Writing #2
안녕하세요 여러분, 크리스 입니다. 여러분들 잘 지내고 계시죠?
오늘은 감성이 충만해지는 밤에 생각나는 영어 라이팅에 대해서 이야기해 볼게요!
쌤, 영어 라이팅을 제대로 배운 적이 없는데.. 영어 라이팅을 잘하기 위해서는 영어 문법 기초부터 다시 공부하면서 영어 라이팅을 함께 공부해야 할까요? 정말.. 도대체 무엇부터 어떻게 해야 할지 너무 막막해요..
맞아요, 충분히 이해해요! 초등학교, 중학교, 고등학교, 그리고 대학교에서 까지 10년을 넘게 영어 공부를 해오고 있어요. 하지만, 대부분 영어 읽기와 영어 듣기에만 집중하고, 영어 말하기와 영어 쓰기는 신경조차 쓰질 못하죠. 최근에야 영어 스피킹 열풍 때문에 영어 스피킹은 쉽게 도전해 보지만, 반면에 영어 라이팅은 아직도 어떻게 시작해야 할지 감조차 오질 않죠.
사실, 영어 라이팅은 영어 리딩, 영어 리스닝, 영어 스피킹에 비교하면 실력이 느는 속도가 현저하게 느리고, 실력을 늘리기 위한 인풋과 아웃풋의 절대적인 양 또한 많이 필요해요. 어느 순간, "굳이 영어 라이팅을 잘해야 할까?"라고 생각도 해보지만, 영어 일기 쓰기, 영어 에세이 쓰기, 영어 논문 쓰기, 영어 저널 쓰기, 영어 자기소개서 쓰기, 영어 이력서 쓰기, 영어 커버레터 쓰기, 영어 추천서 쓰기, 영어 메일 쓰기, 영어 제안서 쓰기, 영어 발표문 쓰기 등.. 직접 현실을 경험해 보면 결국 영어 라이팅 능력이 필요하다는 것을 다시 깨닫죠.
물론 영어 문법 기초가 탄탄하면 영어 라이팅에 도움이 되는 것은 사실이에요! 하지만, 영어 라이팅을 위해서 영어 문법을 기초부터 다시 공부하는 것은 사실 시간도 너무 오래 걸리고, 재미도 없고, 중간에 포기할 확률도 더 높죠. 그리고 만약, 영어 문법에 자신이 있다고 해도, 완벽한 영어 에세이 한 편을 완성하기까지는 결코 쉽지 않죠. 결국에는 영어 라이팅에서 영어 문법이 다가 아니라는 것을 크게 깨닫게 되죠. 그렇다면, 전반적인 영어 실력도 부족하고, 영어 문법 기초도 없는 상태에서 영어 라이팅을 어떻게 시작할 수 있을까요?
영어 라이팅을 잘하기 위해서는 무엇을 알아야 할까요?
Choose some and read some for your input
"라이팅을 잘하기 위해서는 글을 많이 읽으면 돼요~" 너무나도 당연한 말이죠? 또 어디서나 많이 들어본 말이 잖아요? 하지만, 그렇다고 무턱대고 영어 글을 많이 읽는 것이 과연 영어 라이팅에 얼마나 도움이 될까요? 물론 많은 양의 글을 읽는 것이 라이팅에 도움은 될 수 있지만, 영어 라이팅을 시작하는 단계에서는 많은 양의 (A LOT) 글보다, 어느 정도 양의 (SOME) 글을 읽고 이해하는 것이 영어 라이팅에 더 많은 도움이 될 수 있어요.
특히, 영어 리딩을 위한 읽기 방법과 영어 라이팅을 위한 읽기 방법에는 큰 차이가 있어요. 영어 리딩을 위한 읽기 방법을 통해서 단순히 영어 지문을 빠르게 읽고, 해석하고, 잘 이해할 수 있어요. 반면에, 영어 라이팅을 위한 읽기 방법을 통해서는 영어 지문을 읽고, 해석하고, 이해하는 것뿐만 아니라 글의 구조, 영어 단어, 영어 문법을 보다 자세하게 이해하고, 더 나아가 글의 전개 방법, 글의 어조, 글의 태도 및 분위기까지 모두 이해할 수 있어요.
