 채로 기다리는 것이 보통이다. 어쩌다가 입장 대기열 UI를 벗어나 버리면 처음부터 다시 기다려야 하는 경우도 부지기수다.


위와 같은 불편함을 해결하고자 본 특허를 출원했다. 핵심 아이디어는 간단하다. 유저가 게임을 켰을 때 게임 서버에 접속할 수 없는 경우면 대기 티켓을 발행하는 개념이다. 마치 은행에서 고객이 창구 업무를 보기 위해 번호표를 뽑는 것과 비슷하다. 조금 다른 점이 있다면 은행의 고객은 내 번호가 언제쯤 호출되는지 전광판을 보고 계속 확인을 해야 하지만 본 발명에서는 폰으로 푸시 알림을 주는 것이란 점이다.


사실 이 아이디어를 떠 올리게 된 계기는 유저의 편의성만을 위해서는 아니었다. 출원 당시 게임 회사에 재직 중이긴 했지만 게임사가 서비스를 당장 즐길 수 없는 유저들의 모바일 기기 점유권을 침해하는 것이 부당하다고 생각했다. 


론칭 직후 게임이 대박 나서 서버가 터지거나 대기열 숫자가 만 단위를 넘어가면 성공했다는 우스개 소리도 있지만, 소켓 연결만 겨우 유지해둔 채로 아무런 보상 없이 하릴없이 앱을 켜놔야만 하는 유저들은 무슨 죄란 말인가?


출원번호/일자: 1020170061197 (2017.05.17)

등록번호/일자: 1018625630000 (2018.05.24)

DOI: https://doi.org/10.8080/102017006119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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