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코치 아마토르 Feb 24. 2023

코치, 나의 존재 가치를 관찰하고 찾아 주는 사람

코칭학습

나의 얼굴이 어떤 상태인지 자신에게는 보이지 않는 것처럼 나의 가치는 자신에게 잘 보이지 않는 법이다. 그래서 거울을 비춰 주듯 나의 존재 가치를 관찰하고 찾아 주는 사람이 필요하다.
- 우수명, 질문의 방향 -


세 부류의 사람

1. 하고 싶은 것이 무엇인지 모르는 사람

2. 자신이 하고 싶은 것을 알지만 하지 않는 사람

3. 자신이 하고 싶은 것이 알고 있고 실제로 행하는 사람


여기 질문이 하나 있습니다.


지금 하고 있는 것은 정말 당신이 하고 싶은 것인가요?


이 질문은 의미 있고 가치 있는 삶을 살고자 고민하는 사람에게는 소중한 질문입니다. 만약 '꼭 의미 있고 가치 있는 삶을 살아야 해?'라는 질문을 역으로 하시는 분이 계시다면 그것은 '당신의 인생이므로 그 또한 당신의 선택입니다'라는 말씀을 드리겠습니다.


사업으로 돈을 벌든, 직장에서 월급을 받든 단순히 일을 하고 돈을 버는 것 자체가 인생의 궁극적 이유는 아닐 겁니다. 누구나 그렇게 열심히 무엇인가를 하는 이유가 있을 테니까요? 현재 그것이 성공적이든 아니든 말입니다.


저런 사람처럼 된다!

어릴 때 부모님, 선생님께 종종 듣던 말입니다. 앞에는 이런 말이 꼭 붙어있었습니다.


공부 열심히 하지 않으면...


세뇌 아닌 세뇌를 당하면서 적성에도 맞지 않을 공부를 '열심히' 하면서 부모님, 선생님 말씀 잘 듣는 '착한' 아이로 성장했습니다. 그렇게 많은 시간을 제 삶의 존재 가치는 묻어두고 그리고 잊은 채로 주변인들의 기대에 어설프게 부응하는 사람으로 30년이 넘는 삶을 살아온 후, 지금 제게 남은 것은 '백수'라는 타이틀과 손발 움직일 수 있을 때 돈이나 더 벌라는 주변인들의 '타박'뿐입니다.


'코칭'에 매력을 느낀 이유도 살아온 삶의 후회와 반성에서 시작됐지만 지금 현재 자신의 존재 가치 앞에서 망설이고 있는 다른 사람을 돕는 일이라는 것 때문입니다. 코칭을 배우며 코치님들을 보면서 부정적이었던 '저런 사람처럼 된다'라는 말은 긍정적으로 바뀌었습니다.


코치란 사람들이 존재 가치를 찾고 자신이 가치를 일상에서 실현하며 행복하게 살도록 돕기 위해 존재한다.

                           - 우수명 코치 -


존재 가치를 찾도록 거울이 되어 주는 질문

코치가 타인의 존재 가치를 관찰하고 찾기 위해 존재한다고 하지만 불쑥 코치 앞에 나서는 것을 결코 쉬운 일이 아닙니다. 그래서 우수명 코치께서 질문 몇 개를 알려 주시는데 한 번 대답을 해보시면 존재 가치를 찾는 데 도움이 되실 것 같아 소개합니다.


당신의 장점은 무엇인가요?            

사람들이 당신에게 무어라고 칭찬하나요?            

무엇을 할 때 가장 마음이 편안한가요?            

보상이 없어도 즐겁게 할 수 있는 것은 무엇인가요?            

당신의 꿈은 무엇이며, 그 꿈을 이루려고 하는 이유가 뭔가요?            

꿈을 이루면 당신은 어떤 모습이 되나요?            

당신의 성공한 모습은 무엇이며, 성공했을 때 사람들에게 어떤 말을 듣기 원하세요?            

자신의 묘비명에 어떤 사람이라고 쓰여 있기를 원하세요?


© e_sykes, 출처 Unsplash



존재 가치를 찾는 방법은 두 가지다.
하나는 코치의 질문과 피드백을 통해 찾는 방법이고, 다른 하나는 스스로 질문하면서 내면에서 일어나는 통찰로 깨달아 가는 것이다.
코치는 각 사람들로 하여금 자신의 존재 가치를 찾아서 삶의 여정 가운데 실현하고 행복한 삶을 살도록 가장 잘 도울 수 있는 사람이다.
- 우수명, 질문의 방향 -


감사합니다.






작가의 이전글 꿈을 포기하고도 행복한 이유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