따라서, 영어 라이팅을 시작하는 단계에서는 단순히 많은 양의 글을 읽고 바로 넘어가기보다는, 보다 적은 양의 글을 읽더라도 동시에 라이팅을 위한 이해를 하는 것이 훨씬 더 중요해요. 예를 들면, 영어 지문을 읽으면서 "글쓴이는 여기서 왜 to 부정사가 아니라 동명사를 선택했을까?", "주장과 이유를 글의 맨 뒤가 아니라 맨 앞에서 말하는 이유는 무엇일까?", "왜 굳이 여기에서 이 영어 단어를 선택했을까?" 등의 질문을 하는 것이죠.
영어 문법 공부를 먼저 하고 영어 라이팅을 시작하는 것이 아니라, 반대로 영어 라이팅에 필요한 영어 문법을 먼저 발견하고, 발견한 영어 문법 공부를 하면서 영어 라이팅 실력 또한 함께 키우는 것이죠. 물론 처음에는 시간도 많이 걸리고, 노력도 많이 필요하지만, "스스로 질문하고 스스로 답하는" 이러한 과정에서 더 많은 것들을 더 잘 그리고 더 깊숙이 이해할 수 있고, 결국에는 영어 라이팅 퀄리티가 좋아지는 것도 볼 수 있어요!
Transcribe for your input and output
매일 다양한 영어 지문을 많이 읽지만, 막상 영어로 글을 쓸 때는 어디서부터 어떻게 시작해야 할지 망설여지시죠? 그럴 수 있어요! 글을 많이 읽었다고 처음부터 글을 잘 쓰는 것은 아니잖아요? 글의 퀄리티를 떠나서, 사실 글을 완성하기까지는 직접 글을 쓰고, 수정하고, 또 쓰고 하는 무한 반복의 과정을 반드시 거쳐야 하기 때문에 처음부터 너무 크게 실망할 필요는 없어요. 특히, 영어 라이팅을 시작하는 단계에서는 글의 첫 문장조차 영어로 쓰는 것은 어렵죠. 하지만, 그렇다고 이직 포기하기는 너무 일러요! 쉽게 시작하는 방법이 있어요!
바로 "Fake it till you make it!" 방법입니다! 좋아하는 작가 또는 자주 읽는 글의 글쓴이의 글을 그대로 따라 쓰는 것이 사실 영어 라이팅을 시작하는 단계에서 가장 좋은 방법이에요. 펜을 들고 종이에 써도 되고, 아니면 컴퓨터에 타이핑을 해도 좋아요. 주어, 동사, 목적어 등의 문법, 단어, 표현 등의 디테일한 요소를 신경 쓰기보다는 한 문단에서 말하는 글쓴이의 주장과 이유를 이해하고 써가면서 전체적인 글의 흐름을 이해하는 것이 더 중요해요. 왜냐하면 처음부터 너무 디테일에 신경 쓰다 보면 금방 피로하고 쉽게 지칠 수 있기 때문이죠.
이러한 과정을 몇 차례 반복하고 연습하면 자연스럽게 나만의 영어 라이팅 템플릿이 탄생돼요! 예를 들어, 영문 에세이를 작성할 때, 문단 첫 문장에서는 글의 주제로 서론을 쓰고, 그다음 문장에서는 나의 개인적인 주장과 이유로 본론을 쓰고, 그다음 문장에서는 적절한 예시를 사용하여 이유의 타당성을 높여주고, 마지막 문장에서는 글의 주제와 나의 주장을 연결하여 문단의 결론을 내는 멋진 에세이 템플릿이 순식간에 완성되죠!
좋아하는 글을 읽고 수 차례 따라 써보면 자연스럽게 영어 라이팅 구조를 이해할 수 있어요! 특히, 동양과 서양의 글쓰기 문화에는 다양한 차이점이 있기 때문에 이러한 점도 함께 이해하면 글쓰기를 더 즐겁게 할 수 있어요. 또한, 영어 라이팅 구조에 서서히 익숙해지면, 이후에는 영어 문법, 단어, 표현 등의 디테일한 요소들까지 차근차근 공부하고 이해하면서 훨씬 더 훌륭한 영어 라이팅 퀄리티를 만들어 낼 수 있어요!
