헤드헌팅 회사 제대로 알고 인재 채용 의뢰하자.
기업의 채용 담당자들이 이 글을 읽기를 권한다.
헤드헌팅을 사용하여 인재를 추천하기로 마음을 먹었다면 서치펌의 業力(업력)을 확인하라.
업력이라는 것은 단지 서치펌 법인의 설립 연도와 같은 시간적인 부분이 아니다.
헤드헌팅 기업만의 무기나 특장점 그리고 그 서치펌만의 차별화된 특징을 의미한다.
대기업(외국계 포함) 등 벤더 등록 절차가 까다로운 곳과 계약이 이루어진 사례를 확인해보라.
벤더 등록이 까다로운 대기업들의 경우 상호 계약된 계약서가 존재한다면 서치펌에 대한 평가가 된다.
어느 정도 기본적인 부분에서 해당 서치펌의 헤드헌팅 능력은 검증된 것으로 볼 수 있기 때문이다.
언론에 나온 부분을 찾아보고 해당 서치펌의 수준을 '주관적'으로 가늠해보길 바란다.
친분과 인간적인 부분으로 고객사와 계약이 이루어지던 시대는 이미 지나간 지 오래이다.
지금은 헤드헌팅 회사에 대한 분석 자료를 토대로 기업의 벤더 등록(계약) 절차를 거치게 된다.
서치펌의 재정상태 파악을 위하여 재무제표 등을 요구하는 기업도 많이 보인다.
헤드헌팅 프로세스의 진행 순서는 어떻게 되며, 타 서치펌과 구체적으로 어떤 차별점이 있는지 살펴보라.
예를 들자면, 내부 시스템 화면을 보여달라고 하고 객관적인 수치로 DB 보유 등을 증명할 수 있는지 살펴보라.
헤드헌팅 회사에서 일하는 컨설턴트가 몇 명인지 확인해보고, 방문(실사 조사)을 할 수 있으면 반드시 하라.
실제로 필자의 회사에는 여러 차례 채용 담당자가 방문하였고, 계약을 체결하였다.
고객사와 후보자에게 제대로 된 해결책을 줄 수 있으려면 서치펌이 바르고 헤드헌터가 바른 사람이어야 한다.
바르게 정도와 원칙을 지키며 합법적으로 성실하게 임하는 헤드헌팅 회사를 찾는 것이 중요하다.
기업들은 그런 헤드헌팅 기업을 찾는 것이 핵심 인재 확보의 첫걸음이라는 것을 알아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