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매거진 IT story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국내외 검색 엔진 시장 점유율 변화와 이슈

2024년 국내외 검색 엔진 시장 점유율


글로벌 검색 엔진 시장 규모는 2022년에 1,853억 달러로 꾸준히 규모가 커지고 있죠. 국내에서는 올해 하반기 기준으로 네이버가 점유율 약 57%를 차지합니다. 이는 과거에 비해서 꾸준히 하락한 것인데요. 구글의 경우 약 30% 초반대로 영향력이 커지게 됩니다.


시장조사업체 스탯카운터에 의하면 올해 6월 기준 글로벌 검색 엔진 시장에서 구글의 점유율은 약 80%를 차지하며 1위를 유지합니다. 그러나 1년 사이에 7% 가까이 점유율이 하락합니다. 그 사이에 챗 GPT를 탑재한 MS의 빙이 점유율 11%를 기록하면서 영향력을 키워왔죠. 검색엔진 시장은 구글이 독주를 해오던 상황에서 AI로 인해서 변화가 생겨나게 됩니다.



검색 엔진 시장 주요 이슈


AI 검색 엔진의 경우 정확도를 높여서 개인의 빠르면서도 만족도를 높인 것인데요. 오픈AI의 챗GPT가 탑재된 빙의 경우 효율적인 검색을 지향하며 이용도를 높였죠. 하반기에 삼성 라인업 탑재에 대한 논의가 이어지고 있다고 합니다. 갤럭시의 경우 글로벌 시장에서 이용도가 높다 보니 기본적으로 장착된다면 파급력이 상당할 것으로 예상되죠.


한편 구글의 경우 AI 개요라는 기능으로 검색한 내용을 빠르게 요약할 수 있도록 합니다. 네이버의 경우도 AI 활용도를 높여서 이러한 시장 흐름에서 대응하려고 하는데요. 자세한 내용은 아래 링크에서 확인해보실 수 있습니다.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