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2021년 상반기 극장가 현황 영화 순위

영화 분노의 질주, 귀멸의 칼날무한열차편,소울, 크루엘라, 미나리

2021년 상반기 극장가 현황


2021년 상반기 전체 관객 수는 2002만 명으로 전년 동기 대비 38.2% 감소합니다. 이는 2004년 이후 역대 최저치를 기록한 것입니다. 2021년 상반기 전체 매출액 1863억 원으로 전년 동기 대비 32.0% 줄어들었는데 이는 2005년 이후 역대 최저치였습니다. 이처럼 올해 상반기에 한국영화가 부재한 가운데 외화들이 자리를 채웠는데 한국영화, 외국영화 별로 알아보았습니다.


2021년 상반기 한국영화 관객 수 점유율 19.1%로 2004년 이후 역대 최저치였습니다. 한국영화 관객 수 382만 명으로 전년 동기 대비 80.9% 줄어든 것입니다. 매출액은 345억 원으로 전년 동기 대비 79.8% 감소합니다. 반면 외국영화는 상반기에 기대작들의 개봉 속에 관객수가 늘어납니다. 외국영화 관객 점유율 80.9%이며 관객 수는 1620만 명으로 전년 동기 대비 30.4% 늘어납니다. 매출액 1518억 원으로 전년 동기 대비 47.1% 증가합니다. 한편, 2021년 상반기 영화 순위는 어떤지 알아보았습니다.




2021년 상반기 영화 순위


2021년 상반기 전체 흥행작 5편을 보면 다음과 같습니다.


<1위_영화 분노의 질주>

올해 상반기 영화 순위 1위는 영화 분노의 질주였습니다. 작년 개봉이었으나 코로나19로 인해 올해 다시 개봉을 확정했고 전 세계적으로 흥행을 이어갔습니다. 국내에서도 상반기에 228만 명의 관객을 불러 모읍니다.


<2위_극장판 귀멸의 칼날 무한열차편>

극장판 귀멸의 칼날 무한열차편은 올해 1월 말 개봉 이후 오랜 시간 동안 박스오피스 순위를 차지합니다. 4월에는 굿즈 이벤트로 일일 관객수 1위를 차지하기도 했는데 상반기에 215만 명의 관객을 불러 모읍니다.


<3위_영화 소울>

영화 소울은 침체되어있던 올해 겨울 극장가를 살리는데 기여합니다. 1월 말 개봉 이후 설 연휴까지 흥행세를 이어갔고 205만 명의 관객을 불러 모읍니다.


<4위_영화 크루엘라>

분노의 질주와 비슷한 시기에 개봉한 디즈니의 실사영화 크루엘라가 4위를 차지합니다. 개봉 초기에는 관객수가 많지는 않았지만 입소문이 이어지면서 오랜 시간 동안 박스오피스 상위권을 차지했고 153만 명의 관객수를 기록합니다.


<5위_영화 미나리>

영화 미나리는 올해 아카데미 시상식 주요 부문에 노미네이트가 되었습니다. 시상 전부터 관객수를 불러모았고 여우조연상에 배우 윤여정 님이 수상하며 관객 수를 계속 불러모았고 113만 명의 관객을 불러 모읍니다.


올해 상반기 극장가는 이처럼 한국영화들이 전무했었는데 한국영화 중에서는 흥행 순위가 어떤지 알아보았습니다.



2021년 상반기 한국영화 흥행작을 보면 다음과 같습니다.


<1위_영화 발신제한>

조우진, 지창욱 등이 출연한 영화 발신제한이 6월 말 개봉하여 47만 명의 관객을 불러 모으면서 1위를 차지합니다.


<2위_영화 미션 파서블>

김영광, 이선빈 주연의 액션 코미디 영화 미션 파서블이 45만 명의 관객을 불러 모읍니다.


<3위 영화 비와 당신의 이야기>

레트로 감성이 돋보이는 강하늘, 천우희 주연의 영화 비와 당신의 이야기가 40만 명의 관객을 기록합니다.


<4위 서복>

올해 상반기 기대작 중 한편인 영화 서복은 극장과 티빙 동시 개봉으로 주목받았습니다. 150여 억 원의 제작비가 투여되었는데 39만 명의 관객을 불러 모으는데 그칩니다.


<5위 영화 내일의 기억>

서예지, 김강우 주연의 미스터리 영화 내일의 기억이 33만 명의 관객을 불러 모읍니다.



2021년 상반기 배급사 점유율

<1위 월트디즈니컴퍼니 코리아>

월트디즈니컴퍼니 코리아는 영화 소울, 크루엘라 등을 선보였으며 관객 점유율은 26.2%를 기록합니다.


<2위 유니버설픽쳐스 인터내셔널 코리아>

유니버설픽쳐스 인터내셔널 코리아는 영화 분노의 질주 등을 선보였고 관객 점유율 16.4%을 기록합니다.


<3위 워터홀 컴퍼니>

워터홀 컴퍼니는 극장판 귀멸의 칼날 무한열차편을 한 편으로 3위를 차지하는데 관객 점유율 13.2%를 기록합니다.


<4위 워너브라더스 코리아>

워너브라더스 코리아는 영화 고질라 vs 콩 등을 선보였으며 관객 점유율 11.7%를 기록합니다.


<5위 판씨네마>

판씨네마는 미나리, 더 파더 등을 수입 배급했으며 7.3%의 관객 점유율을 보였습니다.


(자료 출처:영화진흥위원회)



'영화 마케터 취업 어떻게 준비하고 계시나요?'


 영화 마케팅 취업을 위한 실무, 영화 마케팅 사례, 영화 마케팅 트렌드, 영화산업 인사이트 등에 대해서 더 자세히 알고 싶으신가요? 영화 마케터 취업, 영화人 뉴스레터 미리보기를 통해 극장 OTT 동시 개봉의 의미, 포스트 코로나 시대 극장의 변화, 굿즈 마케팅 사례, 카피 문구로 알아보는 공포영화 마케팅에 대해서 만나보실 수 있습니다.


아래 링크에서 영화 마케터 취업, 영화인 뉴스레터를 구독하시면 매주 만나보실 수 있습니다.

▼▼

    

매거진의 이전글 OTT 플랫폼 게임 스포츠까지 콘텐츠 다양화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