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쿠팡플레이 다른 OTT 플랫폼들과의
차이점과 현황

쿠팡플레이 현황



7월 국내 OTT 플랫폼 시장을 보면 넷플릭스 가입자는 910만 명, 2위는 웨이브 319만 명, 3위는 티빙 278만 명이었으며 쿠팡플레이는 172만 명이었습니다. 넷플릭스가 독주를 이어가는 중입니다. 한편 쿠팡의 OTT 플랫폼 쿠팡플레이는 작년 말 출시한 후발주자임에도 불구하고 빠르게 국내에서 존재감을 발휘하는 중입니다. 

그렇다면 어떤 특징이 있으며 다른 OTT 플랫폼들과의 차이점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다른 OTT 플랫폼들과의 차이점

<로켓와우를 통한 유입 확대>

쿠팡의 로켓와우 멤버십을 가입하게 되면 무료 반품, 배송과 함께 쿠팡플레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매달 2,900원이면 시청이 가능하죠. 국내 1위 OTT 플랫폼인 넷플릭스 베이식의 가격이 9,500원이며 네이버 멤버십 플러스를 가입하면 월 4,900원에 티빙 방송을 무제한으로 볼 수 있습니다. 이와 비교하면 쿠팡플레이는 가성비 있는 OTT 플랫폼이라고 할 수 있죠. 


초기에는 오리지널 콘텐츠가 부재했지만 국내 배급사들 쇼박스, NEW와 협업을 통해서 콘텐츠 공급을 체결하고 있으면서도 오리지널 콘텐츠 제작에 박차를 가하고 있습니다.


<오리지널 콘텐츠 제작>

쿠팡플레이 오리지널 콘텐츠로 4년 만에 돌아온 SNL 코리아가 있습니다. 첫 호스트로 이병헌으로 화제를 더 모았죠. SNL 코리아는 이전까지 tvn에서 방영이 되었고 시청률이 높진 않았으나 화제성이 높았던 프로그램입니다. 다른 OTT 플랫폼들의 경우도 오리지널 예능 프로그램을 제작하고 있는데 마니아층이 탄탄한 SNL 코리아를 다시 제작하면서 화제성을 높였습니다.


<스포츠, 교육 콘텐츠 강화>

쿠팡플레이의 대표적인 특징으로 스포츠와 교육 콘텐츠가 있습니다. 현재 티빙과 쿠팡플레이 정도가 스포츠 콘텐츠 중계에 힘쓰고 있습니다. 쿠팡플레이의 경우는 대한축구협회와 4년간의 공식 파트너십 계약을 체결합니다. 그러면서도 축구대표팀 선수단과 팬들을 비롯한 월드컵 도전하는 모습을 그린 오리지널 콘텐츠 제작에 나섭니다.


한편, 쿠팡플레이에 접속하면 좌측 상단에 'TV 영화 생중계 교육'을 볼 수 있습니다. 교육 콘텐츠는 EBS, 해커스 에듀윌 등 다양한 국내 브랜드가 있습니다. 컨텐츠로는 10대들을 위한 강의뿐 아니라 취업 준비를 위한 토익, 공인중개사, 공무원 시험 콘텐츠도 갖추고 있습니다. 국내 OTT 플랫폼에서는 거의 볼 수 없던 것으로 현재 포스트 코로나 시대에 인강 수요가 높죠. 이러한 상황에서 맞춰 MZ세대들을 공략하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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