Write a sentence in English every day for your output
1. Select Some & Read Some 방법도 연습하고, 2. Copy & Past 방법도 연습하면서 충분히 인풋과 아웃풋을 잘 활용해 보았잖아요? 그렇다면, 이제는 실전입니다! 하얀 A4 용지와 검은색 펜 또는 하얀색 바탕의 워드 창과 깜박거리는 커서만 있으면 언제 어디서나 영어 라이팅을 시작할 수 있어요! 물론 여전히 무엇을 어떻게 시작해야 할지 긴장되고, 떨리고, 심지어는 실수를 할까 두려울 수도 있지만, 괜찮아요! 시작은 원래 다 그러니까요.
그럼, 일단 매일 영어 한 문장 쓰기부터 시작해 볼까요? 한 문장의 글을 영어로 바로 써도 괜찮고, 아니면 한글로 적고 영어로 번역해서 써도 좋아요! 포인트는 바로 영어 한 문장을 매일 써보는 것이죠! 영어 문법이 틀려도 괜찮고, 영어 단어를 잘 못 써도 상관없어요! 일단 한 문장을 완성시킨 후에, 영어 문법도 찾아보고, 영어 단어도 찾아보면서 퀄리티도 함께 높여가는 것이죠! 이런 식으로 연습하면 하루에 영어 한 문장씩, 일주일이면 7개 문장이 완성돼요. 부담 없죠? 하지만, 영어 한 문장으로 인해서 많은 영어 문법도 공부하고, 다양한 영어 단어도 함께 이해할 수 있죠!
영어 한 문장으로 시작한 영어 라이팅은 결국, 영어 한 문단으로 길어지고, 결국에는 A4용지 크기만큼의 한 편의 영어 에세이로 발전해 나갈 수 있어요. 영어 라이팅을 시작하는 단계에서 물론 처음부터 한 편의 영어 에세이를 쓰면 좋겠지만, 오히려 현저하게 낮은 라이팅 퀄리티와 수많은 실수에 대한 압박으로 영어 라이팅 시작조차 어려울 수가 있어요. 따라서, 한 번에 해내겠다는 욕심은 내려놓고, 영어 라이팅을 적은 양으로 천천히 하지만 매일 꾸준하게 시작해 볼까요? 충분히 잘 해낼 수 있어요!
어렸을 때부터 영어를 읽고 듣는 연습에 익숙하여 영어 리딩과 리스닝은 편할 수 있어요. 하지만, 반대로 말하고 쓰는 영어 스피킹과 라이팅은 연습뿐만 아니라 실전 경험이 없다면 굉장히 어색하고 어려울 수 있어요.
특히, 영어가 제2외국어인 한국인에게 영어 스피킹과 라이팅을 따로 공부하는 것이 굉장히 비효율적인 방법이에요. 이야기하고 싶은 말을 입 밖으로 내뱉으면 스피킹이고, 글로 쓰면 라이팅이 되는 것처럼 일단 머릿속에 말하고 싶은 이야기를 영어로 만드는 것이 제일 중요하죠.
물론 다양한 영어 패턴과 표현을 외우고 자주 사용하면 어느 정도 영어가 입에 붙어서 자연스럽게 활용할 수는 있지만, 결국에는 매일 똑같은 말을 반복하는 한계를 느낄 수 있어요. 따라서, 이러한 한계를 뛰어넘기 위해서는 어려워도, 시간이 오래 걸려도, 노력이 많이 필요해도 영어 라이팅 공부를 추천드려요!
단순히 영어 알파벳을 쓰는 것이 아니라, 영어 라이팅을 공부하면 영어 문법, 영어 단어와 표현은 물론 더 나아가 글의 구조, 전개 방법, 어조, 태도, 분위기까지 모두 이해할 수 있어요. 그리고, 어느 순간 나도 모르게 훨씬 더 자연스러워지고 훨씬 더 원어민스러워진 영어 실력에 깜짝 놀랄 수 있어요!
혼자서도 영어 라이팅을 잘하는 방법 3가지
1. 적당히 선택해서 읽기
2. 따라 쓰기
3. 하루에 영어 한 문장 쓰기
Be patient, sometimes you have to go through the worst to get the best.
인내심을 가지세요. 때로는 최고를 얻기 위해 최악의 상황을 겪어야 합니다.