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OTT 플랫폼 게임 스포츠까지 콘텐츠 다양화

넷플릭스, 웨이브, 티빙

OTT 플랫폼들은 상반기에도 다양한 오리지널 콘텐츠를 공개합니다. 하지만 가입자 상승세 추이를 보게 되면 넷플릭스는 가입자가 줄어들고 있는 반면 국내 OTT 플랫폼 2,3위를 차지하고 있는 웨이브와 티빙은 가입자 상승세를 이어가는 중입니다. 그동안 오리지널 콘텐츠의 경우 영화, 드라마가 주를 이루었는데 이제는 더 다양하게 콘텐츠를 마련하고 있습니다.



넷플릭스, 게임사업 콘텐츠 확충


넷플릭스는 최근 2분기 실적이 공개됩니다. 2분기 넷플릭스의 매출은 73억 4200만 달러로 전년 동기간 대비 19.4% 늘어났고 영업이익은 18억 4800만 달러로 역시 전년 동기 대비 36% 증가합니다. 전체적인 실적에서는 양호에 보일 수 있으나 신규 가입자를 보면 아쉽습니다.


넷플릭스의 1분기 신규 가입자 398만 명, 2분기 신규 가입자는 150만 가입자가 증가합니다. 가입자 감소폭이 계속 이어지고 있고 2분기에는 감소폭이 더 커집니다. 넷플릭스가 오리지널 콘텐츠 투자 금액을 늘리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이러한 상황입니다. 이 가운데 넷플릭스는 비즈니스를 다각화 및 콘텐츠를 다양화하는 모습입니다. 넷플릭스는 게임 스튜디오 보너스 XP를 통해 자사의 대표 오리지널 시리즈 기묘한 이야기 IP를 활용한 기묘한 이야기 3 더 게임을 선보였습니다. 그리고 새로운 인재 영입으로 게임사업에 박차를 가하는 모습입니다. 이후 넷플릭스는 모바일 게임에 집중하면서 게임 분야로 사업 영역을 확장하고, 구독 서비스 이용자에게 추가 비용 부담 없이 게임을 제공할 계획이라고 합니다.


이전에는 넷플릭스가 굿즈샵을 오픈했습니다. 굿즈샵과 이번에 진행하는 게임사업은 넷플릭스의 IP를 기반으로 하는 것이 특징입니다. 그동안 넷플릭스의 가입자 상승 폭이 떨어지면서 넷플릭스 내에서 광고가 추가되거나 요금 인상이 되지는 않을까 여러 소식이 나왔지만 일단 게임 콘텐츠를 추가하는 모습입니다.



국내 2위 OTT 플랫폼 웨이브


웨이브를 운영 중인 콘텐츠 웨이브는 국내 OTT 플랫폼 2위로 국내 드라마 투자에 주안점을 두고 있습니다. 국내 지상파 tv, 종편과 연계한 콘텐츠에 투자를 꾸준히 이어오는 중입니다. 올해 상반기에는 펜트하우스, 모범택시, 오월의 청춘 등에 투자했고 투자금액을 늘리는 중입니다. 이처럼 웨이브는 국내 드라마 콘텐츠 위주, 과거에 인기 드라마, 예능들을 볼 수 있는 OTT 플랫폼이라는 이미지가 강했습니다. 하지만 점차 웨이브도 콘텐츠 다양화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최근에는 왓챠에서 주로 독점 공개된 HBO의 콘텐츠도 웨이브를 통해서 볼 수 있게 됩니다. HBO는 왕좌의 게임, 밴드 오브 브라더스, 체르노빌 등 퀄리티 높은 콘텐츠를 제작하고 있는데 웨이브에서 관람할 수 있어 콘텐츠 경쟁력을 더 키웁니다. 


거기다가 이제 곧 열리게 될 도쿄올림픽의 생중계도 진행합니다. 생중계와 하이라이트 감상은 물론 웨이브는 이용자들이 올림픽을 더 특별하게 즐길 수 있도록 기간 중 특별페이지를 오픈한다고 합니다.

이처럼 가입자가 늘어가는 가운데 더 해외 인기 드라마, 스포츠 콘텐츠를 통해서 다양한 타깃을 공략하는 모습입니다.



공격적인 콘텐츠 투자 티빙


티빙의 경우도 올해 상반기 상승세가 돋보이는 국내 OTT 플랫폼입니다. 웨이브에 이어서 3위를 기록하고 있지만 작년과 달리 오리지널 콘텐츠 제작에 더욱 공을 들이는 모습입니다. 기존 tvn, jtbc 등의 콘텐츠를 볼 수 있는 것은 물론 tvn의 인기 예능의 스핀오프 형태, 티빙 오리지널 드라마, 예능, 영화들을 연이어 공개하고 있죠. 무엇보다도 네이버 멤버십 플러스 혜택을 더해서 가격 경쟁력을 높이고 있습니다.


거기다가 티빙의 경우도 스포츠 콘텐츠에 관심을 기울이는 중입니다. 스포츠 콘텐츠의 경우 웨이브는 물론 쿠팡플레이에서도 올해 들어 공격적으로 공급하고 있는 중입니다. 티빙의 경우 최근 막을 내린 유로 2020 중계 다시 보기 서비스를 독점으로 제공했고, 8월 개막하는 독일 분데스리가 국내 독점 중계권, 2022년 카타르월드컵 아시아 최종예선 중계권까지 확보하는 모습입니다.


티빙의 경우도 국내 드라마, 예능 콘텐츠 비중이 컸죠. 스튜디오 드래곤 등 제작 경험이 풍부한 스튜디오와 함께 손을 잡아서 퀄리티 높은 오리지널 드라마 예능 비중을 높이면서도 스포츠 콘텐츠에도 적극적으로 투자하고 공급하는 모습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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