돈 적게 들이고 넷플릭스로 엄마표 영어 하기
오늘은 넷플릭스로 영어 늘리기 편입니다.
저는 외국어 교육에서 동영상 노출은 필수라고 생각합니다.
물론 아이가 4~5살은 넘어야겠지요?
그전에 영어 공부를 시작하려면 책과 음악 CD면 충분합니다.
하루에 시간을 정해 놓고 ( 30분에서 1시간을 넘지 않게) 아이가 영어 동영상을 보게 해 주세요.
저희 아이들은
첫째 7살 둘째 4살 때부터는 영어로 된 동영상만 보여줬습니다.
처음에 아이들의 반응은 매우 안 좋습니다.
"한국어로 틀어주세요!"
이게 당연한 반응이에요
제 경우에는 TV가 고장 나서 앞으로는 영어 방송밖에 보지 못한다고 살짝 거짓말을 했습니다.
그리고 우리 부부도 그 뒤로 한국어 방송은 보지 않았습니다. (드라마 보고 싶어요 ㅠㅠ)
아이 키우는 것은 고난의 연속입니다 ㅠㅠ 엄마 아빠도 티브이를 포기하세요..
영어 동영상만 틀어준 이유는 이렇습니다.
동영상의 효과는 생각보다 좋지만
이 역시 장기적으로 가져가야 합니다.
보통은 한 달 정도 해주다가, 영어가 늘지 않는다고 이것도 아이 나름 같다며 중단하는 부모님들이 많습니다.
한 달 만에 될 것 같으면, 전 국민은 지금 영어 원어민이어야겠지요? 하하
자 이제 엄마들은 마음을 먹습니다.
이제 시작이야! 무슨 DVD를 구입해야 하지? 좋다는 영어 DVD를 구입하고, 학습용 DVD 플레이어를 구입하기 이릅니다.
저는 여기서 또 말씀드리고 싶어요.
돈 쓰지 마세요
여기서도 비싼 DVD 구입은 절대 반대합니다.
이중언어 전문가들이 만들었다느니, 발화 전문 DVD 라던지 이런 문구에 현혹되지 마세요. 알잖아요. 수학의 정석 풀었지만 우리 수학 만점 못 받았잖아요.
우리에게는 세계 최대의 유통사 두 개가 있습니다.
앞서 책에서도 말씀드렸듯이, 자본주의 사회에서 가장 인기 많은 동영상은 많은 채널에서 이미 유통되고 있습니다.
단, 한국어 동영상에 너무 익숙한 아이들이라면, 프리미어를 가입해서 엄마가 정해준 동영상을 다운로드하여 보게 하는 것이 좋습니다. 제 경우는 유튜브는 잘 사용하지는 않습니다. (유혹의 손길과, 결이 좋지 않은 저급 영어가 많아요.. 하지만 사이언스 등은 아이들과 함께 봐요)
저는 넷플릭스를 좋아합니다.
아마존 티브이도 구독해봤지만, 우리나라에서 볼 수 없는 것들이 제법 되더라고요.
제가 가장 처음 영어 동영상을 보여주며 도움을 받았던 만화는 아래 두 만화인 것 같습니다.
편안하고 교육적이고 말도 느린 편입니다.
그러나 꼭 영어 전문 블로거나 영어 전문 책에서 추천하는 만화를 보여줄 필요는 없습니다.
아이가 뽀로로나 타요를 좋아한다면, 뽀로로와 타요를 영어로 틀어 주는 것도 저는 괜찮다고 생각합니다.
아이가 좋아하는 동영상으로 시작하는 것이 영어의 거부감을 없애는 좋은 방법입니다.
지금 저희 집은 두 아이가 커서 동영상 노출 시간을 많이 줄여서 금토일 만 볼 수 있습니다.
저희 아이들은 현재 초6 초3으로 주로 주니어용 미드나, 가족 시트콤을 많이 봅니다.
(현재는 모던 패밀리와 요리쇼에 빠져있습니다.)
그렇게 보면서도 가끔 레고 프렌즈나 바비를 보기도 하고요 요즘 EBS에서 방영한다고들은 브레드 바버샵도 좋아합니다. 하지만 그중 가장 좋아하는 영화는 대사를 거의 다 외우도록 본, 마틸다입니다.
마틸다는 영화로도 책으로도 대사를 거의 외울 만큼 본 것 같습니다.
이렇게 인생영화나 만화가 생기면 영어는 또 확 늘게 되겠죠?
이렇게 하면 한 달에 만원 내외로 영어 동영상에 대한 걱정도 줄어듭니다.
다시 말씀드리지만 영어 동영상도 책과 마찬가지로 국민 영어 DVD 뭐 이런 거 없습니다.
내 아이가 좋아하는 만화가 국민 동영상입니다.
아이가 동영상 편식이 강하면 더 좋습니다. 그걸 틀어주면 되니까요.
IPTV를 이용하는 방법도 있지만, 너무나 유혹적인 한국어 방송이 많기에 저희는 과감히 끊어버렸습니다.
저희는 아이가 태어난 이후 IPTV에 돈을 써 본 적이 없습니다. ㅠ_ㅠ 물론 TVN의 드라마가 가끔 보고 싶기도 하지만... 정말 재미있는 건 넷플에서 하더라고요..
정리하자면
1. 더 이상 우리 집에 한국어 방송은 없다
2. 설정 언어는 영어로 바꾸거나, 엄마 아빠가 먼저 동영상을 다운로드한다.
3. 매일 일정 시간 틀어준다.
4. 한국어 자막은 틀지 않는다.
*주의점: 절대 돈을 많이 쓰지 않는다.
*블로그에 관련 글 몇개 올립니다. 혹시 도움이 되실까 공유 합니다.
아래는 초3 아이가 제일 좋아하는 영화와 책 마틸다를 보고 혼자 만든 인터뷰 동영상입니다.
여러가지 이야기
https://brunch.co.kr/@cmosys#work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