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AST란 광고 기반 무료 스트리밍 서비스로 일반적인 VOD 서비스와 다르게 실시간 채널 형태로 제공되는 방식을 뜻하게 됩니다. 다시 말해 OTT와 기존 방송의 중간이라고 볼 수 있다고 할 수 있는데요. 무엇보다도 FAST는 무료입니다.
사업자 입장에서 광고를 통해서 수익을 창출할 수 있죠. 소비자 입장에서는 스트림플레이션이 가속화되는 상황에서 부담을 확연히 줄일 수 있습니다.
월스트리트저널은 구독 분석 제공업체 안테나를 인용해 2023년 11월 기준 프리미엄 스트리밍 서비스를 해지한 미국 고객이 6.3%에 이른다고 했습니다. 전년 대비해서 1.2% 늘어난 것이죠. 2020년 이후로 넷플릭스, 디즈니 플러스 등 주요 OTT 플랫폼들이 가격을 인상을 한 영향이 큰 것으로 예상되죠. 국내에서도 비슷한 흐름을 보게 됩니다. 나스미디어에 따르면 국내 소비자들이 6개월 내 OTT를 해지한 경험이 있다고 답한 비율은 38.9%였다고 합니다. (2024년 1월 기준)
FAST 시장이 앞으로 커질 것으로 예상되어 낙관적인데 시장 현황이 어떤지는 아래 링크에서 자세히 만나보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