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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형 SUV는 고공행진, 해치백은?

해치백이란?
현대 I30



해치백이란 차량에서 객실과 트렁크의 구분이

 없으며 트렁크에 문을 단 승용차입니다.

구조적 특징에 따라 차량을 나눈 개념으로 보면

차체 뒤쪽에 트렁크 도어가 있습니다.

해치는 '위로 잡아당겨 끌어올리는 문'을 뜻하는데, 

이 문을 열면 객실의 뒷좌석과 바로 연결됩니다.

밖에서 볼 때 뒤쪽에 문이 있어 해치백이라는 

이름이 붙었습니다. 국내 차량으로는 대표적으로

I30, K3 GT등의 차량이 있습니다.


옆에서 보면 객실과 트렁크가 하나로 되어 있어, 

크게 엔진룸과 객실 겸 트렁크인 2개의 룸으로 이루어져 

있어 해치백을 '2박스차'라고도 합니다.

이에 반해 노치백은 엔진룸과 객실, 트렁크가 각각 구분되기 때문에

 '3박스차'로 부른다. 평상시에는 승용차 분위기를 내기 위해 객

실과 트렁크룸 사이를 막기도 합니다.


그렇다면? 해치백은 국내에서 인기가 많을까요?



아래 링크를 클릭하시면 다운받으실 수 있습니다.

bit.ly/2GE7i83



해치백의 부진


2019년 4월 국산차 판매량을 보면

해치백이 얼마나 부진한지 알 수 있습니다.


1위_그랜저 10,135대

2위_포터 9,502대

3위_쏘나타 8,836대

4위_싼타페 6,759대

5위_팰리세이드 6,583대


반면 해치백 'I30'은 2019년 4월 149대가 

판매되었습니다.


글로벌 시장 판매량과 비교해도 현저히 낮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i30의 지난해 유럽 시장 판매량은

 8만 대에 육박했습니다.

글로벌 시장과 국내 시장을 단순히 비교하기엔 

힘들지만 국내 해치백의 인기가 미비하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한편, 국내 자동차 시장은 SUV와 세단으로

양분되어 있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야외활동, 캠핌이

늘어나면서 SUV에 대한 선호도가 높아졌습니다.

그러면서 국내에서는 대형차에 대한

선호도가 갈수록 높아지고 있습니다.

대형 SUV 팰리세이드가 2만대를 돌파한 것을

살펴보면서 대형차에 대한 선호도가

갈수록 높아지고 있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현대 팰리세이드



국내에서는 계속해서 해치백의 인기는 저조하고

오히려 대형 SUV의 성장세가 가속화될 전망입니다.

작년 판매량을 보면 확실히 대형SUV의 판매량이

높다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2018년 대형SUV 판매량 33,328대

(팰리세이드, G4 렉스턴, 모하비, 익스플로러)


2019년 대형SUV 판매량 24,331대 (1월~3월 기준)

(팰리세이드, G4 렉스턴, 모하비, 익스플로러)


대형SUV시장은 마니아층에게 있기 있던 한정된 시장이라고 

불렸습니다. 그런데 작년 하반기에 출시된 팰리세이드로 

파이를 상당히 키워가고 있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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