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코치 아마토르 Dec 01. 2023

인생의 목적과 의미를 찾기 위한 발견 질문

삶의 의미

나다움이란 무엇일까요?

그리고 나다움을 추구해야 하는 이유에 대해 셀프 질문을 이어가고 있습니다.


이번 주는 인생의 목적과 의미를 찾기 위해 자문자답하는 시간을 가져봅니다. '더 나은 나'를 만나보고 싶으신가요? 잠시만 시간을 내어보세요.


나에게 있어 인생의 목적은 무엇인가요?  

나의 삶에서 가장 의미 있는 순간은 언제인가요?  

나를 가장 행복하게 만드는 것은 무엇인가요?  

나는 어떻게 다른 사람들에게 영감을 주나요?  

나의 가장 자랑스러운 성취는 무엇인가요?  

나는 어떤 가치를 가진 사람으로 기억되고 싶나요?  

나에게 만약 남은 인생이 하루밖에 없다면 무엇을 할 것인가요?  

나에게 주어진 재능과 역량을 어떻게 활용하고 싶나요?  

나는 세상을 변화시키기 위해 어떤 일을 할 수 있나요?  


아마토르의 생각

굳이 인생의 목적과 의미가 없다 해도 이 세상을 사는데 하등 지장이 없다고 말씀하시는 분들도 계십니다.


존중합니다.


가장 가까운 곳에 '태어난 김에 산다'라고 말씀하시는 분이 계시기 때문입니다. 이제는 그런 말을 들으면 더 이상 묻지 않습니다. 그분의 인생이니까요. 그리고 그렇게 말하는 데는 이유가 있으실 테니까요.  


저는 '인생의 목적과 의미가 분명하면 더 좋다'에 항상 서는 편이고, 지구별 한 편에는 항상 이 주제를 고민하고 그 길을 찾아가는 분들도 계시기에 그분들의 지혜를 모아 더 크게 만들고자 질문을 계속 던져봅니다.


그렇게 '진정한 나로 사는 것'에 대한 가치를 키워갑니다.  


인생을 겪지 말고, 인생을 통해 성장하세요.
Don' t go through life, grow through life.
- 에릭 버터워스(Eric Butterworth) -


매거진의 이전글 긍정적인 마인드셋을 갖추기 위한 발견 질문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