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2021년 한국영화 산업 현황

코로나19로 인해 영화산업은 급격히 침체를 겪고 있었습니다. 작년의 경우 매출, 관객수 회복이 미미한 상황이었습니다. 그동안 한국은 1인당 극장 관람 횟수에서 최상위권을 유지했습니다. 2019년에는 약 4.37회였습니다. 하지만 작년에는 우리나라 인구 1인당 연평균 극장 관람 횟수는 1.17회였습니다. 

그렇다면 자세한 2021년 한국영화 산업 현황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2021년 한국영화 산업 현황

1)2021년 한국영화산업_극장 매출 현황

2021년 전체 극장 매출액은 5,845억 원으로 전년 대비 14.5% 늘어났으며 전체 관객 수는 6,053만 명을 기록합니다. 관객수의 경우 전년 대비 큰 차이가 없었습니다. 2020년 대비해서는 매출과 관객수가 상대적으로 늘어났죠. 하지만 코로나19가 있기 전 2019년의 약 30%로서 여전히 심각하게 침체되어 있는 상황입니다.


2)2021년 한국영화산업_2021 박스오피스 순위

2021년 박스오피스 순위를 보면 한국 대작 영화들은 계속 개봉일을 연기한 가운데 외화들이 상위권을 차지합니다. 1위는 스파이더맨 노 웨이 홈으로 관객 수 556만 명을 기록합니다. 12월 중순 개봉임을 감안하면 폭발적인 흥행을 알 수 있죠. 그리고 2위는 올여름 개봉한 모가디슈로 361만 명을 기록합니다. 3위는 이터널스로 관객 수 305만 명이었으며 4위는 블랙위도우로 관객 수 296만 명이었습니다. 5위는 분노의 질주 더 얼메이트로 관객 수 229만 명이었습니다. 마블 히어로 영화들이 상위권을 차지했고 상위권 중에서는 모가디슈가 유일했습니다. 배급사 점유율을 보면 디즈니가 약 24%를 차지했고 2위는 약 14%로 소니 픽쳐스였습니다.


3)극장 외, 부가 판권 시장

2021년 극장 외 시장 총매출 규모는 3,838억 원 정도였습니다. 그중에서 TV VOD 시장의 매출액은 전년 대비 26.4% 줄어든 2479억 원이었습니다. 그리고 OTT 서비스와 웹하드 매출을 합한 인터넷 VOD 시장의 매출액은 총 1,067억 원으로 전년 대비 35.4% 늘어납니다. 그리고 DVD 및 블루레이 시장 매출액은 60억 원이었고 TV 채널 방영권의 영화 매출은 232억 원이었습니다.


(자료 출처:영화진흥위원회)



영화 마케터 취업 뉴스레터


예비 영화 마케터라면 발 빠르게 영화산업 인사이트, 영화 디지털 마케팅, 최신 영화 마케팅 사례를 파악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영화 마케터 취업 뉴스레터, 영화인 뉴스레터를 통해서 기본기를 쌓아가실 수 있습니다.

매주 수요일 오전 9시 영화 마케터 취업을 위한 유용한 콘텐츠를 전달해드릴 예정으로 영화인 뉴스레터에 대해 궁금하시다면 아래 링크를 통해서 미리 만나보시고 신청해보실 수 있습니다.

▼▼

매거진의 이전글 포스트 코로나 시대 영화 마케팅도 디지털 마케팅으로전환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