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커리어앤스카우트 Feb 02. 2018

헤드헌터는 공인이다.

헤드헌터는 스스로를 공인이자 정보 전문가로 여겨야 한다.

커리어앤스카우트에 비치되어 있는 영국의 유명 밴드 '퀸'의 프레디머큐리 피규어



공인의 기준은 한 사람이 사회(세상)에 영향을 미치는가에 대한 여부이다.

필자는 헤드헌터를 마치 연예인이나 정치인과 같은 공인으로 본다.

고객사의 채용과 후보자의 인생에 영향을 끼치고 책임을 져야 하는 위치에 있기 때문이다.


직업적 소명의식을 갖고 공인으로서 일해야 할 헤드헌터가 정도와 원칙을 소홀히 한다면 패망하게 된다.

특히 세 치의 혀, 즉 언행을 조심해야 한다.


후보자와의 대화는 결국 고객사 및 타 서치펌 헤드헌터들이나 세상에 다 공개가 된다고 생각하고 임하라. 

헤드헌터들의 말과 행동 그리고 메일과 문자 및 SNS메시지는 전부 공개가 된다고 여기길 바란다.

어떤 후보자는 헤드헌터와의 대화 내용 즉 카톡 캡쳐하여 고객사 사람에게 보내기도 한다.  

그러므로 헤드헌터들은 '공개'되어도 될 말만 하길 바란다.


공인, 정치인처럼 다 공개된다고 생각하시고 공개되어도 될 말만 하라는 것이다. 

후보자와 고객사는 여러분의 대화를 전부 공개하기에 한 순간에 큰 망신과 낭패를 겪을 수 있다.


CIO라는 단어가 있다.

CIO Chief Information Officer 라는 의미이다.

이는 기업의 정보기술과 정보시스템에 관한 모든 책임을 지고 있는 중역을 의미한다. 

필자는 헤드헌터를 CIO라고 생각한다.

CIO Chief Intelligence Officer 라는 의미이다. 

Intelligence 의 의미는 Information과 완전히 다르다. 

필자가 생각하는 헤드헌터는 정보 전문가이다.  


산업정보와 인적정보를 수집, 분석, 활용하면서 솔루션을 도출해야 하는 전문직이기 때문이다.


 그러므로 헤드헌터는 정보 전문가이자 공인으로서 사람들과 거리유지를 하면서 보안을 중시해야 한다.

아울러 헤드헌터는 자신의 모든 말이 제삼자, 제4자에게 전달, 공유된다는 것을 항상 알고 있길 바란다. 

매거진의 이전글 헤드헌팅 회사 제대로 살펴봐야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