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코치 아마토르 Apr 01. 2023

11. 레몬을 주면 레모네이드로 만들어라

나다움

삶이 당신에게 레몬을 주면, 레모네이드를 만들어라.

When life gives you Lemons, Make Lemonade.

- 앨버트 허버드(Elbert Hubbard)



인생엔 단맛도, 쓴맛도, 매운맛도, 짠맛, 신맛도 있습니다. 우리 일상에서 좋은 날만 있는 것이 아니라 때로는 어렵고 힘든 상황도 있다는 의미로 많이 쓰는 표현입니다.


여러분은 "레몬" 하면 어떤 맛이 떠오르나요? 그렇다면 그냥 맛보면 강렬한 신맛을 내는 레몬이지만 "레모네이드"는 어떤가요?


그러면 어떻게 레모네이드를 만들 수 있을까요? 청량감과 시원함 그리고 단맛을 더할 탄산수, 얼음, 설탕 정도는 준비해야 할 테고 맛없음을 대비해 여분의 재료를 준비하는 센스도...^^


레몬으로 레모네이드를 만들어 먹겠다는 생각은 하는 것은 현재의 상황을 긍정적인 관점으로 변화시키는 것입니다.


레모네이드를 만들기 위해 레몬 이외의 다른 재료를 구해야 하는 것은 문제 해결을 위한 전략 수립부터 제조까지 실행에 옮기는 것을 말합니다.


그렇게 만든 레모네이드가 원하는 맛이 나지 않는다면 다른 레시피도 이용할 수 있습니다. 실패를 발판 삼아 다른 도전을 해볼 수 있다는 것입니다.  


인생에 레몬이 주어졌을 때 그것을 귀한 기회로 삼아 레모네이드를 만들어 보세요. 레모네이드가 싫으신 분들은 "레몬소주"를 만들어 보려는 창의성을 발휘해 보는 것도 괜찮습니다.


아무렴 어때요? 각자 입맛에 맞게 맛있게 먹으면 되는거죠.


우리는 종종 어려운 상황을 겪습니다. 그 상황을 긍정적으로 접근하고 창의적인 아이디어로 새로운 가능성을 찾아내는 것은 내 안의 태도와 마음가짐에 달려 있습니다.


우리들의 따스한 날들이 계속되었으면 하는 마음을 담아 그냥 지나치기 아쉬운 좋은 말들을 기록하고 공유합니다.


감사합니다.


함께 들으면 좋은 노래

매거진의 이전글 10. 인생은 계속된다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